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진압 너무 빨랐다"
    원희룡 "MB 사과 불가피"
        2009년 01월 22일 04:1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용산사망사건에 대해 "농성 시작 25시간 만에 진압이 이뤄졌는데 강경진압이 너무 빨랐다"고 말하는가 하면 원희룡 의원도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도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도 지난 20일 당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김석기 서울경찰청장 등 책임자 문책이 시급하다고 발언하는 등 시위자들에게 떠넘기기에 급급한 한나라당의 기류가 바뀔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용산사망사건 전해 들은 박근혜 "그렇게 급한 일이었느냐" 화내

    <연합뉴스>는 23일 "최근 박 전 대표를 사석에서 만났다는 측근과의 전화통화에서 ‘박 전 대표가 강경진압에 대해 굉장히 화가 많이 난 것 같다’면서 ‘농성시작 25시간 만에 진압이 이뤄졌는데 강경진압이 너무 빨랐다는 생각이 분명했다’는 분위기를 전했다"고 보도했다.

    또 <연합뉴스>는 "박 전 대표가 ‘왜 그렇게 빨리 진압에 들어갔는지 이해할 수 없다’ ‘왜 그렇게 기다리지 못했는지 잘 모르겠다’는 말을 하며 안타까움을 표시했다"고 전하는 등 속전속결로 특공대를 파견한 정부의 대응을 지적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 측근은 "그렇게 급한 일이었느냐, 순식간에 그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될 수 있느냐"면서 비통한 심정을 감추지 못했고 "이렇게 돼서 어떻게 하느냐. 정말 걱정"이라며 향후 상황에 대해서도 깊은 우려를 표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박 전 대표는 ‘MB악법’을 놓고 입법전쟁이 최고조에 달했던 지난 5일에도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해 “한나라당이 국가발전을 위하고, 또 국민을 위한다고 하면서 내놓은 이 법안들이 지금 국민에게 오히려 실망과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는 점이 굉장히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며 법안전쟁 훈수발언 한 마디로 당내 ‘청와대 지시’ 기류를 꺽어놓기도 했었다.

    원희룡 "당, 청 촛불시위에 일반시민 가세 중요성 깨달아야"

    이날 오전 <불교방송> ‘김재원의 아침저널’에 출연한 원희룡 의원도 "생존차원에서 저항에 나서고 있는데 이것을 강경진압 위주로 갔을 때 앞으로 더욱 더 국정운영이 어려워지고 돌발 악재가 얼마든지 터질 수 있다는 심각성을 청와대나 당 지도부도 느끼고 있는 것 같다"고 돌려 말했다.

    이는 ‘선 진상규명 후 책임자처벌’이란 원칙으로 ‘책임을 시위자들에게 돌리는’ 물타기 작전이 잘못됐음을 우회적으로 비난한 것.

    원 의원은 또 "진상규명과 책임자 추궁은 동떨어진 문제가 아니"라며 "(진상규명과 동시에)안전대책을 충분히 세우지 않은 채로 25시간 만에 진압해서 6명이라는 사망사태를 빚은 것 자체가 지휘라인에 책임이 있고 책임지지 않고는 넘어갈 수 없어 즉각 책임자 문책을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원 의원은 진행자의 ‘경찰청장 뿐 아니라 원세훈 행안부장관도 책임추궁과 사퇴해야 하다는 야당 주장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는 원론적인 대답으로 일관했다.

    "국정운영 반성 없으면 제2, 제3촛불 등장"

    원 의원은 "원 장관은 직접 보고를 받거나 지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만약에 명령이나 지휘승인 사실이 없다고 한다면 장관까지 책임을 묻는 것은 야당공세이지, 여당 입장에서 보면 곧바로 받아들이기는 지나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사건발생 첫날 촛불집회 등장’에 대해선 "책임자도 추궁해야 하고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도 어느 정도 진상규명이 된 다음에는 불가피하"며 "중요한 것은 철거민연합 같은 전문적 저항세력 외에도 일반국민들과 선량한 시민들이 나온다는 얘기는 심각하게 봐야 한다"고 정부와 여당의 강경태도를 간접적으로 비판했다.

    이어 원 의원은 "생존 벼랑 끝에 몰린 서민들이 생계대책 또는 생존대책, 정부의 어루만짐 이런 것들을 요구하면서 나올 때 설사 형식적으로 법을 어긴다 해도 근본적인 것은 민생을 챙기고 국민을 위로하는 데 정부가 주력해야지, ‘시장에 맡긴 일’ ‘나라도 못할 일’ ‘법은 어기면 안된다’면서 강경하게만 나가면 제2, 제3의 용산 사태가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서도 원 의원은 "벼랑 끝에 몰린 서민들에게 국가는 왜 있고, 국민들의 저항에 어떻게 무마하고 위로해야 하는가, 보다 인내하고 설득하고 타협하고 끌어안는 정치의 복원, 통합의 리더십이 있어야 한다"며 "국정운영의 기조에 대한 전반적 반성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한나라당 행정안전위 소속 의원들은 전날 상임위에서 ‘죽음으로 내몰린’ 철거민들에 대해 막말을 늘어놔 강도높은 비판을 받았다.

    신지호 의원은 "용산참사가 전철연의 도심테러 성격을 띤다"며 "현장에서 화재사건을 일으킨 것은 시위 중이던 철거민 중 한 사람으로 화염병 투척자가 죽었는지, 살았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고의방화’ 가능성 발언을 했다. 또 이은재 의원은 "참사를 자초한 것은 시위대, 경찰이 진압하지 않았으면 직무유기"라며 배후에 민주노동당이 있는 것처럼 발언해, 민노당으로부터 고발당하는 처지에 놓이기도 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