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중동, 최시중 MBC '모욕'거들기
        2008년 12월 22일 10:0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 19일 방송문화진흥회 창립20주년 기념식장에서 "MBC는 공영방송, 공민영방송, 민영방송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 정명(正名)이 무엇인지 돌아볼 시점"이라고 해 논란을 일으킨 가운데, 보수신문들이 최 위원장의 발언을 적극 거들고 나섰다.

    22일자 조선·중앙·동아·세계일보는 한국 공영방송, 그 가운데에서도 MBC의 정체성 문제를 거론하며 ‘주인 없는 회사’, ‘노영방송’이 결국 편파성 시비를 불러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MBC가 민영화될 경우, 조선일보가 이를 인수할 것이라는 설이 항간에 퍼져 있는 가운데, 조선일보가 이날치 사설에서 "이제 MBC 문제를 정면으로 따져볼 때가 됐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다음은 22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국민주권 일깨우다>
    국민일보 <불황에 급식비 체납 급증 "애들 볼 낯 없어요">
    동아일보 <공기업, 호봉제 없애고 연봉제로>
    서울신문 <공기업 69곳 1만9000명 줄인다>
    세계일보 <공공기관 69곳 1만9000명 감원>
    조선일보 <영·독·불·일도 "차 구제금융">
    중앙일보 <미국·EU는 글로벌 미디어 키우는데 한국은 ‘이념-방송 이기주의’에 발목>
    한겨레 <공공기관 정규직 2만명 감축 비정규 인턴 1만명 ‘땜질 채용’>
    한국일보 <여 "쟁점법안 25일까지 타협 모색">

    조선 "MBC 문제 정면으로 따져볼 때"

    조선일보는 사설 <PD수첩 왜곡 낳은 MBC의 정체성 혼란>에서 "최 위원장이 제기한 두 문제, 즉 MBC가 지난 1년간 뭘 했는가와 MBC의 정체가 도대체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동전의 앞뒤처럼 얽혀 있다"고 주장했다.

    "…MBC가 공영이면 공영, 민영이면 민영으로 그 정체성만 확실했다면 지난봄 광우병 광태를 불러온 PD수첩의 왜곡·과장·거짓말·무책임과 같은 사태가 벌어지지도 않았을 것이고 벌어졌다 해도 왜곡·과장 보도의 사과와 정정, 책임자 문책 등으로 사태를 조기 수습하는 언론 본연의 자세를 보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MBC에는 PD수첩 사태에서 드러났듯이 보도 과정에서 일부 책임 PD나 팀원들이 왜곡된 고정관념으로 객관적 사실을 짜맞추고 조작해 특정 방향으로 몰고 가 사회 파괴적 선동방송을 벌일 때에도 이에 제동을 걸 아무런 내부 장치가 없다.…"

       
      ▲ 12월22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이에 대해 "공영의 주체나 민영의 주인이 없는 상태에서 경영측과 노조측이 ‘누이 좋고 매부 좋은’ 담합 경영을 수십 년 동안 즐겨 온 탓"이라며 "MBC는 사실상 주인 없는 회사다. 국회와 감사원의 감사도 받지 않는다. 그래서 PD수첩 사태와 같은 어처구니없는 일이 자연스럽게 발생하고 사원보다 간부가 많은 기형적 회사 구조가 돼 버렸다. 이제 MBC 문제를 정면으로 따져볼 때가 됐다"고 밝혔다.

    중앙“주인 없는 MBC, 노조에 휘둘려”

    중앙일보는 3면 <"주인없는 MBC…노조에 휘둘려">에서 "MBC가 민영도 공영도 아닌 불분명한 정체성을 가진 데다 노조가 경영권에까지 개입"하고 있어 공정성 시비에 휘말린다고 주장했다.

    "…학계에선 MBC 문제는 KBS와는 조금 다르게 바라본다. 한국외국어대 김우룡(언론정보학부) 교수는 “회사가 노조에 휘둘리는 ‘노영(勞營) 구조’와 이를 제대로 감독하지 못하는 경영진이 MBC의 본질적 문제”라고 지적한다. 김 교수는 “MBC는 민영도 공영도 아닌 불분명한 정체성을 가진 데다 노조가 경영권에까지 개입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소신 경영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 12월22일자 중앙일보 3면  
     

    중앙일보는 1면 머리기사 <미국·EU는 글로벌 미디어 키우는데 한국은 ‘이념-방송 이기주의’에 발목>에서 최 위원장이 지난 19일“내년은 미디어 전 분야에서 엄청난 격변과 변화가 올 것”이라고 말한 것은 "IPTV 상용화, 주파수 재배치, 방송 소유 규제 완화 등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며 이는 "미디어 분야의 규제 완화 흐름이 일자리 창출을 높인다"고 보도하는 한편, 지난 3일 한나라당이 발의한 7개 미디어 개정법안에 MBC 등 지상파방송사들이 반대한 것은 "전형적인 방송사 이기주의", "밥그릇 지키기"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동아·세계 "MBC 정체성 찾아야"

    동아일보도 사설 <MBC와 KBS, ‘전파는 국민의 것’ 자각부터 하라>에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발언을 인용해 "지금 MBC는 대한민국의 공영방송으로서 진정 국가와 국민의 이익에 부합하는 방송을 해왔는지, 그리고 내부의 의사결정 시스템은 합리적인지를 먼저 자문할 때"라고 강조했다. 세계일보 역시 사설 <MBC, 정체성 확립으로 신뢰받아야>에서 "MBC의 공영성에 대해선 회의가 큰 게 현실"이라며 "MBC가 정체성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언급한 4개 신문 가운데 세계일보를 제외한 조선·중앙·동아일보가 각각 6면, 3면, 6면에서 ‘공정언론시민연대(공동대표 김우룡)’란 뉴라이트계열 시민단체가 발표한 ‘한미 쇠고기 협상 관련 보도 모니터 자료’를 인용해 MBC와 KBS 시사프로그램의 편파성을 적극 제기한 것도 눈의 띈다.

    미디어미래연구소, 한국언론학회 회원 상대로 전수 조사

    미디어미래연구소(소장 김국진)가 한국언론학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지난달 온라인 설문(응답 248명)을 실시해 신뢰성(8개 문항), 공정성(6개 문항), 유용성(8개 문항) 부문을 5점 척도로 지표화해 종합 측정한 결과, ‘가장 신뢰받는 미디어’는 KBS, ‘가장 공정한 미디어’는 YTN, ‘가장 유용한 미디어’는 KBS로 선정됐다. 경향신문 2면 보도에 따르면 ‘방송 장악’ 등 KBS·YTN 내부의 상황과 무관하게 매체력만을 평가한 결과가 이렇다.

    한편 경향신문이 신뢰성과 공정성에서 각 3위에 올라 신문 가운데에서는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17개 평가대상 매체에는 KBS·MBC·SBS·YTN 등 4개 방송사와 매출액·열독률·정기구독률 기준으로 한 상위 7개 전국단위 종합일간지(경향신문·국민·동아·조선·중앙일보·한겨레·한국일보), 방문자수 기준 상위 6개 포털 사이트 및 인터넷 신문이 포함됐다.

    ‘일제고사 거부‘ 움직임 확산

    오는 23일 치러지는 중학교 1~2학년 대상 전국 시도연합 학력평가를 앞두고 ‘일제고사’ 반대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어 또다시 교사들에 대한 대규모 파면․해임 사태가 예상된다. 한겨레 1면과 국민일보 7면이 관련 소식을 전하고 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일제고사에 반대하는 서울시민모임’은 21일 “지난 10월 치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때처럼 이번 연합 학력평가 날에도 체험학습을 떠나기로 했다”며 “100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도 학부모에게 편지를 보내는 등의 방법으로 일제고사의 부당성을 알려 나갈 방침이다. 전교조는 또 23일에는 조합원 모두가 검은 옷을 입고 출근하는 방식으로 일제고사에 항의하기로 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의 ‘부당징계 철회, 일제고사 반대’ 기자회견도 잇따라 열린다. 한겨레는 22일 오전 10시30분에는 교수단체연합, 11시에는 ‘4·15 공교육 포기 정책 반대 연석회의’, 오후 1시에는 인권단체연석회의가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경향, 올해의 인물로 ‘촛불소녀’ 선정

    경향신문이 ‘올해의 인물’로 지난 5월 청계광장에서 전국적 집회의 불을 댕겼던 ‘촛불소녀’를 선정했다.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에서 소녀들의 외침이 "잠들었던 국민주권을 각성"시켰으며 "지금껏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새로운 시위문화를 만들어냈다"고 평가했다.

    "…소녀들의 촛불은 직장인·대학생·주부·교수·종교인 등 이명박 정부의 비정에 개탄하는 기성세대를 불러냈다. 쇠고기 주권을 포기한 여당의 독선, 야당의 무능 속에 시민들이 동참했다. 계층과 지역을 아우른 수많은 시민들이 쏟아져 나왔다. ‘거리 정치’의 시작이었다. 비폭력·무저항의 촛불은 6월10일 ‘100만 대행진’으로 절정에 달했다.…"

    한편 경향신문이 선정한 올해의 10대 인물에는 △강만수 △기륭비정규직 △김연아 △김정일 △노종면 △문근영 △미네르바 △어청수 △이상득 △최진실이 꼽혔다.

    연말이면 신문사마다 올해의 국내·국외 10대 뉴스를 꼽곤 한다. 22일자 조간신문 가운데에서는 한국일보가 이를 선정했다. 한국일보가 꼽은 올해의 국내 10대 뉴스는 △이명박 정부 출범…인사 파동 △미 쇠고기 반대 촛불시위 △주가 폭락·환율 급등…부도·실업 도미노 △유제품서 멜라민 검출…지구촌 먹거리 공포 △사라진 ‘햇볕’…남북관계 급랭 △’국보 1호’ 숭례문 방화로 소실 △베이징 올림픽 최고 성적 신화 △18대 총선…거대 여당 탄생 △전 정권 좌파색채 청산 파문 △최진실 자살…악플 처벌 공방이었다.

    정부, 공공기관 선진화 추진계획 발표…비정규직 증가 우려

    한국전력과 한국철도공사 등 69개 공공기관의 정원이 앞으로 3~4년에 걸쳐 1만 9000여명 감축된다. 기관별로 정원의 10.0~37.5% 수준이다. 철도공사가 전체 3만 2000여명 중 5000여명으로 감축 인원이 가장 많다. 예산 절감 1조 7000억원, 자산 매각 8조 5000억원 등 최소 10조 2000억원의 재무 건전성 개선도 추진된다.

    서울신문은 1면과 3면에서 이같은 내용을 전하며 정부가 지난 21일 ‘제4차 공공기관 선진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 계획은 "사람을 2만명 가까이 자르는 내용이 담긴 만큼 공공노조의 반발 등 상당한 진통과 논란도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