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겨레 "노무현 정부에 실망·배신감"
        2008년 11월 25일 10:0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북한이 24일 개성관광과 남북간 철도운행을 중단하는 등 초강수 조치를 취했다. 이번 조처로 개성공단을 제외한 모든 남북교류 협력사업이 전면 중단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날 검찰은 세종증권 매각 비리와 관련해 홍기옥 전 세종캐피탈 사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노건평씨를 세종증권 인수청탁을 위해 직접 만난 사실을 확인하고 수사에 나섰다. 노씨가 사건의 중심에 떠올랐다. 이 두 사건은 25일자 신문에 주요 지면을 차지했다.

    특히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로 노씨가 거액을 받았다는 검찰 수사내용을 전하며 ‘친노게이트’라고 규정했고, 동아는 노씨와 전날 밤늦게까지 인터뷰를 통해 노씨가 홍씨의 청탁을 받고 정대근 당시 농협회장에게 이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노씨와의 인터뷰에서 청탁을 받았지만 묵살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노씨의 부인을 인터뷰했다. 이른바 ‘지난 정권 최정점에 대한 비리캐내기’에 언론들도 전면에 나선 것이다.

    -경향신문 <개성공단 외 교류/북, 전면차단 조치>
    -국민일보 <북 "내달부터 육로통행 차단">
    -동아일보 <정화삼씨 세종증권 인수 청탁 받고/노건평씨, 농협회장에 "말 좀 들어봐라" 전화>
    -서울신문 <북 "개성공단외 교류 전면 차단">
    -세계일보 <북 "개성관광·남북열차운행 전면중단">
    -조선일보 <"노건평씨, 거액받아">
    -중앙일보 <북한, 내달부터 개성관광 차단>
    -한겨레 <북, 개성관광·경의선 철도 내달부터 중단 통보>
    -한국일보 <북, 개성공단외 모든 길 막았다>

    북한이 24일 개성관광을 다음 달 1일부터 전면 중단하고 남측 기업·민간단체의 육로방북을 차단하는 한편, 개성공단 내 남측 상주 인력 일부를 추방하는 사실상의 ‘경제적’ 남북관계 중단을 남측에 통보했다. 조중동은 많은 지면을 할애해 ‘공세적인’ 분석에 나섰다.

    북한 개성·금강산관광 중단 통보 왜? 조선 "통미봉남…벼랑끝 압박"

    북한이 개성관광 중단 등 대남 강경대처의 배경에 대해 조선일보는 3면 머리기사 <북, 이정부가 대북정책 안굽히자 벼랑끝 압박>에서 "핵 문제를 매개로 ‘통미’를 강화하면서, 동시에 이명박 정부가 대북 강경노선을 굽힐 때까지 ‘봉남’의 고삐를 더욱 죄겠다는 뜻으로 분석된다"며 "전문가들은 ‘그동안 여러 차례 경고도 하고 일부 강경 조치도 취했지만 남한 정부가 처음으로 유엔 대북 인권결의안을 공동 제안하는 등 대북정책 원칙을 바꾸지 않자 예정된 카드를 한꺼번에 꺼낸 것’이라고 분석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조선은 경제적 측면의 요인을 들어 "북한은 자국 근로자 임금 등을 포함해 공단으로부터 연간 2500억∼3000억 원의 수입을 얻는데 공단을 폐쇄하면 이 돈을 포기해야 한다"며 "공단 폐쇄시 뒤따를 대외신인도 추락도 북한에겐 부담"이라고 전했다.

    조선은 사설 <덕은 누가 보는데 걸핏하면 ‘개성공단 폐쇄’ 들고 나오나>에서 "오바마 (미 행)정부가 북한의 경제적 구명대 구실을 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오히려 북핵 해결과정에서 나올 경제 지원 패키지의 상당부분은 한국의 기여 없이는 성립되기 어렵다"며 "북한이 최근 취한 일련의 조치들은 말 그대로 제 발등 찍기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그러나 우리 정부에 대해서는 "남북관계에서 원칙과 절제를 보이되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는 불필요한 언급은 자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조선일보 11월25일자 사설
     

    중앙 "북한의 계산, 신기루에 불과" 동아 "남남갈등 노린 심리전, 자해공갈"?

    중앙일보도 사설 <합의 깨는 북한에 끌려다닐 수 없다>에서 "미국에서 북미 직접대화를 추구하는 오바마 정권이 들어선 것과, 남측 사회 일부가 자신들의 이런 위협에 굴복, 남남 갈등이 유발될 것이라는 계산"이라며 "그러나 두가지 모두 신기루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 중앙일보 11월25일자 사설
     

    중앙은 "앞으로 남북관계는 상당 기간 경색될 게 확실시된다"며 "설사 남측이 어떤 양보를 한다 해도 근본적으로 풀릴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예상했다. 그러면서도 중앙은 "북한을 쓸데없이 자극하지는 않되, 기존 대북 원칙은 견지하는 당당한 자세가 정부에 요구된다"고 주문했다.

    동아일보도 3면 <남남갈등 노린 심리전? 체제 붕괴 막으려는 고육책?>에서 "극심한 경제난 속에서 개방으로 인한 부작용을 차단해 체제 붕괴를 막으려는 내부적인 고육지책이라는 분석도 많다"고 주장했다. 동아는 사설 <북 개성공단 ‘자해 공갈’에 물러설 수 없다>에서 "북한이 노골적인 대남 협박 공세에 나섰다"며 "따지고 보면 이 모든 수모가 김대중 노무현 정권 10년 동안 북에 퍼주면서도 비위 맞추기에 급급했던 탓이다. 다시 그 시절로 돌아갈 수는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 동아일보 11월25일자 사설
     

    동아는 그러면서 이 기회에 남북관계의 전면중단을 부추기는 듯한 주장을 이어나갔다.

    "어쩌면 북이 요구하는 10·4선언의 무조건 이행을 위해 퍼부어야 할 비용보다 개성공단을 포기하는 쪽이 오히려 부담이 적을 수도 있다. 개성공단이 중단되면 가장 큰 피해자는 역시 북한이다. 국제사회의 신뢰도 떨어지고, 북의 3만5000명 근로자도 일자리를 잃게 된다."

    한겨레 "북, 6자회담·북미관계 두루 고려…MB에 최후통첩"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북, 개성관광·경의선 철도 내달부터 중단 통보>에 이어 3면 <북, ‘대화냐 대결이냐’ MB에 택일 최후통첩>에서 "북쪽의 조처에는 남북관계, 6자회담, 북미관계를 두루 고려한 정략적 포석도 읽힌다"며 "6자회담은 다음 달 8일 수석대표회의 개최로 일정하게 관리가 가능하고, 북미관계도 미국의 정권교체기인 탓에 당장은 고밀도 협의가 어려운 과도기적 상황인 점 등을 고려했을 것이란 분석"이라고 보도했다.

       
    ▲ 한겨레 11월25일자 3면
     

    한겨레는 또 "이날 조처는 북쪽으로선 지금과 같은 남북관계를 오래 끌고갈 생각이 없으니 이명박 대통령에게 ‘대결’과 ‘대화’ 가운데 양자택일을 하라는 사실상 ‘최후통첩’의 성격을 지닌다"고 분석했다. 한겨레는 사설 <유감스런 북한의 남북교류 중단 조처>에서 "우리 정부가 대북정책을 하루빨리 전환해야 한다는 것은 다시 강조할 필요도 없다"며 "대북길들이기를 이유로 남북관계를 파탄내는 것은 현명치 못하다…북한의 이번 강경조처에 맞대응을 자제하고 남북관계 경색을 풀 수 있는 대북정책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외환은행 헐값매각 무죄…조선 중앙 "한국경제 씻기 어려운 상처 남겼다"?

    조선일보는 외환은행 헐값매각 의혹 사건이 1심에서 무죄판결이 나온 데 대해 8면 머리기사 <국가신용 실추·외국인 투자 위축 등 한국경제 씻어내기 어려운 상처로>에서 △국가신용을 잃어버렸고 △외국인 투자위축을 불러왔으며 △공무원 사회에 소극적 분위기를 조성했을 뿐 아니라 △투자자들도 손실을 봤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도 5면 <‘국민정서법’이 부른 무리한 재판…국가 신인도만 상처나>에서 "헐값 매각 시비와 뒤이은 법정 공방은 해외 투자자들에게 ‘한국은 정부 스스로 결정한 일을 번복하는 나라’로 비춰지게 했다는 것"이라고 했다.

    조선 "노건평씨, 거액받아…’친노 게이트’ 몸통은 노건평씨?"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로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노건평씨의 거액 금품수수 의혹을 제기했다. 조선은 <"노건평씨, 거액받아">에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노 전 대통령의 형 노건평씨가 지난 2006년 농협의 세종증권 인수에 개입해 세종캐피탈 김형진 회장측으로부터 거액을 받았다는 관련자들의 진술을 확보하고, 계좌추적 작업이 끝나는 대로 노씨를 소환 조사할 방침"이라며 "검찰은 노씨를 출국금지 조치했다"고 보도했다.

       
    ▲ 조선일보 11월25일자 1면
     

    조선은 "검찰은 세종캐피탈 홍기옥 사장이 노 전 대통령의 고교 동기인 정화삼씨에게 전달한 30억 원 가운데 상당액이 노씨에게 전달된 정황을 계좌추적을 통해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검찰은 노건평씨와도 개인적으로 각별한 관계인 홍 사장이 정씨등 제3자를 통하지 않고 노씨에게 직접 전달한 자금 있을 것으로 보고 이 부분을 집중 추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3면 머리기사 <‘친노 게이트’ 몸통은 노건평씨?>에서도 "농협의 세종증권 인수로비 의혹이 이른바 ‘노무현 측근 게이트’로 비화되는 가운데 검찰 수사의 칼날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인 노건평씨를 정면으로 겨냥하고 있다"며 "노씨가 농협의 세종증권 인수에 깊이 개입했다는 진술이 나오고, 계좌추적에서 노씨측으로 로비자금이 건네진 정황이 포착됨에 따라 이번 로비 의혹의 몸통은 사실상 노건평씨라는 것이 검찰 안팎의 시각"이라고 주장했다.

       
    ▲ 조선일보 11월25일자 3면
     

    조선에 따르면 세종증권 인수의 최종 결정권자는 정대근 전 농협 회장이었고, 이런 정 전 회장을 움직일 수 있는 인물은 극소수일 수밖에 없는데 그 중 한 명이 노씨라고 세종캐피탈 측에서 판단했을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홍 사장은 노씨에게 정 전 회장을 상대로 영향력을 행사해 달라고 부탁했고, 정 전 회장으로서는 이를 뿌리칠 수 없었던 구조로 당시 상황이 전개됐던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고 조선은 보도했다.

    동아, 노건평씨 청탁 전달 시인

    동아일보는 노씨가 청탁을 받은 뒤 정대근 당시 농협 중앙회장에 전달했음을 시인했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1면 머리기사 <정화삼씨 세종증권 인수 청탁 받고/노건평씨, 농협회장에 "말 좀 들어봐라" 전화>를 통해 노씨와의 인터뷰 내용을 전했다. 노씨는 동아 기자와의 통화에서 "언제인지 기억이 안 나지만 정화삼 전 제피로스 골프장 대표의 동생 광용씨와 세종증권의 대주주였던 세종캐피탈 홍기옥 대표가 찾아와 ‘농협이 세종증권을 인수하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했다"며 "그 다음날 정대근 당시 회장에게 전화를 걸어 ‘가까운데 사는 사람들이 연락을 할테니까 말 좀 들어봐라’고 했다"고 말했다고 동아는 전했다.

    동아는 6면 <"모르겠다"→"청탁 거절"→"농협회장에 전화"/건평씨 오전-오후 말바꿔 의혹 증폭>에서 노씨가 돈을 받았는지에 대해 "돈을 받은 적도 없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 "정화삼씨 노씨에 로비 확인…노무현 정권에 실망" 경향 "철저히 파헤쳐야"

    한겨레도 6면 <정화삼씨 "청탁" 진술…노건평씨는 로비 부인>에서 "(노 전 대통령의 부산상고 동기인) 정화삼씨는 실제 노건평씨에게 로비를 시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노씨는 ‘청탁은 받았지만 묵살했다’고 하지만 검찰은 홍 대표가 경남 김해로 내려가 노씨를 만났다는 정황까지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 만남이 정 전 회장에 대한 청탁으로 이어졌는지 밝히는 게 수사의 핵심"이라며 "노씨가 정 전 회장에게 청탁을 했더라도 금품을 받지 않았다면 죄가 되지 않지만 대가를 받았다면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한겨레는 사설 <권력주변 비리, 전·현 정권 가리지 말고 엄정 수사하라>에서 "지금껏 드러난 혐의만으로도 전임 노무현 정부에 크게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며 "측근 기업인이 대통령 형을 통해 잘 말해 주겠다며 거액을 챙기거나, ‘공교롭게도’ 기업 인수를 앞두고 차명으로 해당 기업 주식을 한꺼번에 사들였다가 팔아 거액의 차익을 남기는 일 따위는, 권력 주변에서 이들을 챙기는 전형적인 행태"라고 비판했다.

       
    ▲ 한겨레 11월25일자 사설
     

    한겨레는 "국민 참여와 도덕성, 개혁을 앞세우던 앞 정부에서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으니 그 배신감을 이루 말할 수 없게 된다"면서도 이번 수사의 공정성이 의심받지 않으려면 "살아있는 권력의 비리도 엄정하게 조사하고 처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향신문도 사설에서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그의 연루 의혹을 모두 파헤쳐야 한다"며 "검찰은 정씨 형제가 실제 노씨에게 청탁했는지, 또 노씨가 청탁을 받았다면 그의 역할은 무엇인지 등을 규명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경향 역시 "혹여라도 이번 수사가 전 정권을 흠집내기 위한 것으로 비쳐지면 수사의 정당성도 퇴색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경향신문 11월25일자 사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