• 노회찬 vs 심상정 대표경선 격돌하나
        2009년 02월 18일 10:5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보신당 대표집행체제가 현행 5인 공동대표제(2인 상임대표)에서 1인의 대표와 4인의 부대표로 구성되는 단일지도체제로 전환된다. 특히 대표선출 시 대표와 부대표의 명부를 분리해 따로 투표토록 함으로서 대표를 둘러싸고 노회찬-심상정의 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전국위원 당원 직선으로

    선출되는 대표는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등 주요 핵심 당직자들에 대한 임면권을 갖게 되었으며 전국위원회의 소집권과 주재권한을 갖게 되는 등 강력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신생정당으로서 강한 지도력이 필요하다는 확대운영위원들의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논란이 되어왔던 전국위원회(중앙위원회 위상)는 선거권과 피선거권 모두 당원에게 주는 ‘당원 직선제’로 선출키로 했다. 아울러 전국위원회는 당연직 대의원이 되며, 다만 대의원을 먼저 선출하고 있는 1기 대의원에 한해서는 소급적용키로 했다. 전국위원 선출에 따라 1기 대의원의 수가 늘어날 수도 있는 것이다.

       
      ▲14차 확대운영위원회(사진=정상근 기자)

    17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진보신당 14차 확대운영위원회는 이를 비롯해 오는 3월 1일 당대회에 제출할 당헌당규 최종안을 확정했다. 이날 확정한 당헌당규 최종한은 대의원들의 심의를 거쳐 통과되면 향후 진보신당의 공식적인 당헌당규가 된다.

    가장 논란이 되었던 부분은 역시 대표 체제와 전국위원회였다. 대표 체제는 단일 대표제 경우 경선에서 낙선한 지도력의 당내 배치 문제 등을 우려한 ‘단일명부’를 지지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으나, 표결 결과 15대 8로 강력한 단일 대표 체제를 선택했다. 

    15대 8로 단일대표제 확정

    상임대표와 대표단으로 구성되는 ‘단일명부’를 주장한 김석준 공동대표는 “공동지도체제의 문제 제기가 적지 않으나 ‘별도명부’를 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며 “지금 우리 당의 조건 속에서 배제될 만한 자원이 없다"며 “명부를 하나로 해서 같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노회찬-심상정 상임공동대표는 모두 ‘별도명부’를 지지한 점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노회찬 대표는 “지금 진보신당은 어떤 사업들을 과감히 시도하고 평가받아야 한다”며 “아름다운 그림도 필요하지만 강력해진 대표 권한을 원활하게 발휘하려면 별도명부가 우리 당 사정에 맞는 것”이라고 말했다.

    심상정 대표도 “지난 1년간 공동대표제 체제 하에서 리더십이 부재했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며 “이런 문제의식을 반영하는 지도체제를 채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물론 낙선한 지도력을 포용하는 것은 우리 당의 상황에서 필요한 것이지만 ‘별도명부’를 중심으로 지도력 협력방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결국 오랜 토론 끝에 표결을 통해 대표-부대표 체계로, 명부를 분리해 선거를 치르기로 했으며 당 대표의 임기는 2년으로 결정했다.

    또 하나의 논란은 ‘전국위원회’였다. 이는 명칭부터 선출방법 까지 모든 것이 쟁점사항이었다. 특히 회의에 앞서 몇몇 당원들이 확대운영위원회에 제출한 “전국위원 간선제 선출에 반대한다”는 성명서가 제출되면서 이 문제 논의 시작과 동시에 뜨거운 토론이 이어졌다.

    전국위원 10% 추첨제로

    명칭문제는 익숙한 ‘중앙위원’ 보다 새로운 ‘전국위원’으로 쉽게 의견이 모아졌지만 선출 방안과 관련해서는 오랜 토론이 있었다. 대의원에게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주는 ‘간선제’와 당원들에게 이를 부여하는 ‘직선제’가 첨예하게 맞섰다.

    간선제를 지지하는 쪽은 대의원의 역할과 권한을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정종권 집행위원장은 “민주노동당 시절 대의원대회에서 의결 처리가 힘들어 종종 이를 중앙위원회에 넘기곤 했다”며 “이로 인해 당원들의 의사를 반영해야 할 대의원들의 참여가 형식화되고 중앙위는 과잉이 되기 일쑤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때문에 대의원 제도의 강화를 위해서는 대의원의 위상과 역할을 격상시켜야 하며 특히 정기대의원 대회가 2년에 한 번씩 열리는 상황에서 대의원 의미 부여는 상당히 중요하다”며 “문제는 직선제-간선제가 아니라 진보신당에서 대의원을 어떻게 중심축으로 끌어 들이냐의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나 노회찬 대표는 “대의원과 전국위원은 가까워질지 모르나 당과 당원의 사이는 멀어질 수 있다”며 “또한 간선제는 잘 활용하면 좋은 제도이지만 불과 대의원 10명당 중앙위원 1명을 뽑는 것인데, 이렇게 적은 수에서 선출하게 된다면 간선제가 왜곡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결국 표결에 의해 전국위원은 당원들에게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부여하는 직선제로 선출하기로 했으며 선출 절차는 다시 논의키로 했다. 또한 당연직 전국위원에는 당 대표단과 소속 국회의원, 광역시도당 위원장을 포함시켰고 전국위원의 10%는 추첨을 통해 선출키로 했다. 임기는 2년이다. 대의원대회의 경우 2년에 1번씩 정책 당대회를 개최키로 했으며, 대의원의 임기도 2년이다.

    울산 후보단일화 위해 양당 대표 회동

    한편 이날 확대운영위원회는 이 밖에도 보궐선거 방침을 확정했다. 특히 울산북구와 관련, 김종철 대변인은 "울산 북구 진보진영의 후보단일화와 관련하여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를 비롯한 민주노동당 대표단과 진보신당 대표단이 회동을 갖기로 하였다"며 "회동 일정은 대변인 협의로 오늘중 결정할 것이며 이 자리에서는 후보단일화 기본원칙과 실무협상단 구성 등이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밖에 수정동의안 제출요건을 엄격하게 하는것을 골자로 하는 회의규정을 제정했으며 1차 당대회에 상정될 안건을 심의했다. 1차 당대회에서는 당명 개정과 당헌당규 제정의 건, 예결산 승인 등이 주로 논의된다. 당의 강령은 2차 당대회 때 논의키로 했다.

    아울러 2차 당대회는 3월 29일로 확정되었다. 이에 따라 대표단 선거도 오는 20일 1차 공고, 3월 2일 2차 공고에 이어 2일부터 4일까지 후보자 등록을 시작해 본격적으로 돌입한다. 투표일은 3월 24~28일이다.

    한편 이에 앞서 심상정 상임공동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 확운위에서는 3월 1일 치러지는 전당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한 안건 준비로 회의가 진행된다”며 “당헌당규 최종안을 확정해서 사전 논의를 거쳐서 3월 1일 채택돼야 할 것이며 강령 등은 중간보고를 통한 의견수렴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당대회를 힘 있기 치르는 것과 동시에 4월 재보선이 진보진영 전체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며 “어제 울산에서 많은 국민들의 재보선에서 이명박 식 막가파 정치에 확고한 브레이크를 걸어야 한다는 열망이 높은데, 진보정치 1번지 울산에서 진보신당의 원내 진출의 첫 삽을 뜨는 승리의 선거로 만들자는 결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노회찬 상임대표는 “며칠 사이 갑자기 추워졌다”며 “영하 8도 밑으로 떨어지는 강추위지만 대세는 봄이라는 것을 거스를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잠깐의 추위가 봄이라는 대세를 거스를 수 없는 것처럼 현재 진보진영 전체가 어려운 시기지만 인간이 인간답게 사는 사회를 만드는 대세는 그 누구도 꺾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