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노당 "민주연합, 확대해석 말아달라"
        2008년 12월 01일 04:2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노당 지도부가 지난 27일 김 전 대통령을 예방한 자리에서 김 전 대통령이 민주노동당-민주당-시민사회의 민주대연합의 필요성을 언급한 이후 30일 ‘민노-민주-창조한국당’이 ‘남북관계 위기타개를 위한 비상대책회의’가 구성되는 등 야권공조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관련하여 정가에서 여러 시나리오들이 회자되고 있지만, 민주노동당은 남북문제 등 사안별 정책공조라며 민노-민주-창조한국당의 협력에 대한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1일 민노당 이영순 최고위원은 민주당과의 협력에 대해 "17대 국회에서도 민주노동당과 민주당의 사안별 협력은 있어 왔지 않냐"고 물으며 민주대연합의 의미에 대해 ‘정책공조’라고 못을 박았다.

    이영순 최고 "17대에서도 사안별 협력 있었다"

    그러나 이날 박승흡 민노당 대변인은 사견임을 전제로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2010년 지방선거를 위해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을 제외한 모든 정치세력과의 논의 테이블을 만들 수 있다고 본다"며 2010년 민노-민주 공동대응도 검토할 수 있지 않겠냐는 의견을 보여 민주대연합에 대한 입장정리가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이 최고위원은 "현재 남북관계를 최악의 상황으로 내몰고 있는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공조차원일 뿐"이라며 "남북관계에 대해선 김 전 대통령이 해오신 역할이 있고, 민노당이 이에 합의하는 부분이 있어 남북문제에 대한 정책공조를 주문하는 선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강기갑 당대표와 방북한 이후 민노당의 김 전 대통령의 예방에 자리를 함께 했었다.

    이 최고위원은 또한 민주연합론에 대해 "사실 야3당의 남북관계 공동대응 입장이 발표된 후에 언론에서, 정개개편에서부터 2010년 지방선거 공동후보 등까지 여러 시나리오들이 나오고 있지만 이에 대해 당의 입장은 아직 없으며 논의된 바도 없다"며 "이번 3당의 공동대응은 남북관계가 더 악화되는 것을 막자는 데 있다"고 말했다.

    강 대표의 ‘남북문제 외에도 더 많은 협력이 필요하다’는 등의 발언에 대해서도 이 최고위원은 "한나라당과의 정책을 저지하자는 데 의미가 있을 뿐"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민주대연합의 범위에 대해서도 이 최고위원은 "당내에서도 민주대연합에 진보신당도 함께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이에 대한 공식논의가 없었고, 진보대연합에 대한 구체적 논의조차 안된 상황에서 (진보신당 결합 논의는) 아직 논의할 단계는 아닌 것 같다"고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박승흡 대변인 "2010 지방선거 민주와 단일후보 가능성도"

    박승흡 대변인도 이 최고위원과 함께 ‘확대해석을 경계해야 한다’는 입장이면서도 미묘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다.

    박 대변인은 이날 <오마이뉴스> 인터뷰에서 사견임을 전제로 "지금은 거대 한나라당이 압도하고, 다른 당은 모두 지지율이 정체돼 있는 위기상황"이라며 "2010년 지방선거를 위해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을 제외한 모든 정치세력의 논의 테이블을 만들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아직 이에 대한 당내 논의가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또 ‘하나의 당으로 모일 수도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상상력의 여지를 둘 수 있다고 본다"면서 "그동안 민주당과 가장 큰 차이가 신자유주의와 비정규직에 대한 문제였는데, 이번 국회 들어와서 민주당의 입장이 상당히 변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두 가지를 빼면 민주당과 정책적으로 큰 차이점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오마이뉴스> 인터뷰에 대해 "2010년 지방선거에서 공동후보까지 낼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해도 되냐"는 질문에 대해 재차 사견임을 전제로 "논의 테이블을 만들 수 있다는 여지를 남긴 것일 뿐"이라 말했다.

    이어 박 대변인은 "민주대연합의 관건은 우선 개성공단을 살려야 한다는 절실함이며 둘째는 현재 5석의 원내 소수정당으로서 한나라당의 부자를 위한 예산과 법안을 막아내기 위한 야당으로서의 최소한의 협력"이라고 강조했다.

    또 박 대변인은 "이에 대한 파도처럼 밀려오는 많은 주문들을 해결해야 하는 입장에서 최소한의 필요지점이지, 정계개편이다, 지방선거다 이런 것들은 모두 먼 얘기이다"라며 "그러나 이런 사안들에 대해 민주당이 개혁적 입장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공조할 수 있다면 2010년 지방선거도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개인적 입장"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개혁성 검증이 우선이라는 시각도

    그러나 다른 민노당 당직자는 민주당의 개혁성을 검증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이 당직자는 "현재 FTA, 비정규직문제에 대해 (민주당과) 입장 차가 가장 컸는데, 이 부분에 대해 우선 입장을 같이 할 수 있어야 하지 않겠냐"며 "민주당을 신뢰할 수 있느냐에 대해 검증을 해야만 민주대연합에 대해 당내에서도 활발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또 이 당직자는 "그렇기 때문에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민주대연합에 대한 범위, 의미에 대해 쉽게 정리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또한 만약 민주당에 대해 신뢰할 수준이라고 판단되면 개혁세력으로서 민주대연합에 진보신당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 자연스레 마련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지난 28일 민주노총을 방문해 적극적인 연대를 제안한 이후 이날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나라당의 부자감세 등 지금과 같은 예산을 고집한다면 민주당은 협력할 수 없다"고 한나라당에 대한 강경 입장을 취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왜 민주대연합에 관심 갖나?

    또 정 대표는 민주노총의 ‘반이명박 전선’ 공동대응팀 제안에 화답하듯 "위기관리 긴급구제대책이 필요하다"며 "최우선으로 일자리 창출 예산의 대폭 증액을 위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1조2000억 원의 지원금을 대폭 늘려야 한다"고 말하는 등 비정규직 문제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결국 관건은 민주대연합에 대한 민노-민주-창조한국당이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이다. 특히 민주대연합의 큰 축인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야성을 상실한 제1야당 리더로서의 역할에 큰 문제가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때문에 정가에서는 정 대표가 이번 민주대연합 논의를 계기로 입지를 다시 구축하려는 발판으로 삼으려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있다.

    실제 오는 2일 민주당 내 진보개혁성향 인사들이 ‘민주연대’를 공식출범시킨다. 또 이와는 별도로 개혁 성향 의원들의 모임인 ‘(가칭)국민과 함께하는 구인모임(이종걸, 강창일, 문학진, 주승용, 장세환, 안규백, 김재균, 이춘석, 최문순, 장세환 의원)이 결성됐다.

    이들은 모두 조기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지도부 구성을 요구하고 있어 정 대표가 이를 경계, 개혁적 행보를 걷도록 견인해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민노당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의 개혁성향이 어디까지인가가 이번 민주대연합의 관건"이라며 "민주당의 개혁성 여부에 따라 민주대연합을 시작으로 반이명박 전선으로 구축할 수 있느냐가 결정될 것이며 지금 회자되고 있는 많은 시나리오는 이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