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통합지도부' 구성될 듯
    By mywank
        2009년 02월 10일 01:4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총이 ‘성폭력 사건’의 책임을 지고 이석행 위원장을 비롯한 임원 전원이 사퇴하고 오는 4월 8일가지 신임 위원장을 보궐선거로 선출함에 따라 차기 지도부 구성문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 9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지도부 선출 일정과 함께 6대 연맹(금속·공공·공무원·전교조·사무금융·보건) 및 3대 지역본부(서울, 경기, 강원)에서 추천한 비대위원 9명으로 구성되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키로 했다. 

       
      ▲지난해 11월에 열린 ‘민주노총 전국노동자 대회’ 모습 (사진=손기영 기자) 

    조직 안팎의 위기적 상황에서 선출되는 한시적 지도부라는 성격을 띠고 있는 이번 보궐 선거에서는 정파간 통합 지도부를 꾸려야 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한편, 통합 논의 이전에 보궐 집행부의 위원장 직선제 실시 등 당면 과제를 처리하기에는 임기가 너무 짧아 후보로 나설 사람을 찾는 것조차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후보 찾는 것도 쉽지 않을 수

    이와 관련 노동계 한 관계자는 "새로 선출될 지도부의 잔여 임기가 7개월에 불과해, 당면 투쟁과 직선제 등 산적한 과제를 처리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임기를 1년 6개월 정도로 연장해야 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통합 지도부 구성에 대해서는 다수가 "그럴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김종수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장은 “보궐선거에 양대 정파가 나오게 되면 아무래도 조직의 균열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미리 차단하고자 9일 중앙집행위에서 ‘통합집행부’ 구성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도부에 섣불리 나서지 않는 상황이 발생되면, 비대위 역시 힘이 없어지고 조직이 공황상태에 빠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번에 사퇴한 전병덕 전 민주노총 부위원장도 “지금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 통합적인 집행부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단순히 산술적으로 자리만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특정 정파에서 1~2 명이 더 나오더라도 ‘내용적인 통합’이 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그동안 국민파가 오랫동안 집행부를 구성해왔고 이에 대해 현장에서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지만, 그 이전에 현장의 활동가들이 중심을 잡고 전망과 대안을 제시하며 대화에 나서면, 지금의 민주노총의 위기는 분명히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비대위 선거관리 아니라 투쟁 마무리도 해야

    김성희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은 “지금 민주노총 위기 밑바닥에는 ‘자기 조직’을 키우는 과정에서 발생된 문제가 있고, 선거를 앞두고 이런 움직임들이 다시 증폭될 가능성이 있다”며 “우선 9일 구성된 비대위 체제를 단순히 선거를 치르기 위한 체제가 아니라, 비정규직 문제 등 올해의 투쟁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권한을 강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소장은 “하지만 이런 방법이 현실적으로 힘들다면, 이번 선거에서 범정파적인 통합집행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선출된 지도력만이 당면한 투쟁을 힘 있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이명박 정부에 대항해야 한다’는 원칙에는 모두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석호 노동자진보정당건설 전국추진위(준) 집행위원은 “민주노총 내에서 ‘통합집행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 것 같고, 나 역시 이에 공감하고 있다”며 “위기에 빠진 민주노총을 지금 어느 한 세력이 끌고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온건파(국민파)인 현 집행부가 물러남에 따라, ‘향후 민주노총 내에서 중앙파나 현장파의 입지가 커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지만, 일종의 추측에 불과하다”며 “아직 위원장 보궐선거에 관해 특정인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지 않은데, 정파적인 접근으로 이를 바라봐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김태연 노동전선 정책위원장은 “향후 통합집행부가 구성될 걸로 보고 있으며, 오는 4월 위원장 보궐선거가 경선 구도로는 가지 않을 것 같다”며 “하지만 각 연맹에서 대표자들이 형식적으로 추대된다면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힘들 것 같고, 이를 위해 혁신을 요구할 수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