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 기자 파면 해임 비판 확산
        2009년 01월 19일 09:2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19일자 아침신문은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원장, 경찰청장 내정자 인사 소식을 비중있게 실었다. TK(대구경북)·서울시 행정부시장 출신의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을 국정원장으로 내정한 것을 두고는 조선일보조차 ‘독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음은 19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북한 "전면대결 태세 진입">
    -국민일보 <국정원장 원세훈 경찰청장 김석기>
    -동아일보 <경제부처 이르면 오늘 일부 개각>
    -서울신문 <국정원장 원세훈씨>
    -세계일보 <국저우언장 원세훈·경찰청장 김석기 내정/ TK 편중인사 논란 클 듯>
    -조선일보 <원세훈(행정안전부 장관) 국정원장 내정>
    -중앙일보 <재정장관 윤증현, 통일장관 현인택, 금융위장 진동수>
    -한겨레 <국정원장 원세훈…’친위세력’ 전면배치>
    -한국일보
    <MB맨 전면배치>

    이명박 대통령이 18일 국정원장에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을, 경찰청장에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을, 주미대사에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내정했다. 원세훈 국정원장 내정자는 이명박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 서울시 행정부시장을 지낸 최측근이며,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는 지난해 촛불집회 당시 강경진압의 공(?)을 세웠다는 점이 기용 배경으로 알려지고 있다. 두 사람 모두 TK(대구경북) 출신으로 친정체제 강화용이라는 평가다.

    한겨레 "공안적 시국대처 강화 우려" 경향 "권력기관 직할 통치"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국정원장 원세훈…’친위세력’ 전면배치>에서 "이렇게 국정원장과 경찰청장 등을 강성 친위체제로 편성한 것을 토대로, 집권 2년차 이명박 정부가 공안적 시국대처를 강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3면 <국정원장, MB 시장때 부시장/경찰청장, 최시중 고교 후배/집권 2년차 ‘공격적 국정’ 예고>에서 "한나라당에서는 최근에도 2월 ‘입법전쟁’을 앞두고 국정원이 정무적 판단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불만을 제기해왔다"며 "김성호 원장이 ‘리걸 마인드'(법률 마인드)를 강조하며 무리수를 두지 않으려 할 뿐 아니라, 선제적 대응에 기민하지 못하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겨레는 "결론적으로 ‘원세훈 국정원장, 김석기 경찰청장’ 카드에는 향후 이명박 정부의 국정 2년 차의 성격과 지향점을 예고하는 측면도 있는 것 같다"며 "2년 차를 맞아 터져나올 여러 사회적 마찰을 아우르기보다는 정권이 추구하는 목적을 강하게 밀어붙이겠다는 의지가 묻어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4면 <TK 전면배치…권력기관 ‘직할통치’>에서 "야권과 시민사회의 비판이 집중될 대목이자 국회 인상청문회가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란 예상이 나오는 근거가 되고 있다"며 "이 대통령이 널리 사람을 구하지 않고, ‘MB맨’을 다시 쓰다보니 ‘회전문 인사’라는 지적도 나온다. ‘고소영·S(서울시) 라인’의 논란이 재점화 될 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 "최측근 전면배치…’2년차 드라이브’"

    조선일보는 이를 두고 3면 머리기사 <최측근 전면배치…’2년차 드라이브’>에서 "정권을 뒷받침하는 핵심 권력기관의 동요를 조속히 수습해 친정체제화함으로써 집권2년차 국정과제를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기 위해서"라며 "원세훈 국정원장 카드는 국정원의 국내기능 강화를 위한 포석으로 읽혀진다"고 분석했다.

    조선은 "다만 원 내정자가 대북 및 안보관련 경력이 부족한 만큼 정보기관장으로서의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있다"며 "또 올 한 해 남북관계가 급변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국정원 대북 기능의 약화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정부 내에서 나오고 있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조선은 사설 <대통령 측근들에게 맡겨진 권력기관>에서 "여권은 대통령의 답답한 마음이 동향출신의 측근들을 권력기관장에 전진 배치하게 된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권력실세가 조직을 틀어쥔다고 해서 공직 사회가 갑자기 바뀌지는 않는다"며 "이들 권력기관이 ‘정권의 충성’이란 기준에 따라 움직인다면 득이 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독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조선은 "이 기관들은 민심의 움직임과 현실의 흐름을 정권 핵심에 전달하는 역할도 맡게 돼있다"며 "출신과 생각이 엇비슷한 권력·정보기관장들은 상황을 한쪽으로 몰아가는데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현실과 동떨어진 정보보고를 통해 대통령과 정권이 잘못된 판단을 내리게 만들 위험도 크다"고 지적했다.

    중앙 "기획재정부 윤증현, 통일부 현인택, 금융위원장 진동수 내정" 예상

    중앙일보는 1면 머리기사 <재정장관 윤증현, 통일장관 현인택, 금융위장 진동수>에서 경제팀 인사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의 말을 빌어 "강만수 장관의 후임 기획재정부 장관엔 윤증현 전금융감독위원장이, 신임 금융위원장엔 진동수 수출입은행장이 사실상 내정된 상태"라고 전하면서 "통일부 장관의 후임으로는 이 대통령의 오랜 외교안보 참모인 현인택 고려대 교수의 발탁이 유력하다고 여권고위관계자가 전했다"고 보도했다.

    경제팀 인사와 관련해 중앙은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과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의 교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교체 여부가 최종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며 "지식경제부 장관이 바뀔 경우 한나라당 의원이 입각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은 3면 머리기사 <"2월 법안 처리까지 못기다린다"…설 전 개각으로 급선회>에서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의 경우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한 게 부담으로 작용했다"며 "새 경제수장으로 낙점된 윤증현 금융감독위원장은 옛 재무부에서 금융과 세제 분야를 두루 섭렵했다. 강력한 리더십과 추진력도 갖추고 있어 요즘 같은 위기 상황에 적합한 인물이라는 게 후배 경제관료들의 평가"라고 보도했다.

    중앙은 권력기관장 교체에 대해 "원세훈 후보자 발탁의 첫째 코드는 충성심"이라며 "어청수 경찰청장 후임으로 결정된 김석기 후보자는 법과 원칙을 중시하는 원칙주의자란 점이 발탁의 배경이란 분석이 나온다"고 주장했다.

    동아도 "경제부처 이르면 오늘 일부 개각" 예상…"권력기관장 친위체제 구축"

    동아일보도 1면 머리기사 <경제부처 이르면 오늘 일부 개각> 보도를 통해 강만수 장관과 전광우 금융위원장 교체를 전망했다.

    동아는 3면 머리기사 <사정기관 개혁작업 염두 ‘믿을맨’ 전진배치>에서 원 장관의 국정원장 내정을 두고 "사정기관에 대한 친위 체제 구축에 나섰다"고 해석했다. 동아는 또 "전적으로 ‘충성심’을 중요시한 이 대통령의 뜻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며 "국정원 개혁을 염두에 둔 상황에서 자신의 ‘의중’을 가감없이 전달하고 실천할 사람이 필요했다는 것"이라고 했다.

    동아는 "하지만 대통령 주변에서는 원 내정자의 광잉 충성이 자칫 이 대통령에게 짐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우려했다.

    KBS 기자·PD 파면해임 반발확산…한겨레 "KBS 장악 헛된 꿈 포기해야"

    한겨레는 6면 <KBS 기자·PD 제작거부 불사 YTN 노조 사장실 농성 돌입>에서 한국방송이 낙하산 사장 반대투쟁을 벌여온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 사원행동’ 양승동 공동대표와 김현석 대변인을 파면하는 등 8명을 중징계한 데 대해 사내외에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며 "기자협회와 PD협회는 19일 비상총회를 열어 제작거부, 준법 투쟁, 법적 대응 등을 포함한 투쟁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사설 <‘방송장악’ 칼 들고 나선 ‘낙하산 사장’>에서 "몇몇을 해고해 전체 방송·언론인들의 굴종과 침묵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큰 착각"이라며 "그보다는 어떻게든 방송을 장악하겠다는 헛된 꿈부터 포기하는 게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경향신문도 사설 <방송장악을 위한 정권의 폭력>에서 "민주화가 진전되면서 다시는 없을 줄 알았던 이런 일들이 이명박 정부 들어 예사로 벌어지는 것은 비극"이라고 개탄하면서 "방송을 확실히 내 편으로 만들어 놓지 않으면 언제 무슨 일이 터질지 몰라 불안에 떠는 게 이명박 정권인가"라고 되물었다.

    신동아 "미네르바는 7명 그룹 구속된 박씨와 무관"

    신동아가 2월호에서 두 달 전 인터뷰 형식으로 기고를 받았던 K씨를 다시 만나 인터뷰한 내용을 실었다. K씨는 18일 밤 동아닷컴 사이트에 요약 소개된 인터뷰에서 "미네르바는 1명이 아니라 7명으로 이뤄진 그룹이다. 다음 아고라 글은 주로 내가 썼다. 검찰이 미네르바로 지목·구속한 박씨는 전혀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신동아는 또 "(K씨가) 과거 금융기관 3곳에서 일했으며, 지금은 투자 재무 컨설팅 일을 하고 있고, 2007년 12월 말부터 500건 가량의 글을 작성해 아고라 경제토론방에 올렸다"며 "K씨 외의 멤버들이 모두 금융업에 종사하며 언론사 뺨치는 정보력을 갖고 있다"고 보도했다.

    K씨는 박씨에 대해 "멤버들 중 현재 연락이 두절된 한 사람이 박씨를 시켜 글을 올렸을 가능성은 있다"고 했다.

    이 내용에 대해 신동아를 자매지로 운영하는 동아일보는 보도하지 않았다.

    경향 "여대생 실종사건 검색 네티즌을 경찰이 무차별 압수수색"

    경향신문은 1면 <‘여대생 실종사건’ 관련어 검색 네티즌/경찰, 무차별 압수수색 논란>에서 "경기 군포시 여대생 실종사건’을 수사중인 경기경찰청 수사본부가 이 사건 용의자를 찾기 위해 네이버 운영사인 NHN과 네이트·엠파스 운영사인 SK커뮤니케이션 등 7개 유명 포털사이트에서 관련 내용을 검색한 모든 네티즌의 인적사항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며 "해당 단어를 검색한 네티즌 수는 수십 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동아 "MBC가 언론보고서 왜곡 보도"

    동아일보 송평인 파리특파원은 동아 30면 ‘기자의 눈’ <불 언론보고서 왜곡 보도한 MBC>에서 자신이 보도한 프랑스 언론계 총회 보고서 내용을 MBC가 왜곡했다며 "보고서엔 반 소유집중 규정의 완화와 명확한 해석을 통해 그 장애를 제거하라고 권고했다. 그러나 MBC는 보고서를 아무리 찾아도 그런 내용이 없다고 딴소리를 했다"고 밝혔다.

    송 특파원은 "MBC는 또 기자가 신문과 방송 겸영 기준을 완화해야 한다는 내용이 명시적으로 나와있지 않다고 인정한 것처럼 보도했으나 기자는 MBC 기자와의 대화에서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