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대통령, 람사르총회 정치적 악용"
        2008년 10월 29일 06:5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은 대운하를 추진하려는 이명박 대통령과 이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칭송한 김태호 경남도지사가 람사르총회에서 축사한 것은 "정치적 악용이며 람사르총회를 모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29일 "람사르총회는 명실공히 환경올림픽이지만 총회 개최자인 현 정부와 경남도는 총회 개회식을 정치적으로 악용하면서 총회의 성공적 개최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며 "운하와 연안 매립에 쏟아졌던 비판을 조금이라도 의식했다면 그런 민망하고 노골적인 개회식을 연출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통령은 람사르총회에서 지난 8.15경축사에서 처음 언급했던 저탄소 녹색성장을 통한 국가발전전략을 강조하는 한편 습지보호구역과 람사르협약 등록 습지를 지속적으로 늘려 대한민국을 람사르협약이 모범으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러나 홍 의원은 "녹색성장을 말하기 전에 습지를 어떻게 보전해왔으며 앞으로 보전방법, 기후변화와 완충지로 현명하게 이용할 것에 대한 내용이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홍 의원은 "지금도 국제적으로 중요한 새만금, 하동 갈사만, 사천 광포만, 목포 압해도 등의 연안습지들을 매립해 사라지게 하고 있는 것이 이 나라의 습지정책"이라며 "철새와 습지로 유명한 나라지만 시간당 3,442㎡의 연안습지를 매립시키고 운하개발로 위협하는 습지파괴국 오명을 피하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홍 의원은 이만의 환경부장관에게도 "운하를 공약으로 내걸고 추진하려 한 전력이 있다"며 습지파괴국 오명의 주인공이라고 비판했으며 김태호 경남도지사에게도 "이 대통령의 녹색성장을 연신 칭송하며 강조해 민망스러웠다"고 말했다.

    특히 홍 의원은 "거창한 정치테마인 녹색성장은 대규모 그린벨트해제, 환경규제완화, 골프장규제완화, 새만금 용도변경 등 현 정부의 구체적 반환경 정책과 충돌한다"고 지적하고 "대기업에 신기술 R&D 특혜와 원자력발전을 대체에너지로 삼는다는 것은 푸른 강물을 만든다고 강에 파란 페인트를 쏟는 것이나 다름없는 정책"이라고 비꼬았다.

    홍 의원은 이와함께 람사르총회 행사장에 버젓이 전시된 경기도의 개발사업 홍보부스, 녹지와 습지를 파괴하는 토지공사의 전시부스를 지적하며 "이명박 대통령이 람사르협약 정신인 ‘습지의 현명한 이용’을 ‘습지개발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었으면 한다"고 우려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