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진보정당 통합 권고 논의
    '배타적 지지' 방침 맞물려 격론 예상
        2008년 12월 23일 08:4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총이 최근 주요 산별연맹 위원장과 지역 대표들이 참여하는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진보정당 통합 권고안’을 정식 안건으로 채택하고, 이를 내년 대의원대회 정식 안건으로 올릴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금속 정갑득 위원장 발의

    민주노총은 지난 19일 열린 중앙집행위에서 금속노조 정갑득 위원장이 발의한 ‘권고안’을 정식 안건으로 채택하고, 이를 내년 1월 9일에 열릴 예정인 중앙집행위 수련회에서 구체적 방안과 21일 대의원대회에 안건 상정 여부에 대해 논의키로 한 사실이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한겨레>는 6일 이영희 민주노총 정치위원장은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분당 이후 현장 조합원들의 통합 요구가 거세고, 실제로 2010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진보정당의 통합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한 것으로 보도했다.

    이 신문은 또 이와 함께 이수호 민주노동당 최고위원은 “지난 주 최고위원회에서 민주노총의 제안이 정식으로 접수되면 당원들의 활발한 토론을 불러일으키고, 적극 검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했다. 

    민주노총이 그 동안 진보양당의 통합보다는 민주노동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 방침을 고수해왔고, 이에 대한 입장 차이 때문에 조직이 갈등하고 있는 가운데, 통합 관련 논의를 공식화는 것에 주요 지도부들이 동의한 것은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하지만 민주노총이 기존 정치 방침을 고수하면서 통합을 논의한다는 것 자체가 형식논리에 맞지 않을 뿐 아니라, 제안의 진정성에도 신뢰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는 비판적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정종권 집행위원장 "유감스럽다"

    진보신당 정종권 집행위원장은 <레디앙>과 통화에서 “언론을 통해서 그런 게 있다는 걸 처음 알았다”면서 “정작 통합의 당사자들은 모르는 상태에서 대외적으로 발표된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강한 불쾌감을 표시했다.

    정 위원장은 이처럼 중요한 내용은 “민주노총 내부에서도 진지하게 논의돼야 하는 중요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그런 흔적이 없는 것 같다”면서 “민주노총의 정치적 의도가 뭔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현재 아무런 공식, 비공식 제안을 받은 바가 없는 만큼, 우선 통합 권고의 구체적 내용과 배경을 파악한 후 진보신당의 공식 입장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민주노총 내부에서 진보정당 통합과 관련된 논의가 각급 단위 공식회의에서 정식 안건으로 채택돼 논의가 될 경우, 현재의 ‘배타적 지지’ 방침을 고수할 것인가, 철회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맞물려 격론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정갑득 위원장은 지난 11월에 열린 금속노조 대의원대회에서 적지 않은 대의원들이 ‘배타적 지지’ 방침과 세액 공제에 대한 기존 방침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과정에서 ‘개인적 소신’임을 강조하며 진보정당 통합을 강력하게 권고하겠다고 천명해왔으며, 중집의 제안도 이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이와 관련 금속노조의 한 관계자는 “대의원 대회에서 그 같은 논란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금속노조 내부의 주요 회의석상에서 권고안 제출 문제는 논의된 바가 없다”며 정 위원장의 소신과 조직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는 만큼 “(권고안 발의가)문제가 될 소지가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오만한 태도 보여줘선 안돼"

    한편 19일 민주노총 중집에 참석한 공공연맹 임성규 위원장은 "정갑득 위원장이 현장에서 정치활동의 어려움을 토로하면서 제안했고, 공식 절차를 밟은 것은 아니지만, 대의원 대회에서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임 위원장은 "민주노총이 대의원대회에서 권고 결의안을 채택할 수준이 되기 위해서는 당사자들이 경청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하고, 분위기도 조성이 돼야 한다"며 "그렇지 않고 ‘내지르는’ 수준으로 민주노총이 통합 권고안을 채택할 경우 조직의 명예만 실추될 뿐 아니라, 오만한 태도로 비판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