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 '3류 드라마 욕설' 유인촌도 감싸나
        2008년 10월 27일 09:5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찍지 마, XX’ 욕설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누리꾼들과 야당의 사퇴 촉구가 이어지자 유 장관은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사과했다. "물러날 일이 있으면 물러나겠다"고 했지만 문화부의 관계자는 이 일로 물러날 마음은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민주노동당은 논평에서 "탤런트 출신인 유인촌씨가 신성한 국감장을 삼류 드라마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경향신문·한겨레 등 일부 신문은 유 장관의 자질 등을 문제 삼으며 그만 물러나라고 했다. 경향신문은 "유인촌 장관은 더 이상 문화부 장관이 아니다"라고까지 했다. 그러나 신문들 다수는 덮고 가는 분위기다. 괜히 그랬겠냐는 것이다. 유 장관은 정치라는 삼류극의 주연이 아니라 조연일 뿐이라는 기류가 감지된다.

    27일자 아침신문들은 대부분 일요일이었던 전날(26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긴급 경제상황 점검회의 결과 정부가 금융위기 해소와 실물경제 침몰을 막기 위해 기준금리를 내리고 재정 지출을 확대하는 등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키로 했다고 전했다. 일부 신문은 경제위기에 대한 정부의 안이한 인식과 부적절한 대응으로 인한 신뢰 상실을 지적하며 경제팀 교체를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다음은 27일자 주요 아침신문들의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미군 C4I 이전 부담액/ 두달새 1200여억원 편차>
    국민일보 <금리 내리고 재정지출 확대>
    동아일보 <금리 0.25~0.5%P 내릴듯/ 추가 감세-재정지출 확대>
    서울신문 <"금리 인하·내년 재정지출 확대">
    세계일보 <"금리 인하·감세·재정지출 확대">
    조선일보 <금리 오늘 추가인하>
    중앙일보 <오늘 당장 금융시장이 걱정인데/ 청와대는 "달러 부족 거의 해결">
    한겨레 <금리 인하·재정지출 확대/ 내수부양 카드 다 꺼낸다>
    한국일보 <오늘 금리 ‘0.25%P+α’ 인하>

    유인촌 문화부 장관이 자신이 한 ‘국정감사장 막말’에 대해 26일 "국민과 언론인에게 사과한다"고 밝혔다. 유 장관은 "(24일) 당시 국회 국감 정회 직후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격적 모독이라고 느낄 수 있는 발언을 듣고 모욕감에 화가 난 상태에서 이를 참지 못하고 우발적으로 부적절한 언행을 보였다"고 해명했다.

    그는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잘못을 했다면 책임을 지겠다"며 "물러날 일이 있으면 물러나겠다"고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장관은 앞서 지난 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의 문화부에 대한 국감에서 사진기자들을 향해 "사진 찍지 마, XX, 찍지 마. 성질이 뻗쳐서 정말, XX, 찍지 마"라는 막말·욕설과 함께 위협을 가했고 이 모습을 담은 동영상이 방송과 인터넷을 통해 퍼지면서 비난 여론에 휩싸였다.

    한겨레 "유 장관, 비난 여론에 사면초가"

       
      ▲ 한겨레 10월27일자 6면.
     

    이와 관련해 한겨레는 "유 장관 욕설 동영상은 각종 포털사이트 동영상 코너와 블로그, 카페 등 온라인 공간으로 급속히 확산되면서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인터넷 누리꾼들은 유 장관 사퇴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등 야당도 유 장관의 사퇴를 한 목소리로 촉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6면 머리기사 <‘욕설드라마 주연’ 유인촌 사면초가>에서다. "한나라당 내에서도 부적절한 언사였다는 지적이 나왔다"면서 "무슨 말을 하더라도 잘못한 것이며 변명은 있을 수 없다"는 허태열 최고위원의 발언을 옮기기도 했다.

    일부 신문들도 유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향신문은 8면 머리기사 <야(野), ‘유인촌 장관 사퇴’ 한목소리>에서 관련 소식을 전한 뒤 사설을 통해 "유 장관, 그는 더 이상 문화부 장관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문화부 장관으로서 최소한의 ‘품격’마저 잃었다"는 판단에서다. 신문은 "욕설을 했다면 뒷감당을 하든지, 파문을 예상하지 못했다면 자격이 없다고 자인한 것이니 스스로 장관직을 그만둠이 옳다"고 했다.

    또 2면 <유인촌의 욕설은 현정부 언론관인가>란 제목의 ‘기자메모’에서 "사진기자에게 사진을 찍지 말라는 말은 취재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정당한 취재에 족쇄를 채우겠다는 의식의 발로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현 정부의 대언론관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비판했다.

       
      ▲ 경향신문 10월27일자 2면.
     

    한겨레도 사설에서 "유 장관이 욕설과 함께 쏟아낸 말은 ‘찍지 마!’였다"면서 "장관이 국감장에서 해당 상임위원장에게 공개적으로 격하게 항의하는 모습은 이례적인 사건이기에 기자들이 당연히 취재해야 할 일이다. 그런데도 언론정책을 책임진 장관이 이를 가로막고 욕설까지 퍼부었으니, 마음에 안 들면 언제든 언론을 틀어막을 수 있다는 평소의 잘못된 언론관 때문이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 두 신문은 유 장관과 함께 신재민 문화부 제2차관의 태도도 문제 삼았다. 경향신문은 "신 차관은 팔짱을 낀 채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다가 질책을 받자 ‘이 자세가 불편하십니까’라고 반문했다"며 "말과 행동은 생각을 옮겨내는 그릇이다. 장·차관이 말과 행동으로 국회를 모독하고, 국민을 우롱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겨레는 "신 차관은 팔짱을 끼고 답변하는 등 무례한 태도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더니, 엄연히 불법인 국가정보원 직원의 관계기관 대책회의 참석이 당연하다는 말까지 해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면서 "명시적인 법 규정을 나 몰라라 하는 태도로 공직자로서 해서는 안 될 월권인 데다 부적절한 인식"이라고 성토했다.

    서울·한국의 ‘이종걸·유인촌 양비론’과 동아의 ‘이종걸 책임론’

    서울신문과 한국일보는 논평을 통해 유 장관을 자극한 민주당 이종걸 의원의 발언도 부적절하긴 마찬가지라며 양비론을 폈다. 원인 제공자이면서 정쟁의 한 축인 민주당이 사퇴를 촉구하는 건 적절치 않다는 투다.

    서울신문은 사설 <그 의원의 도발에, 그 장관이 응수>에서 "인격모독적인 표현에 아무리 화가 났다고 해도 자신의 감정 하나 추스르지 못하고, 상스러운 욕을 입에 담아 과격한 행동을 보인 것은 문화정책 수장으로서 자질을 의심스럽게 한다"면서도 "부적절하기는 사건의 발단이 된 민주당 이종걸 의원의 발언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신문은 ‘정쟁’이란 프레임을 사용, "저급한 단어로 도발을 한 국회의원이나, 고위공직자로서 해서는 안 될 말을 하며 감정적으로 대응한 장관이나 국민을 모욕하기는 마찬가지"라고 싸잡아 정치권을 꾸짖었다.

    한국일보는 사설 <유인촌 장관의 보기 흉한 언동>을 통해 "TV를 통해 본 유 장관의 얼굴은 저잣거리 시정잡배의 그것과 별 차이가 없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험악했다"면서도 "유 장관의 격해진 마음을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국회에서 ‘막말 정치인’ ‘불끈 각료’가 나오지 않도록 모두가 예의 있고 절제된 언행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 동아일보 10월27일자 A30면.
     

    동아일보 ‘횡설수설’ 코너에 실린 <‘문화’ 없는 문화부 국감>이란 육정수 논설위원의 기명칼럼에선 유 장관이나 신 차관의 발언과 태도보다 되레 이종걸 의원의 발언에 대한 비판에 더 많은 지면이 할애됐다. 육 위원은 "대통령의 이름 뒤에 직함을 생략한 데다 이 정권에 참여한 인사들을 싸잡아 ‘졸개’라고 했으니 한나라당 사람들이 발끈할 밖에"라고 두둔했다. 그는 "이 의원이 ‘노무현의 졸개’였다는 말을 듣는다면 기분이 어떨까"라고 덧붙였다.

    이 신문들에 따르면 유 장관의 언행이 부적절하긴 하지만 사퇴를 해야 할 만한 것은 아니다. 국회는, 나아가 정치판은 늘 상욕이 오갈 수밖에 없는 저잣거리와 다를 바 없었기 때문이다. 민주당 등 야당과 같은 목소리를 내며 유 장관을 강도 높게 비판한 경향신문과 한겨레가 사소한 일을 정쟁의 빌미로 삼는 듯해 정략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렇다면 논평조차 내지 않고 웬만한 것엔 눈 감고 넘어가려는 신문들이 외려 점잖고 현명한 걸까. 본래 ‘그렇고 그런’ 정치판의 남루한 풍경을 드러내 봐야 정치 혐오만 더 깊어질 테니 말이다.

    중앙 "’뇌사 상태’ 정부 경제팀 경질해야"

    경향신문은 1면 기사 <이(李)정부, 금융위기 증폭 책임>에서 정부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지만 "현재의 금융위기를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기초여건)은 괜찮은데 시장 참가자들이 대외악재에 과도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금융위기의 원인을 대외여건 불안과 비합리적으로 반응하는 시장참가자들에서 찾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위기진단 잘못이라는 얘기다. 이 같은 금융당국의 무능과 이에 따른 시장 신뢰 상실이 금융위기의 진정한 원인이라고 이 신문은 주장했다.

    정부 경제팀 비판과 교체 요구는 진보·보수 신문을 막론한다. 기사 제목들만 봐도 경제팀은 사면초가다. 말만 많은 데다 그 말조차 자꾸 뒤집는 경제팀을 대통령이 왜 경질하지 않는지 알 수 없다는 게 비판의 요지다. <행동보다 말부터 쏟아내는 정부 경제팀>(조선일보 A5면 머리기사), <오락가락 당국자 말/ "외환위기와 다르다" 열흘 만에 "그때보다 더 어렵다">(중앙일보 3면 통단기사), <"강만수 경질않는 대통령이 더 문제" 불신 폭발 직전>(한겨레 3면 통단기사) 등이 대표적이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강만수 경제팀에 대한 시장의 불신은 이제 증오로 치닫고 있다. 정책 당국자들은 대외 여건이 안 좋아 위기 극복이 힘들다는 핑계를 대고, 현재의 경제난을 과거 정권 책임으로 돌리는 등 ‘남 탓 타령’을 하고 있다. 그럴수록 국민의 신뢰는 점점 멀어진다"면서 "이 정부의 경제위기 타개 능력을 더는 믿지 못하겠다. 대통령은 제발 시장을 어지럽히는 엉뚱한 발언을 그만 하고, 현 경제팀을 하루빨리 교체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 중앙일보 10월27일자 1면.
     

    중앙일보의 기사들이 특히 적극적이고 노골적이어서 눈길을 끈다. 이 신문은 1면 머리기사에서 "경제팀을 국민은 신뢰할 수 없다. 시시각각 이어지는 금융시장의 공포를 생각할 때 기다릴 여유도 없다. 당장 경제팀의 쇄신이 필요한 이유"라며 "금융은 민감하고,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분야다. 지금 청와대에는 금융을 전공으로 한 비서관조차 없는 실정이다. 더 늦기 전에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경험 많고 능력 있는 ‘금융기술자’를 불러모아야 한다"고 보도했다.

    이어 사설 <새 리더십으로 용감하게 국가 위기를 이겨내자>에서도 "항해를 이끄는 강만수(기획재정부 장관)·이성태(한국은행 총재)·전광우(금융위원장)의 경제 라인은 믿음직한가"라고 의문을 제기하며 "뇌사상태의 사령부로는 승리를 담보할 수 없다. 이명박 대통령은 비상한 각오로 경제팀을 다시 꾸려야 한다. 선거캠프의 공헌도 대신 철저히 능력 위주로 짜야 한다. 지금은 ‘대통령의 신뢰’보다 ‘시장의 신뢰’가 유일한 잣대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향 "국방부 용산기지 졸속 협상 드러나"

       
      ▲ 경향신문 10월27일자 1면.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에서 "국방부가 용산미군기지의 지휘통제시설(C4I) 이전비용 부담과 관련, 지난 8월과 10월 미국측과 각각 벌인 협상 결과 무려 8500만 달러(약 1220여억 원)의 차이가 난 것으로 드러났다"며 "불과 2개월 만에 한국측 부담액이 8500 달러나 삭감될 정도로 지난 8월 협상이 부실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 같은 ‘졸속’ 협상 등으로 인해 주한미군기지 이전과 관련한 한국측 부담이 당초 안보다 1조 원 이상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