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대회 2, 3월 두 차례 연다
        2008년 12월 17일 02:0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보신당이 2009년 2월과 3월, 두 차례 당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진보신당은 16일 서울 대방동 여성플라자에서 13차 확대운영위원회를 열어 이 같이 결정하는 한편, 내년 4월 예정된 재보궐 선거의 경우 출마 여부는 지역 단위에 맡기되 출마할 경우 중앙당에서 적극 지원키로 했다. 

    민생민주국민회의, 계속 참여키로

    이날 회의에서는 또 내년 1월에 열릴 예정인 14차 확대운영위에서 ‘당대회 준비위원회’를 신설키로 하고, 준비위원회 산하에 △강령 작성소위 △당헌당규 작성소위 △2009비전 소위 △2010지방선거 전략소위 등 4개 소위를 두기로 했다.

       
      ▲ 지난 11월에 열린 11차 확대운영위원회 회의(사진=정상근 기자)

    이날 회의에서는 또 진보신당이 민생민주국민회의(준)에 참여한 것과 관련해, 절차에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나왔으나, 논의 끝에 여러 가지 ‘현실’을 감안해 계속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논쟁이 예상되었던 지도체제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 확대운영위에서 논의키로 하고 별다른 토론 없이 넘어갔으며, 은평을 보궐선거 출마 문제에 대해서도 공식적인 논의를 할 상황이 아니라는 판단에 따라 별도의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확대운영위가 진보신당이 당 대회를 두 차례 걸쳐 열기로 한 것은 내부 조직 정비완료를 위한 ‘내부용’ 당 대회와 이를 바탕으로 대국민 선포식과 4월 재보궐 선거를 염두에 ‘대국민’ 당 대회를 분리 처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2월 당 대회에서는 지도체제를 포함하는 대표 선출규정과 조직노선, 강령 등을 확정하고, 이어 3월 당 대회에서는 확정된 안을 토대로 대표를 선출하고 당명을 변경하는 ‘제2창당’을 통해 정당의 모습을 완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4월 재보궐 대응, 지역마다 편차

    진보신당은 이러한 일정을 바탕으로 내년 1월 13일 예정된 14차 확대운영위원회에서 대의원 선출 절차를 확정하고 대의원 선출에 돌입해 2월 예정된 당 대회 전까지 대의원 선출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한석호 확대운영위원은 "제2창당과 관련해서 외연확대까지 이루어지지 못했음을 확인했으며, 2월 중순 예정된 1차 당 대회를 통해 (제2창당의)내용을 갖추는데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며 "이어 3월 말경에는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고 새롭게 당 대표를 선출하는 등 외부에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와 함께 내년 4월 재보궐 선거가 유력한 전주 덕진, 인천 부평, 울산 북구의 상황을 공유하고 논의했다. 이중 울산 북구의 경우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며, 인천부평은 적절한 후보를 물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 덕진은 지역 당원들이 대응을 요구하는 가운데, 지역위원회에서는 부담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은평을에 대해선 별다른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위원은 “은평을 재보궐 선거가 이루어질지, 이루어질 경우 내년 4월인지 10월인지도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논의될 상황이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지역교부금 배정 비율 높이기로

    이날 회의에서는 이와 함께 당 정치노선과 관련된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당의 이념과 관련해 ‘사회주의’란 단어를 강령에 명시할 것인지 여부 등이 주요하게 논의됐다.

    노옥희 울산시당 준비위원회 위원장은 이와 관련 “이미 ‘사회주의’라는 단어가 다른 이념과 같이 잘 알려진 개념이기 때문에 진보신당이 사회주의를 명기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고, 사회주의라는 단어에 대한 논쟁보다는 ‘우리는 이런 사회를 원한다’와 같이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으로 풀어서 강령에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또 기존 당원 3,000명당 1명의 지역 인건비 지원을 2,000명당 1명으로 완화시켜 지역 상근자들의 처우를 개선키로 했으며, 지역교부금 배분 비율도 현행 중앙당 50%, 시도당 50%에서 중앙당 45%, 시도당 55%로 시도당 운영비를 늘이기로 했다. 또한 ‘성차별․성폭력․가정폭력 사건 처리에 관한 규정’을 심의, 의결했다.

    노회찬 상임공동대표는 이날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명박 정부가 민심으로부터 가장 먼 정부임에는 분명하지만 그 대안으로 존재하는 세력은 드러나지 않고 있다”며 “제2창당만이 아니라, 전대미문의 경제난을 돌파할 수 있는 힘은 진보세력의 결집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진보세력의 주도로 이 난국을 돌파할 수 있는 지혜와 힘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심상정 상임공동대표는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가 ‘질풍노도’처럼 4대강 정비사업을 밀어붙이겠다고 했는데, 지금 밀어붙여야 할 대책은 무엇보다 고용실업대책, 국민의 기초생활을 지키는 일”이라며 “그 길(대운하)을 고집한다면, 국민 모두를 밟고 가야하며, 가장 큰 비극의 길을 진보신당과 국민들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이어 정치에서 희망을 찾지 못하는 60% 가까운 국민들에게 대안을 제시하지 못할 경우 “이명박 정권 실정의 가장 큰 수혜자는 박근혜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진보신당도 중요한 시기를 지나고 있으며, 당 안팎의 많은 세력들은 어려운 시기에 진보신당이 해야 할 일이 많다고 말한다”며 “확대운영위원들은 가감 없는 논의를 통해 제2창당 ‘실천’이 결합된 제2창당을 만들자”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