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산 진압에 용역동원 확인"
        2009년 02월 05일 09:2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용산 철거민들에 대한 경찰 진압작전에 철거 용역업체 직원이 동원된 사실이 확인됐다. 진압작전에 용역업체의 참여는 없었다고 밝혀온 경찰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다. 경향신문은 5일자 1면에 ‘용산 참사’ 하루 전인 지난달 19일 철거용역업체 직원으로 보이는 인물이 경찰의 보호를 받으며 철거민들의 망루에 물을 뿌리고 있는 사진을 싣기도 했다.

    MBC의 부장급 이상 간부로 구성된 ‘MBC 공정방송노동조합(위원장 정수채 PD)’은 4일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MBC는 불공정하다"는 설문조사결과를 공개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각각 5일자 2면에 관련기사를 비중 있게 담았다. 다음은 5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진압작전에 ‘용역 동원’ 확인>
    국민일보 <서울 초등교원 임용 10명중 9명이 여성>
    동아일보 <추경 10조 규모로 조기 편성>
    서울신문 <중소도시 꿈 꺾는 R&D특구법>
    세계일보 <검찰 범죄통계 엉터리>
    조선일보 <손잡은 노사 ‘불황속 평화’>
    중앙일보 <6·25전사자 유족 DNA 확보 급하다>
    한겨레 <검찰, 경찰만 감싸다가 ‘뒷북수사’>
    한국일보 <워크아웃사 3중고 던다>

    경향·한겨레, "진압작전에 ‘용역 동원’ 확인"

       
      ▲ 경향신문 2월5일자 1면.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 <진압작전에 ‘용역 동원’ 확인>에서 "’용산 참사’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본부는 4일 경찰의 진압작전에 용역업체 직원이 동원됐다는 새로운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보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수사본부 관계자는 "용역업체 직원이 소화전에 연결된 소방수를 분사하고 경찰특공대를 뒤따라 농성 건물로 진입하는 장면이 방송됨에 따라 추가 수사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소방수를 분사한 용역업체 직원 정아무개씨와 당시 현장을 지휘했던 경찰관들을 소환해 조사했다. 앞서 MBC < PD수첩>은 지난 3일 방송에서 경찰 진압 하루 전인 지난달 19일 용역업체 직원이 망루를 설치하던 농성 철거민들을 향해 물줄기를 쏘는 장면을 공개했다. 또 참사 당일에는 용역업체 직원들이 사제 방패를 들고 경찰특공대를 따라 참사가 벌어졌던 건물로 들어가는 장면도 공개했다.

    한겨레는 3면 머리기사 <경찰, 이래도 ‘합동진압’ 발뺌하려나>에서 "진압에 동원된 ㅎ건설은 정식 경비업체로 등록되지 않아 경비업법 위반 논란도 증폭되고 있다"며 "경비업법은 경비업자가 경비원을 배치할 경우 관할 경찰서에 미리 신고해야 하며, 공격적인 진압은 할 수 없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의 오윤식 변호사는 "철거 용역직원들은 철거 업무만을 하게 돼 있으며, 이들이 폭력을 행사한 부분에 대해서는 경비업법을 적용할 수 있다"며 "경비업체를 지휘·감독해야 하는 경찰이 무허가 업체와 함께 작전을 진행한 것은 직무유기"라고 말했다

       
      ▲ 한겨레 2월5일자 3면.  
     

    앞서 MBC < PD수첩>은 지난 3일 방영한 ‘용산 참사, 그들은 왜 망루에 올랐을까’에서 경찰특공대가 작전에 나선 20일 새벽, 용역업체 직원으로 추정되는 5명이 ‘POLICIA’라고 적힌 방패를 들고 경찰병력과 함께 이동하는 동영상을 보도했다. 이는 지난달 23일 민주당 김유정·강기정 의원이 공개한, 경찰이 용역업체 직원과 함께 작전을 진행하는 무선기록 내용을 뒷받침한다.

    조선·중앙, MBC선임노조 기자회견에 주목

    MBC의 부장급 이상 간부로 구성된 ‘MBC 공정방송노동조합(위원장 정수채 PD)’은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체 실시한 ‘경영진 경영평가 및 미래 관련 설문 조사’의 결과를 공개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관련기사를 비중 있게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2면 머리기사 <MBC 선임노조 "현재 불공정 방송">에서 "MBC 내부에서 공정성·신뢰 상실을 우려하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왔다"며 관련소식을 전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MBC 공정방송노동조합이 지난달 7일부터 16일까지 e-메일을 통해 실시한 설문 조사에는 전체 조합원 118명 중 81명이 응답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46%가 ‘현재 MBC는 불공정하다’고 평가했다. ‘공정하다’ ‘중간이다’는 응답은 각각 12%, 33%였다.

       
      ▲ 중앙일보 2월5일자 2면.  
     

    MBC ‘뉴스데스크’의 시청률이 지상파 3사 뉴스 중 최하위인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70%가 ‘회사의 신뢰성 상실’을 꼽았다. 불공정 보도(37%), 제작 부실(19%)이 뒤를 이었다. ‘뉴스 직전 일일 드라마의 부진’ 때문이란 대답은 13%였다.  MBC의 미래상에 대해선 ‘민영 방송으로 가자’는 응답이 49%, ‘공영 방송’이 40%였다.

    이날 정수채 위원장은 "외부에 알려진 것과는 다른 목소리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 등 집행부는 기자회견 도중 일어나 "MBC의 구성원으로서 책임을 다하지 못해 국민께 죄송하다. 앞으로 공정방송을 다하겠다"며 허리를 숙이기도 했다. 한편 조선일보도 2면에 <MBC 간부들 "MBC 불공정"> 관련기사와 사진, 신경무 화백의 관련만평을 담았다.

       
      ▲ 조선일보 2월5일자 2면.  
     

    방통위, 민간기업 설비투자 실적도 강제하나

    방송통신위원회가 전담반을 구성해 통신사업자의 설비투자 실적을 매월 점검한다. 방통위는 또 통신사업자들이 공개적으로 밝힌 투자 계획에 근거해 실적이 부진한 기업에 대해선 이행 여부 공개 등의 조치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신문은 1면 머리기사 <통신 설비투자 방통위가 직접 챙긴다>에서 "옛 정보통신부 시절을 포함해 전담반까지 만들어 월 단위로 통신사업자의 설비투자 확대를 독려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통신 분야 투자 실적을 실질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통신사업자가 참여하는 ‘통신투자확대 전담반’을 구성한다고 4일 밝혔다. 전담반 첫 회의는 13일로 예정됐다. 방통위는 다음달 주요 통신사업자로부터 지난해 투자 실적과 함께, 이미 각사가 공개 표명한 투자 규모에 기반한 월별 투자 계획을 제출받을 예정이다. 이 계획을 기반으로 매달 점검하겠다는 방침이다.

       
      ▲ 전자신문 2월5일자 1면.  
     

    이에 대해 전자신문은 "올해 통신그룹의 신규 설비투자가 예년에 비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가 증폭된 가운데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기업의 투자 확대를 유도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라고 평가했다. 투자 감축을 계획 중인 대형 통신사업자에 직·간접의 압력을 가해 관련 전후방 산업에 숨통을 틔워주겠다는 의지라는 것이다. 그러나 민간 투자가 32조원 넘게 들어간다고 밝힌 방송통신망 고도화 계획(2009∼2013)을 위해 짜 맞춘 행보라는 지적을 면치 못할 전망이다.

    정부 남북 언론교류마저 막았다

    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한국PD연합회·한국인터넷기자협회·한국언론재단·새언론포럼 등 6개 단체로 구성된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언론본부’가 ‘6·15 공동선언실천 북측위 언론분과위’와의 기사교류를 위해 통일부에 제출한 ‘사회문화협력사업자’ 승인신청이 지난달 30일 불허됐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5일자에서 이를 보도하며 통일부 조치를 비판했다.

    통일부 김호년 대변인은 4일 "’국가의 안전보장과 공공의 안녕질서, 공공의 복리를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불허) 공문에 적시했다"고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언론본부에서는 ‘통일언론’ 사이트에 올려 (남측) 다른 언론이 퍼가서 보도하도록 하려 하고 있다"면서 "방식으로 미뤄, 기사교류가 북한이 대남 메시지를 전하는 창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봤다"고 불허 배경을 전했다.

    정부의 불허 결정에 대해 남측 언론본부 정일용 공동상임대표는 "남북간 상생과 공영을 하자면서, 기사교류는 왜 불허하느냐"며 "그러니까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을 존중한다는 정부의 말을 못 믿게 된다"고 말했다. 권혁남 전 언론학회장(전북대 교수)은 "정부가 군사정권 시대의 사고를 갖고 있다는 것 자체가 놀랄 만한 일"이라며 "정부간 대화는 교착됐더라도 민간교류는 활성화돼야 한다. 말 길마저 막아버리면 남북간 극한대치가 가속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