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도체제-은평을 뜨거운 논란될 듯
        2008년 12월 16일 10:1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보신당 12차 확대운영위원회가 16일, 오후 2시부터 서울 대방동 여성프라자에서 1박 2일의 일정으로 열린다. 내년 3월 대의원대회라는 제2창당 일정을 눈앞에 두고 열리는 이번 확대운영위원회에서는 그 동안 검토 수준에 머물렀던 지도체제 등 진보신당의 새로운 조직 규정안을 확정지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조직 규정의 핵심 가운데 하나인 지도체제 문제는 단일지도체제와 집단지도체제를 놓고 뜨거운 쟁점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이번에 논의될 재보궐선거와 관련 최근 당 안팎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심상정 상임공동대표의 은평을 출마도 어떤 식으로든 거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지난 6월 열린 확대운영위 회의 모습 (사진=정상근 기자)

    단일 vs 집단, 찬반 팽팽 

    지도체제와 관련 단일지도체제는 확고한 리더십을 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당의 모습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는 진보신당에서 유력 정치인들끼리 ‘집안싸움’을 치러야 할 위험성이 있는 반론이 나오고 있다. 반면 집단지도체제는 향후 당무집행의 책임소재가 모호해지며, 사안에 대한 발빠른 대응이 어렵다는 비판이 있다. 

    이 문제와 관련 의견을 밝힌 확대운영위원들의 의견은 팽팽하게 나뉘어 있다. 최현숙 성정치기획단장은 “지금은 단일지도체제로 힘 있게 제2창당을 밀고 나가는 것이 맞다”며 “염려되는 부분은 당내 경선인데 지난 민주노동당 대선경선 과정을 보면, 충분히 페어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형탁 경기도당 위원장도 “지금의 집단지도체제는 그 의미에 맞게 반영해야 할 집단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대표를 여러 명으로 만드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반면 염경섭 전북도당 위원장은 “단일지도체제는 진보정당의 성격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고, 당내 세력분포를 고려하면 아직 무리가 아닐까 한다”며 “무엇보다 향후 2010년 지방선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도 공동대표 체계가 맞다”고 말했다.

    선창규 대전시당 위원장도 “당 발전전략을 2010년 지방선거로 가져가야 하며, 이와 분리해 지도체제를 구성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때문에 집단지도체제가 더 낫다고 보며, 가급적이면 광역단체장에 나갈 수 있는 후보들을 대표단으로 선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은평을 심상정 출마, "당 전략돼야" vs "아끼는 마음에서 반대"

    또한 이날 확대운영위원회에선 재보궐선거 전략과 관련해서 심상정 대표의 은평 을 출마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심 대표가 15일 “구체적인 조건과 당내 의견을 적극적으로 한 번 들어볼 생각”이라며 출마를 강하게 시사한 시점에서 확대운영위원회는 당내의견을 공식적으로 수렴하는 첫 번째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관해서도 확대운영위원들의 입장이 엇갈려, 뜨거운 논쟁이 예상된다. 한 확대운영위원은 “진보신당으로서는 심 대표가 은평을에 거론되는 것이 나쁜 것만은 아니”라면서도 “심 대표를 아끼는 마음에서 (출마를)동의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그 이유로 “만약 떨어지면 정치인으로서 심각한 상처와 타격을 입을 것이며, 이는 진보신당으로서도 대표적이고 상징적인 정치인을 잃게 되는 것”이라며 “과연 진보신당이 단기적 관점으로 심 대표를 쓰는 것이 옳은 것이냐”며 부정적 견해를 보였다. 

    김형탁 경기도당 위원장도 “고양에 자리를 잡은 상황에서 보궐선거가 있다고 지역구를 옮겼을 경우, 만약 안 되어 버리면 본인이 정치적으로 심한 타격을 입게 된다”며 “주민에게 신뢰받지 못하는 행위이며, 당으로서도 선거가 있을 때마다 안 좋은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최현숙 성정치기획단장은 “심상정 대표가 이 시기에 은평 을 출마를 결단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는 당의 전략이 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제는 고양의 주민들을 어떻게 설득하느냐는 것이며, 고양 정치인이 되겠다는 약속을 한 바 있으니, 결단의 과정이 이야기되고 소통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회의’ 탈퇴 주장할 것"

    한편 최 단장은 이날 확대운영위원회에서 “민생민주국민회의(준)의 참여 절차 자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방침이며, 내 개인적 입장으로 ‘탈퇴가 맞다’고 보며, 이를 주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현재 일각에서 진행되고 있는 반신자유주의연대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최 단장은 또 “경기도 광주로부터 시작되는 수돗물 민영화 사업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는데, 진보신당 경기동부 당원협의회가 홀로 싸우고 있다”며 “진보신당이 이 싸움에 적극적으로 결합할 것을 주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확대운영위원회에서는 이 밖에도 ‘당대회 준비위원회 구성’, 선거관리 규정 등 ‘각종 당규제정’, ‘지역교부금 비율조정’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