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 문창극 "김석기 살려야 한다"
        2009년 02월 03일 09:2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3일자 아침신문들은 2일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청와대 오찬에서 만난 사실을 두고 평가가 엇갈렸다. 중앙일보는 이날 박 전 대표의 생일을 맞아 "사랑하는 박근혜"라며 축하노래를 부르는 등 ‘좋은 분위기’를 강조했고, 한겨레와 경향은 박 전 대표가 "쟁점법안의 공감대가 중요하다"고 밝힌 대목을 들어 한나라당의 정치력 실종에 대해 자성을 촉구했다.

    신문들은 이날 연쇄살인 피의자 강호순씨의 2차 현장검증이 실시된 것과 관련해 강씨가 평소 TV를 보면서 DNA 수사에 대비했다(중앙일보)는 내용, 안양사건을 보고 범죄학습을 했다(경향신문)는 내용, 여성편력 소설과 관상서적을 보면서 범죄를 준비했다는 내용(동아일보) 등을 실었다. 중앙일보는 사설을 통해 흉악범 유전자은행을 만들자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해 검찰이 소환조사를 하지 않기로 가닥을 잡고, 용산 철거민 참사에서 경찰의 과잉진압과 용역업체에 대해서도 무혐의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일보 문창극 대기자는 김 내정자를 살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서기도 했다.

    다음은 3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박근혜 "쟁점법안 공감대 중요">
    -국민일보 <살인범 3명중 2명 전과…첫 체포된 연령 10대가 64%/단순 절도·폭행범이 살인마로>
    -동아일보 <정부, 위기극복 굵직한 대책만 1년간 73건 쏟아냈지만/국민 피부에 와 닿는 게 없다>
    -서울신문 <‘성장보루’ 수출마저 흔들>
    -세계일보 <경기침체 첫 번째 ‘희생양’ 임시·일용직 등 취약계층>
    -조선일보 <1월 파업 발생 ‘제로’>
    -중앙일보 <영어·수능시장 뜨고 논술·학습지는 뜨고>
    -한겨레 <‘고교등급제’ 고려대, 전형기준 공개안해/"입시부장 아니면 왜 말 못하나">
    -한국일보 <-32.8% 1월 수출 사상 최악 감소>

    중앙 "강호순, 평소 TV보면서 DNA 수사 알았다" 경향 "안양사건서 범죄학습"

    중앙일보는 10면 머리기사 <"평소 TV보면서 DNA 수사 알았다">에서 "강씨의 범죄행각이 베일을 벗으면서 범행의 치밀함이 부각되고 있다"며 "6번째와 7번째 희생자인 주부 김모(48)씨와 여대생 안모(21)씨를 살해한 뒤 10개의 손가락 끝을 전지가위로 훼손한 뒤 시신을 암매장했다. 피해자의 손톱에서 자신의 유전자(DNA)가 검출될 것을 막기 위해서였다"고 보도했다.

    중앙은 수사본부 관계자의 말을 빌어 "강호순이 평소 TV 드라마 등을 시청하면서 DNA를 통한 경찰의 수사기법을 알게 됐다"며 "TV에서 범죄자들이 검거되는 것을 보면서 자신도 잡힐 수 있겠다고 생각한 것"이라고 전했다. 중앙은 "하지만 강씨가 자신의 점퍼에 살해된 김씨의 혈흔을 남기는 ‘실수’를 저질렀다"며 "결국 DNA 분석을 통해 이런 사실이 확인되면서 완전범죄의 시나리오는 무너졌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10면 <범행현장 찾아가 ‘청소’…안양사건서 ‘범죄학습’>에서 "강씨가 범행현장을 다시 찾아가 증거인멸을 기도했던 것으로 2일 확인됐다"며 "특히 안양 초등생 살인사건에 대한 언론 보도를 보면서 증거인멸을 위한 ‘범죄 학습’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동아 "강호순, 여성편력 소설-관상책 보며 ‘범죄수업’"

    동아일보는 10면 머리기사 <여성편력 소설-관상책 보며 ‘범죄수업’>에서 강씨가 여성 편력소설, 관상서적, 심리분석서 등을 즐겨 읽은 것으로 밝혀졌다며 "경찰이 강씨의 집에서 발견한 책들은 그의 엽기적인 살인 행각과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동아는 "그의 집에서 발견된 책들은 △수많은 여성과 성관계를 갖는다는 실화소설 △관상 관련 서적 △외모나 말투, 행동으로 상대를 파악하는 심리분석서 △교통사고 법률지식 서적 등"이라며 "전문가들은 처음 만난 사람의 유형을 빨리 파악하고 유인하는 강씨의 행각은 평소 읽던 책에서 영향을 받았을 수 있다고 분석한다"고 주장했다.

    동아 권순택 "범인 인권 보호 왜곡된 언론관 가진 노무현 정부 때 나온 것"

    동아일보 권순택 논설위원은 ‘오늘과 내일’ <얼굴 없는 흉악범들>에서 흉악범 얼굴 공개에 반대하는 의견에 대해 "나는 이런 의견에 공감하지 못한다"며 "흉악범의 인권을 공인과 피해자의 인권보다 중요시한다는 점에서도 납득할 수 없다. 범죄 용의자의 사진과 실명을 공개하는 경찰의 지명수배 제도와도 충돌한다"고 주장했다.

    권 위원은 이어 "흉악범에 대한 과잉보호는 국민의 알권리를 포함한 언론의 자유에 대한 경시와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며 애먼 언론자유를 갖다 붙였다.

    "범인의 인권을 범죄 피해자의 인권이나 언론자유보다 중요시한 인권위와 이를 따른 경찰의 결정이 왜곡된 언론관으로 비판언론을 핍박한 노무현 정부 때 나온 것이 과연 우연이었는지도 의문이다."

    중앙 "’흉악범 유전자은행’ 도입하자"?

    중앙은 사설 <‘흉악범 유전자은행’ 도입하자>에서는 지난 2006년 ‘유전자 감식정보 수집·관리법안’이 국회에 제출됐으나 인권단체의 반발로 흐지부지됐다며 "강호순의 경우를 보면 법안 도입 자체를 언제까지나 미룰 일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중앙은 "재범률이 높은 성범죄나 연쇄살인 행각을 시급히 막을 필요성을 무시해선 안 된다"고 주문했다.

    김석기 내정자 소환 안할 듯…검찰, 과잉진압 형사처벌 안한 미국 사례 강조

    검찰이 용산 철거민 참사 수사 보고를 받는 등 정치권과 시민들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고 있는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해 소환조사하지 않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침신문들은 김 내정자가 지난달 31일 검찰에 제출한 ‘사실관계 확인서’의 내용이 당시 진압작전에 관여했던 서울경찰청 간부들의 진술과 일치해 김 내정자를 조사하지 않고도 사실관계를 확정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결론지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검찰은 또 경찰의 과잉진압에 대해서도 무혐의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12면 <김석기 청장 내정자 소환 안 할 듯>에서 검찰 관계자의 말을 빌어 "경찰관들의 사법처리 여부에 대해서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선은 검찰이 지난 93년 미국 텍사스 웨이코시 발생한 ‘웨이코 사건’ 당시 신자 81명과 수사관 4명이 사망했을 때 진압작전의 문제가 제기됐으나 수사관들이 형사처벌을 받지 않았다는 점을 검토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중앙일보도 10면 <김석기 후보자 소환 안하기로>에서 "검찰은 웨이코 사태가 이번 사건과 차이가 있지만 진압의 적정성을 가리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동아와 한겨레 등 신문들도 검찰의 이 같은 주장을 기사에서 소개했다.

    한겨레 "용역업체도 무혐의 할 듯…시민단체 반발 예상"

    한겨레는 4면 <"시너 뿌린 게 불 원인"…경찰·용역 무혐의 방침>에서 "용산 철거민 참사 사건의 수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검찰이 막판 법리 검토에 들어간 가운데, 경찰에 과잉진압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올 것으로 확실시돼 철거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과 논란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한겨레는 검찰이 용역업체 직원들에 대해서도 "폐타이어에 불을 붙였다는 농성자들의 진술이 있으나 그 흔적이 없고, 용역업체 직원들이 철거민들에게 폭행이나 위협을 가했다는 진술 및 정황이 없다"고 밝혀 무혐의 처리할 방침임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10면 <검찰, 김석기 청장 소환 안 한다>에서 "8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이명박 정권 용산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대책위원회’는 ‘김 내정자가 진압작전에 직접 개입하지 않았다는 검찰 발표는 왜곡’이라며 ‘김 내정자에 대한 면죄부 주기식 검찰 수사 결과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박했다"고 전했다.

    한편, 한겨레와 경향은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전날 시국미사를 벌인 내용을 사회면과 1면에 비중있게 실었다.

    중앙 문창극 "김석기 살려야 한다"

    중앙일보 문창극 대기자는 31면 ‘문창극 칼럼’ <김석기를 살려야 한다>에서 대놓고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에게 책임을 물으면 앞으로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며 대통령이 용기를 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용산참사에 대해 문 대기자는 이렇게 평했다.

    "이번 사건도 개발이익은 땅주인과 건설업자가 다 차지하고 세입자들은 맨몸으로 길바닥에 나앉게 생겼으니 법이 공정하지 못한 데서 일어났다는 것이다. 그러니 폭력으로라도 자신들의 이익을 지키겠다는 것이다. 이들의 주장도 동정을 받을 만 하다. 따라서 세입자의 권익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이제부터 논의해야 한다. 그러나 현 법체제에서는 세입자의 권리가 그 정도 뿐이니 안타깝지만 지금으로서는 어쩔 수 없다."

    이명박 정부에 대해서 문 대기자는 "이 정부가 잘못한 일도 많았지만 외국에 나가 누구를 붙잡고 물어봐도 대한민국이 독재 정부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우리가 가난하고 불쌍한 사람에게 동정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것과 법이 대립할 수는 없다"고 단정했다.

    문 대기자는 "경찰청장에게 책임을 묻는다면 두고두고 이 나라에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며 "이번 사건은 여야가 타협할 사안이 아니다. 타협하지 말아야 할 것을 타협한다면 겁쟁이 소리만 들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에게 이렇게 주문했다.

    "우리의 원칙은 무엇인가. 법을 존중하는 것이다. 대통령의 결정을 검찰로 미룰 것이 아니라 희생을 각오한 스스로의 결심을 보여줘야 한다. 물론 저항이 따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대통령의 용기가 필요한 것이다.…민주주의는 부드러운 법치다."

    "사랑하는 박근혜" 중앙일보의 이명박-박근혜 화해시키기?

    중앙일보는 5면 머리기사 <박 전 대표에 생일 케이크…"사랑하는 박근혜" 합창>에서 2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초청 오찬에서 생일케이크에 꽂힌 초가 두 개인 이유에 대해 "20살처럼 젊게 살라는 취지"라는 청와대 직원 발언과 "200살처럼 오래살라는 얘기"라는 이 대통령의 발언을 전했다.

    이밖에도 생일축하노래를 하면서 "사랑하는 대표님" "사랑하는 박근혜"라고 엇갈려 웃음이 쏟아졌다는 내용의 스케치를 기사의 앞부분에 실었다. 중앙은 "여당의 최고위원과 중진의원들이 한꺼번에 청와대에서 대통령과 식사를 한 것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라며 "게다가 오찬장도 청와대 내에서 가장 운치가 좋다는 상춘재였다"고 평가했다.

    중앙은 같은 면 <MB·박근혜 ‘쟁점 법안 처리’ 미묘한 입장 차>에서 "두 사람 사이에 근본적 기류 변화가 생겼다고 보기는 어려워 보인다"며 "쟁점 법안은 정부와 야당, 국민간 괴리가 크다. 국민의 이해를 구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게 중요할 것같다"는 박 전 대표의 발언을 소개했다. 중앙은 그러나 "박 전 대표의 언급이 아직 원론적 수준이고 모처럼 만난 이 대통령과의 회동 분위기 자체는 좋았다는 게 중론"이라고 평했다.

    중앙은 1면에도 박 전 대표와 이 대통령이 웃으며 악수하는 장면을 3단크기의 오른쪽 상단에 싣기도 했다.

    중앙은 사설 <여의도 정치와 청와대 정치 따로 있는 게 아니다>에서 "대통령의 정치 혐오가 과연 바람직할까. 대통령은 어차피 정치인이며, 대통령의 국정수행은 정치적 행위"라며 "무엇보다 대통령이 그토록 강조하는 ‘경제 살리’ 역시 정치없이는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중앙은 이 대통령에게도 "아무리 생각이 다른 야당이라도 국정의 파트너로 인정하고 끌어안아야 한다"며 "여의도 정치를 끌어안는 것이 청와대 정치다. 피할 수 없는 대통령의 업무"라고 주장했다.

    한겨레·경향, "박근혜 발언 옳아" "야당은 여당의 거울"박근혜 발언 평가

    이에 반해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로, 한겨레는 1면 기사에서 "쟁점법안은 공감대 형성부터 해야 한다"는 박근혜 전 대표의 발언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국회를 ‘민의의 전당’이라 부르는 건, 여기서 다양한 의견과 주장을 수렴해 큰 물줄기를 형성하기 때문"이라며 "그런 점에서 박 전 대표의 발언은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한겨레는 "한나라당은 다수결 원칙을 강조하기 이전에, 과연 쟁점법안을 놓고 야당과 얼마나 협의를 했는지, 국민에게 얼마나 설명을 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한나라당은 시한을 못박지 말아야 한다. 쟁점법안들을 충분히 야당과 토론하겠다는 발상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경향도 사설에서 박 전 대표의 말에 대해 "옳은 얘기"라며 "문제는 한나라당의 태도"라고 지적했다. 경향은 "여권의 정치력 부재가 장외투쟁의 명분을 제공하는 것이 사실"이라며 "여권은 장외투쟁을 탓하기 이전에 스스로 야당을 거리로 내몰고 있는 건 아닌지 자성하기 바란다. 야당은 여당의 거울"이라고 촉구했다.

    한겨레 "고려대, 입시부정 아니면 왜 말 못하나"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고교등급제’ 고려대, 전형기준 공개안해/"입시부장 아니면 왜 말 못하나">에서 "고려대학교 수시 2-2학기 일반전형 1단계에 대해 ‘입시 사고’나 ‘입시 부정’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으나 고려대는 적절한 해명을 하지 않은 채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며 "교육·시민단체들은 고려대가 입학전형의 기준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만이 이번 사태의 해법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일선교사들은 내신 7-8등급 외국어고 학생이 합격하고 같은 고교 지원자 가운데 성적이 더 좋은 학생이 떨어지는 이해하기 힘든 결과가 벌어진 것은 고려대가 이른 바 ‘내신 보정’을 통해 외국어고 등 특목고 학생을 우대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