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 자사 미네르바 보도 반성?
        2009년 01월 16일 09:23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이 조선일보 26면에 실린 ‘시론’ <미네르바와 국가의 품격>에서 “입증하기 어려운, 아니 입증할 수 없는 문제를 문제시하느라 더 이상 시간과 자원을 낭비할 것이 아니라, 미네르바 논란은 이 정도에서 끝내는 것이 국익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정 전 총장은 그 근거로 △미네르바의 말 한마디에, 그렇지 않았다면 꿈쩍도 하지 않았을 외환시장이 요동쳤다는 검찰의 주장에 선뜻 수긍할 수가 없으며 △기획재정부가 ‘환율 관리국가’라는 국제적 비난을 감수하면서 외환시장 개입을 공식적으로 법정에서 증언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조선일보가 자사 보도와 배치되는 목소리가 담긴 이 칼럼을 16일 새벽 2시를 전후해 ‘조선닷컴’ 톱기사로 걸어났다. 조선일보는 옴부즈맨 성격의 지면에서 미네르바 보도 태도에 대한 평가도 25면에 실었다.

    다음은 16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한상률 청장 사퇴 거부>
    국민일보 <청약통장의 변신>
    동아일보 <실업 시대 ‘고난의 행군’>
    서울신문 <내년 대입 논술 단과대별 세분화>
    세계일보 <"강만수 장관 경질 확실 후임 임태희 의장 유력">
    조선일보 <대학들 ‘맞춤 인재’ 더 뽑는다>
    중앙일보 <위기 함께 넘자는 ‘일자리 나누기’ 일본은 노·사 손잡았는데 한국은…>
    한겨레 <미, FTA재협상 연일 요구…정부 "불가">
    한국일보 <대교협, 3불폐지 착수 ‘논란’>

    세계 “강만수 장관 후임에 한나라당 임태희”

    차기 개각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은 개각과 관련해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을 경질키로 하고, 후임에 임태희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일보가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 말을 빌려 16일 1면 머리기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전했다.

       
      ▲ 1월16일자 세계일보 1면  
     

    세계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이 ‘임태희 카드’를 적극고려하고 있는 데는 ‘MB노믹스’의 연속성을 살리겠다는 의지가 강하게 작용한 까닭이며, 이미 국회 인사청문회에 대한 계산도 감안한 것이다. 윤증현 전 금융감독위원장, 김석동 전 재정경제부 차관 등도 거론되지만 이른바 ‘MB노믹스’에 대한 추진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평가가 많아 경쟁에 밀린다는 것이다.

    세계일보는 또 “사공일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도 ‘MB노믹스’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기 위한 정지작업으로 알려졌다”며 “이 자리는 정책의 일관성을 꾀하기 위해 강 장관에게 맡길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최시중 친박계와 만나다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과 한나라당 친박계 중진 의원들이 지난 13일 만찬 회동을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 종로의 한 음식점에서 마련된 이날 만찬에는 친박계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을 비롯, 허태열·송광호 최고위원과 홍사덕·이경재 의원 등이 참석했다. 권력 핵심부와 친박계의 의중을 서로 타진할 수 있는 ‘인물’들이 만난 셈이다.

       
      ▲ 1월16일자 경향신문 6면  
     

    경향신문은 6면 <최시중, 친박계에 ‘SOS’…중진들과 회동> 기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전하며 “작금의 정국과 여권 개편 등에 대한 양측의 입장이 오가고, 특히 2월 임시국회에서 언론관련법 문제 등이 논의됐다는 관측이다. 특히 최 위원장으로선 언론관련법 처리에서 친박계의 협조를 구하는 자리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날 만찬 역시 최 위원장이 김무성 의원에게 직접 요청해 성사됐다는 후문이다”라고 보도했다.

    한나라 신·방겸영 홍보자료 뜯어보니…

    신문·방송의 겸영 허용은 세계적 흐름일까. 한나라당의 답은 “그렇다”이다. 하지만 실제 한나라당이 준비한 쟁점법안 홍보 자료를 보면 이 같은 주장과 주요국 실태가 맞지 않는 모순이 드러난다. 경향신문이 6면 <한나라 신·방겸영 홍보자료 뜯어보니 주장과 ‘거꾸로’> 기사에서 이런 사실을 짚으며 “신·방 겸영 허용에 집착하면서 생긴 ‘견강부회(牽强附會)’의 부작용”이라고 꼬집었다.

       
      ▲ 1월16일자 경향신문 5면  
     

    한나라당 정책위가 ‘당원용’으로 배포한 ‘주요법안 해설자료’를 보면 자신들의 ‘규제→규제완화’ 주장과 달리 미국·영국·프랑스·일본 등 주요국들은 언론의 공공성·다양성을 위해 ‘미디어 규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표에도 적시돼 있듯이 4개국 모두 큰 방향부터 ‘교차소유의 제한적 허용’이다. ‘제한적’이란 단어 자체가 겸영 허용이 극히 예외적 상황이란 뜻이다.

    미네르바 구속 적부심 ‘기각’…“내가 글 다 썼는지 기억 안 나”

    법원이 인터넷 경제논객 ‘미네르바’로 지목된 박아무개씨의 구속적부심 신청을 기각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1부(부장 허만)는 15일 “허위의 통신을 하는 등 죄를 범했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범죄가 중대한 데다 박씨가 일부 혐의를 부인하고 있어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갈 우려가 있다”며 박씨가 청구한 구속적부심을 기각했다. 한편 서울신문 6면 보도에 따르면 박씨는 이날 법정에서 아고라에 올린 미네르바 글 280여 건을 모두 본인이 썼느냐는 질문에 “사람이 기계가 아닌 이상 다 기억할 수 없다”고 답했다.

       
      ▲ 1월16일자 서울신문 6면  
     

    ‘미네르바 보도’ 본질 짚지 못해

    조선일보가 이른바 ‘독자권익보호위원회’의 입을 빌려 자사의 ‘미네르바 보도’가 문제의 본질을 짚지 못했다고 25면에서 지적했다.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 소장, 강미은 숙명여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하성란 소설가 등이 참여하고 있는 ‘조선일보 독자권익위원회’는 1월 정례회의 결과 미네르바가 처음 체포됐을 때 조선일보에서 ’30대 무직’, ‘공고·전문대졸’, ‘경제학 비전공자’임을 강조해 학벌위주 사고방식을 드러낸 측면이 있다고 평했다.

    참석자들은 "팩트를 보도한 것이긴 하지만 이건 본질이 아니다. 경제학을 전공하지 않았다고 경제학을 모르는 건 아니다", "미네르바에게 대한민국이 농락당했다고 본다면 정부가 1차 원인 제공자이고 언론 역시 반성해야 할 점이 많다. 이제 와서 언론이 자신은 미네르바를 믿지 않았다는 식으로 쓰는 것은 곤란하다", "미네르바 구속 사건의 핵심은 ‘표현의 자유’다. 긴급 체포한 사유와 검찰·판사의 조치도 과연 타당했는지에 대해 짚어봐야 했다"는 비판을 내놨다.

    조선일보는 “무책임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표현의 자유’는 공감할 수 없다”거나 “익명을 전제로 한 ‘표현의 자유’ 주장은 성립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는 반대 의견도 함께 실었다.

    일제고사 거부 ‘소신 교장’ 중징계

    일제고사 때 학생들의 체험학습을 허락했다는 이유로 지난달 16일 7명의 교사들이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파면 해임 통보를 받은 데 이어, 이번엔 김인봉 전북 장수중학교 교장이 같은 이유로 전북도교육청으로부터 정직 3개월의 징계를 받았다. 김 교장은 앞으로 3개월 동안 교장 신분을 유지하지만 직무는 수행할 수 없고, 같은 기간 급여도 3분의 1만 받게 된다.

       
      ▲ 1월16일자 한겨레 12면  
     

    한겨레는 12면에서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여성 교사에 대한 성적 괴롭힘으로 학생들의 집단 수업 거부 사태까지 빚은 충북 괴산군의 한 중학교 전 교장 이아무개씨가 직위해제된 지 석달 만에 교육계로 복귀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함께 실었다.

    김철호 국립국악원장도 임기 남기고 사퇴

    이구택 포스코 회장이 돌연 사의를 표명하면서 외압설 등 뒷말을 낳고 있는 가운데, 김철호 국립국악원장도 임기를 8개월 앞두고 사표를 제출했다. 사퇴 이유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세계일보는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해 ‘이전 정권의 정치색을 가진 문화예술계 단체장들은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발언하면서 촉발된 ‘코드인사 논란’에 김 원장도 포함됐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보도했다. 김 원장은 진보 성향의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민예총) 출신으로 지난 2003년 국악원장으로 취임했다.

    “그림 4점 더 있다”…한상률 청장은 “사퇴 뜻 없어”

    국세청발 추문이 커지고 있다. ‘그림 로비’와 ‘골프 회동’ 의혹으로 자진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한상률 국세청장이 15일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고 최욱경 화백의 추상화 ‘학동마을’과 함께 모두 5점의 그림이 국세청에 전달됐다는 설이 새로 제기되는 등 파문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한국일보는 8면 <한상률 청장, 경주서도 대구서도 ‘포항사람’만 만나> 기사에서 “한상률 국세청장의 성탄절 행적이 알려지면서 모임의 성격과 참석자 면면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 1월16일자 한국일보 8면  
     

    한국일보 보도에 따르면 한 청장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한나라당 강석호 의원(영양ㆍ영덕ㆍ봉화ㆍ울진), 최영우 포항상공회의소 회장, 김은호 중소기업이업종교류회 대구경북연합회장과 한 조를 이뤄 골프를 쳤다. 최 회장은 포항지역 유력인사이며 김 회장은 이 대통령의 고려대 후배이고 강 의원은 이 대통령의 형 이상득 의원의 사람이다.

    한국일보는 “사실 여부와 관계 없이 현 정부에서 출세하려면 이들과 친해야 한다는 소문이 파다하다”며 “이 가운데 김 회장을 제외하고는 한 청장과 일면식도 없는 사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모임이 인사 로비를 위한 자리가 아니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라고 보도했다.

    이날 오후 골프를 마친 뒤 대구로 이동한 한 청장은 이 대통령의 동서인 신기옥(경북고 총동창회 부회장)씨, 이 대통령과 동지상고 동기동창인 정영식(건보심평원 진료심사평가위원장)씨를 포함해 대구에서 이른바 ‘포항 4인방’으로 통하는 인물들과 저녁시간을 보냈다. 한국일보는 “일각에서는 한 청장이 ‘충성주’를 올리며 인사청탁을 했다는 주장도 있으나 과장된 소문이라는 설이 우세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모임에 참석했던 한 인사는 ‘단순한 상견례 자리’였다고 해명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