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문제 긴급시국회의 제안
        2009년 01월 30일 04:3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은 30일 용산학살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죄와 함께 뉴타운 재개발 사업 전면 재검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도시재생법을 만들어 나가자고 제안했다.

    또 이날 북한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의 남북간 모든 합의사항 무효 선언에 대해 전직 대통령을 포함한 시민사회단체와의 긴급 시국회의를 제안하는 한편 4월 보궐선거와 관련해서는 내달 15일 울산에서 열리는 대의원대회를 통해 방침을 결정키로 했으며 울산지역인 경우 조승수 전 의원에 대해 당원들이 ‘거부감이 강하다’고 밝혔다.

       
      ▲ 창당 9주년을 맞은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가 30일 새해를 맞아 연두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변경혜 기자)

    창당 9주년을 맞은 민노당 강기갑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올 한 해 당의 진로를 밝히는 연두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일방적 후보, 지역 결정 옳지 않아…진보제정당, 시민단체와 논의할 것"

    강 대표는 이 자리에서 ‘4월 재보선과 관련해 선거연합, 후보단일화 범위가 어디까지냐’는 질문에 대해 "그야말로 진보제정당, 시민단체와의 연대 등 전체의 문을 열겠다는 의미"라며 "당이 일방적으로 후보와 지역을 결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승흡 대변인은 "덧붙인다면 선거연합 후보단일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것에 대해 몇 가지 오보가 있는데 조승수 후보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은 오보"라며 "당이 절차를 통해 후보를 내는 것이 우리의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후보단일화가 불가능한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 박 대변인은 "반이명박 전선에 맞서 공조를 하고 이명박 정권에 맞서는 선거승리를 위해 광의의 협상테이블을 진행하고 제정치세력들과 후보단일화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순서"라며 "물론 과정(공조와 협상)에서 후보단일화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 대표를 중심으로 한 당의 기본입장이며 오는 2월15일 울산에서 열리는 당 중앙위에서 방침을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에서 제안한 진보정당 통합권고 결의안에 대해서 강 대표는 "민주노총 사업으로 제출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행보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 대변인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정치적 선언이 단순히 반이명박전선에 대한 일반론적 선언이라고 보지는 않는다"며 "2월1일 민생민주국민회의와 함께 하는 촛불에, 국민대회에 4당이 참여한다. 민주당도 함께 한다. 공동의 정치적 실천을 통해 각 정치세력들의 신뢰회복이 이뤄지고 그 다음 단계로 (선거대연합과 후보단일화 등) 의미있는 결과가 나올수 있다"고 절차를 강조했다.

    "모든 가능성 열겠다는 건 단순 선언 아니다"

    또 박 대변인은 "정치와 관련해선 과정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싶다"며 "과정이 있고 난 후에 인물 등 후보단일화 문제가 최종결과로 나오지 않겠나? 과정과 결과를 염두하고 가능성을 열겠다는 현실적이고 실천적 선언이다"고 덧붙였다.

    울산북구에 대해 ‘진보신당에서는 조승수 후보가 열심히 하고 있지만 민노당 내부의 거부감이 있지 않냐’는 질문에 강 대표는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당원들, 울산당원들의 거부담이 대단히 강하다"며 "그런 고민을 안할 수가 없고 저희도 내부절차를 밟고 있고 울산에서 (중앙위를) 개최한다는 것 자체가 전당적 힘을 울산으로 모으겠다는 의미다"라고 설명했다.

    남북관계와 관련해선 최악의 상황이지만 해마다 진행돼 온 조선사회민주당과의 교류를 이어나가겠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강 대표는 올 방북계획에 대해 "안하겠다는 계획은 없고 당연히 추진한다는 입장"이라며 "이런 긴박한 위기상황에서는 단순한 정당교류 차원을 넘어 대화국면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6.15, 10.4선언을 이끌어낸 두 전직 대통령 뿐 아니라 남북관계를 진전시켜 온 장관들, 그 동안 통일운동에 헌신해온 많은 단체 인사들과 함께 시국회의 형태의 모임을 만들어야 되지 않겠나 하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남북교류 계속 추진"…대북특사 파견도 강력 촉구

    민노당은 이와 관련 남북간 대화채널을 유지하기 위한 대북특사 파견도 강력 촉구했다.

    이와함께 민노당은 MB악법 저지와 2월 국회에서 비정규직 개악을 반대하고 정규직전환기금 마련, 최저임금 선지급을 위한 긴급 대책 마련을 정부와 여당에 촉구하는 한편 서민우선예산 10% 확보, 재벌의 사내보유금 사회환원 추진 등 서민민생정책 실현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또 4월 재보궐선거 승리를 통해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을 심판하겠다는 결의도 전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