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당 대표로 죄송…악법저지 투쟁 계속"
        2009년 01월 12일 04:0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가 "MB악법에 대항하는 과정에서 제 행동이 지나쳤다는 국민 여러분의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공당의 대표인 제가 한 당사자가 되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쳤다.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최근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그러나 강 대표는 "길가다 조직 폭력배에 둘려 쌓인 심정이지만 순순히 지갑을 빼앗길 생각은 전혀 없다"며 한나라당의 MB악법에 대해 2월 임시국회에서도 저지할 것이며 이를 위해 민주당에 오는 2월까지 제시민사회단체와 함께 ‘MB악법 저지를 위한 시국대토론회’ 공동추진을 제안했다.

    강 대표는 또한 광역시도당별로 보고대회, 강연회 등을 조직해 악법 저지를 위한 원외 투쟁을 본격적으로 벌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공식 사과하는 강기갑 대표.(사진=진보정치 정택용 기자)

    강 대표는 12일 민노당 의정지원단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A4 3쪽 분량의 ‘국민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최근 국회에서 벌어진 충돌에 대해 심경과 향후 대응방향을 밝혔다. 기자회견장에는 국회 출입기자들이 대거 몰려 관심을 반영했다.

    "참을 수 없는 모욕이었지만…"

    강 대표는 "공당의 대변인과 의원 보좌진들이 사지가 들려 모두 연행 당했고 최고위원회 회의마저 짓밟혔으며, 저 또한 몸싸움 도중 계단에서 손가락이 골절되고 이정희 의원은 본청 현관 입구까지 질질 끌려 다니다 결국 실신하는 사태가 벌어졌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강 대표는 이어 "원내정당으로서 참을 수 없는 모욕이었지만 그래도 좀 더 신중히 대응했더라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리지 않았을텐데 그러지 못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과 국회사무처의 형사 고발에 대해서도 강 대표는 "검찰의 소환 요구에는 일절 응하지 않겠다"며 "형사고발이라는 방식으로 한나라당은 자신들의 최대 정적이 민주노동당임을 스스로 고백했으며 저의 손발을 묶는다고 MB악법의 정당성이 입증될 수는 없다"며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일부 보수언론과 보수단체들의 국민소환제 도입 주장에 대해서도 강 대표는 "환영한다"며 "민노당은 지난 17대 때부터 국민소환제를 당론으로 채택해왔고 거대 여당의 힘만 믿고 한미FTA 비준 동의안 일방 상정이라는 불법행위를 서슴지 않은 한나라당 의원들이 국민소환의 첫 대상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강 대표는 이번 폭력사태의 원인인 한나라당의 다수결식 몰아붙이기에 대해서도 "교섭단체 제도개선이 상생국회를 만드는 지름길"이라며 "국회는 지금 교섭단체 폐지 및 요건완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에 시국대토론회 제안

    더불어 강 대표는 "지난 임시국회에서 국회의장과 어느 정당의 원내대표도 비교섭단체인 민주노동당에게 타협이나 의논을 정식적으로 제의한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며 "교섭단체 제도는 전면 재검토하고 원내의석을 갖고 있는 모든 정당이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토론하고 국회 일정과 의제를 조율하는 운영위의 위상을 강화하는 국회법 개정안을 2월 임시국회에서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공조에 대해서도 강 대표는 "민주당과 민노당의 공조 투쟁에만 기대서는 이명박 정부와의 싸움에서 이기리라는 보장은 없다"며 "지금부터 2월까지 ‘MB악법 저지를 위한 시국대토론회’를 민주노동당과 공동으로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 * *

    다음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앞으로도 소환에 응하지 않을 계획인가.

    강 대표=그렇다.
    박승흡 대변인=일부 언론보도에 2차례의 출두에 거부했다고 나왔는데 12일 낮 2시까지 출석하라는 출두 요구서가 왔을 뿐이다. 구두 통보까지 포함하면 2차이지만 공식적으로는 1번뿐이었다.

    – 개인적인 차원의 사과인가. 아니면 당 차원의 사과인가.

    강 대표=공당 대표로서 사과이다. 이 사과는 싸움하지 말라는 국민적 염원과 우려에 대한 사과이다. 이유와 원인이 어찌됐든 한 의원으로서, 공당의 대표로서 넘어야 되지 않을 선을 넘은 부분에 대한 대국민 사과이다.

    – 당 관계자에 대한 당 차원의 대응계획은 무엇인가.

    박 대변인=대표뿐만 아니라 부대변인이 명예훼손으로 고발돼있다. (보좌관 연행 사태와 관련) 현행범 규정에 동의할 수 없다. 불구속 입건 상태라고 알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당의 법률단을 통해서 공식적으로 법리적 대응을 해나갈 것이다.

    – 점거농성 등은 오히려 민주당이 컸는데 민주노동당에 (탄압이)집중되는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나.

    강 대표=저희들도 잘 모르겠다. 그 쪽에서 대답을 해야 되는 것 아닌가 한다. 의원으로서 격분한 나머지 총장실 찾아가서 탁자를 흔들고 격노해 탁자를 치고 발로 차는 행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조명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박 대변인= (민주노동당의) MB악법과 관련해 비타협적인 강성 투쟁을 견지하고 있는 점에 대한 청와대와 한나라당의 총체적인 반격이라고 생각한다. 2월 임시국회에서 진행될 또 한번의 입법 전쟁을 앞두고 강 대표를 희생양으로 삼으면서 본말이 전도된 형태로 폭력에 대한 악의적 프레임을 설정하고 검경을 동원해 무차별적인 ‘희생양 전략’을 삼고 있다.

    – 대국민사과 이외에 다른 후속조치 등이 있나.

    강 대표=지금 이 사태보다 2월에 치러야 될 MB악법 막아내기 위해 또 한번의 몸부림에 고민이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나 한나라당이 (MB악법을)철회하면 천만다행인데. 그렇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걱정이 태산이다. 어떻게 하면 MB악법을 잘 막아낼 것인지 고민을 되풀이하고 있다.

    박 대변인=불법성, 폭력성에 대해 한나라당과 사무처는 합법적인 것이라고 합리화의 명분을 찾고 있다. 사법부의 판단에 맡겨야 될 사안이다. 질서유지권 관련 경찰 동원 문제, 경호권 관련 운영위원회 동의 문제, 의원가택권 문제 등이 있다. 경호권은 발동이 안 된 상황이었다. 

    국회의장, 국회사무총장, 경찰 책임자와 관련된 법적 대응을 밟아나갈 것이다. 당당하게 사법부의 판단을 물을 것이다. 한나라당과 보수언론의 공세가 얼마나 잘못된 것인가를 명명백백하게 밝혀나갈 것이다.

    – 원내외 투쟁의 거점을 말했는데 어떤 계획인가.

    강 대표=시국대토론회를 통해서 국민들의 공감대를 넓혀나가겠다. MB악법의 부당성과 허구성 그리고 이번 사태에 대한 사무처의 불법적인 행위 등에 대해서 시민단체들과 국민들 속에서 밝혀내 2월 투쟁의 파고를 넓혀나가겠다는 취지다.

    – 한나라당이 국회폭력방지법을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강 대표=폭력이라도 겉으로 드러난 것이 있고 내용적인 폭력이 있다. 내용적 폭력이 더 심각하다. 다수당이면 어떤 식으로든지 밀어붙이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 이것이 다수당의 폭력, 다수결의 폭력이라고 생각한다. 민주당이 관련 법안들을 준비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 저희들도 함께 논의의 틀을 마련해 밟아나가겠다.

    – 1라운드에서 이겼다고 평가하는가.

    강 대표=직권상정을 통해서라도 1월내에 어떤 형태든지 무더기로 MB악법을 통과시키겠다고 했던 한나라당의 의도, 계획들을 우선은 막아냈다는 차원의 표현이다. 그러나 저희들은 이번 교섭단체에서 만들어낸 결과에 대해서는 상당히 유감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 2월이면 원점에서 시작할 수 밖에 없는 내용들이기 때문이다.

    2월에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철회하지 않으면 안될 MB악법을 막아내기 위해서 몸으로라도 막아서지 않으면 안되는데 그 때 국민들에게 어떻게 보여질까 하는 그런 걱정 때문에 이렇게 안타깝다는 말씀을 드린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