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기갑 재판이 수상하다, 민노 긴장
        2008년 11월 14일 03:5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강기갑 대표에 대한 재판이 진행되면서 민주노동당에 비상이 걸렸다. 민주노동당은 14일 오전, 최고위원과 각 시도당 위원장 등이 참석하는 긴급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강 대표 수사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등 당내 긴장감이 높아가는 모습이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강기갑 살리기’의 방안으로 종교, 법조, 언론, 의료, 문화예술, 학계 등으로 구성된 ‘강기갑 지키기 국민대책기구’ 구성과 사천주민 2만5천여명을 대상으로 한 서명운동 진행 등 사천지역 여론조성, 10만명을 목표로 한 범국민 탄원서명운동 등을 하기로 했다. 전당적인 ‘강기갑 구하기’에 나선 것이다. 

       
      ▲기자회견 모습.(사진=정상근 기자)

    민노당이 긴급 확대간부회의까지 소집한 것은 지난 12일 1심 3차 재판이 ‘수상하게’ 흘러가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날 재판에 나온 사천선관위 직원들이 애초 검찰에서의 증언과는 달리 강 의원 측에 불리하게 진술을 바꾼데다, 증인 신문에 나온 5명의 주민들이 경찰조사에선 ‘편의제공을 받았다’고 진술했다가, 이날 신문에선 ‘받지 않았다’고 바꿔 진술하는 등 경찰 강압조사 의혹도 나왔기 때문이다.

    결과에 짜맞추는 수사

    이방호 전 한나라당 사무총장이 지역에서 사실상 정치 활동을 재개한 상황에서 검찰의 사건수사 방식에도 불신을 품고 있다. 오병윤 민주노동당 사무총장은 “참석자 소환조사에서 검찰이 ‘예’, ‘아니오’로만 답변하도록 강요하고, 80세 넘은 노인들에게까지 강압적인 수사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은 강기갑 의원에 대한 혐의를 못 찾아내면, 당시 선거사무장 등에게서 혐의를 찾아내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는 상황"이라며 "수사에 맞춰 결과를 내는 것이 아니라, 결과에 맞춰 수사를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비판했다.

    민주노동당이 이처럼 긴장도를 높이면서 발빠르게 대응하는 또 하나는 이유는 당 대표가 재판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론의 주목을 거의 받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이미 몇 차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지난 노동자대회 때도 강기갑 대표 구명 서명운동으로 2,000여명의 서명을 받았지만 국민적 관심사로 부상하지 못하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강 대표가 한나라당 실세를 꺾고 당선됐다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낙선자를 살리기 위한 검찰이 무리한 기소라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이명박 정권의 ‘공안탄압 논란’의 증거임을 알려내면서 국민적 관심을 모으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민주노동당으로서는 분당 이후 지지도가 떨어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다, 강 대표 문제를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당 지지율을 끌어올리는데 커다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는 점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강기갑 재판 본질은 민의 찬탈 음모

    한편 긴급확대간부회의 참석자들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이번 재판을 다시 타오를 촛불의 저항을 잠재우고, 새로운 대중정치 아이콘 강기갑을 죽임으로서 2010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노동당의 돌풍을 차단하고자 하고 있으며. 여권실세 이방호를 재등장시키려 하는 등 1석 3조 효과를 노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노동당은 강 대표 재판의 본질이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를 다투는데 있다고 보지 않으며, 이는 검찰-정권-이방호 삼각편대의 민의 찬탈음모”라고 규정했다. 이어 “강기갑의 당선은 지역정치와 금권정치를 넘어 정책과 신뢰로 진보가 선택받은 18대 총선의 가장 큰 성과”라고 말했다.

    이병하 경남도당 위원장은 “사천의 선거는 지난 총선 중 가장 잘 된 선거”라며 “당원 결의대회에 사람이 많이 왔다며 선거법 위반으로 사법처리 하려고 하는데, 정상적인 사고로는 이렇게 고발할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민병렬 부산시당 위원장도 “남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범법이 저질러진 것이라면 반드시 수사해야 하지만 경찰이 씌우고 있는 혐의사실은 공개적으로 진행한 당원 결의대회”라며 “선관위 업무 지도 아래 이루어진 행사이므로, 문제가 있었다면 선관위 업무지도의 문제이지 강기갑 대표의 잘못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향후 대응방안과 관련해 강기갑 의원실 박웅두 보좌관은 “12월 말 경에 1심 재판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어차피 기소내용이 있기 때문에 긴장감을 가지고 대응할 수 밖에 없다”며 “국민대책기구는 사회민주화와 진보정치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인사들과 접촉 중이며, 18일까지 명단을 취합해, 그 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