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회찬 “전국운영위 결정, 최소 조치”
    "법적으로 가능했다면 강제사퇴 시켜"
    중앙위원, 다수 당원 뜻도 같을 것…“선거자체 실격 처리됐다”
        2012년 05월 07일 11:4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통합진보당 전국운영위가 통과시킨 부정선거 진상조사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안에 대해 당권파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노회찬 대변인이 이번 후속 조치 내용은 “최소한의 대책”일 뿐이며 “이것으로 끝나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당권파의 무리수에 맞서 국민 눈높이와 상식을 내세우며 대치하고 있는 비당권파들도 이번 사태를 계기로 당 혁신을 분명히 하겠다는 발언으로 보인다.

    노 대변인은 7일 아침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히고 “통합진보당이 국민들에게 심려와 또 한국정치 발전에 누를 끼친 점에 대해서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유구무언”이나 “입을 닫는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적극적인 몸부림, 쇄신을 통해서 거듭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경선 비례후보 14명 전원 사퇴 권고. 공동대표단 전원 총사퇴를 중심으로 한 후속 처방에 대해 “(통합진보당 내부의)근본적인 문제를 드러내고 해결하기 위해 쇄신이라는 이름의 기나긴 장정을 떠나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 첫 단추를 이렇게 꿰매어야 한다.”고 말해 후속 조치안은 최소이며 출발점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노 대변인은 이어 후속 조치안은 “전국운영위원들의 다수 의견일 뿐 아니라 당원 다수의 생각으로 보고 있”다며 “12일에 예정된 중앙위원회도 같은 문제가 다뤄지고 같은 의견이 형성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비례대표 3번 김재연 당선자가 무책임하고 문제투성이 진상보고서를 지적하며 사퇴를 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진상조사결과 발표의 소소한 내용 중에 일부는 사실 확인이 더 필요하고, 나도 그런 지적에 공감”한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모두 인정하는 선거과정에서 드러난 여러 문제들만 놓고 보더라도 이번 선거 자체를 실격 처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래서 본인이 부정선거의 당선자처럼 지목된 것에 대해서 어제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는 것은 저는 충분히 이해”되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경기 진행의 상태만 놓고 보더라도 이 경기 결과를 인정해 달라고 국민들에게 얘기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따라서 이 경기에 참여한 모든 선수가 다 사퇴하자, 사퇴하는 게 바람직하다, 이게 결정의 취지”라며 “이런 취지를 좀 제대로 전달해서 당사자들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행법상 권고를 할 수밖에 없어 이 같은 결정을 내렸지만, 당원 다수의 생각은 ‘강제 사퇴’까지 시키고 싶을 심정일 것이라는 데 동의했다.

    그는 당권파가 중심이 돼 후속 조치안에 대해 저항하고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앞날을 전망하기) 어려울 정도로 미궁으로 이제 빠져들 것”으로 본다며 “지금은 우리가 파국으로 빠지지 않기 위해서 해야 될 일을 해야 된다고 생각되고, 그런 점에서 이번 전국운영위원회의 결정 자체가 당이 거듭날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분당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혀 상상하고 있지 않으며, 상상하고 싶지 않은 것”이라며 “그런 상황으로 가지 않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사태를 맞아 민주노동당과 통합을 후회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 “전혀 후회하지는 않는다.”며 “아직 뭉치지 못한 분들까지도 포함해서 더 넓게 뭉쳐나가야 되고, 그 다음에 조금씩 차이가 있는 진보의 여러 세력들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능력을 더 키워내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태가 그 능력을 더 키워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최근 통합진보당이 부정선거 갈등이 야권연대에 교란 요인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서는 “야권연대를 바라지 않는 세력들이 이런 문제로 (야권연대에) 흠집을 내려고 하는데, 제대로 된 진보정당으로 거듭나게 되면 야권연대가 강화되는 데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