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정택, 차라리 학원장 하라"
        2008년 10월 06일 12:0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은 공정택 서울시교육감에게 “차라리 학원장을 하라”고 비판하고 자유선진당은 교육감 사퇴는 물론 재선거를 위해 전재산 헌납을 요구하는 등 공정책 교육감의 사설학원으로부터 수억원의 선거비용을 빌린 사실에 대한 정치권의 비판이 거세다.

    민노당 청소년위원회는 6일 공 고육감이 “개인적으로 돈을 빌렸다고는 하나 돈을 빌려준 사람의 직책이나 빌렸던 시점이 의문을 해소하기 어렵고 특히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3년 연속 교육청 부패지수 1위라는 전과가 있다”며 공 교육감의 해명에 문제기를 제기했다.

    부패지수 1위 기관 수장답다

    이어 민노당은 “공 교육감은 민선 선거 이전 교육감으로 재직했던 시절부터 학원수업시간 심야 연장을, 당선 후에는 ‘국제중학교 사업’을 주장했던 인물”이라며 “공 교육감 행보에 발맞춰 중학교 입시를 대비하는 ‘국제중 대비반’ ‘자사고 대비반’이 우후죽순처럼 생기면서 공교육 살리겠다는 애초 취지와 달리 학부모들이 학원으로 찾아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공 교육감의 사교육부활 정책들을 문제삼았다.

    또한 민노당은 “또 공교육감은 지난 선거때 장애인 교육예산을 증액하겠다고 공약해놓고 지난 2일에는 올해보다 20% 줄이겠다고 밝혔는데 감축액을 도대체 어디에 쓸 것인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민노당은 “사교육과 입시경쟁을 부추기는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는 공 교육감은 이 시점에서 차라리 학원장이라는 직업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볼 것을 권한다”고 비꼬았다. 

    “학원서 선거자금 빌려 신세 제대로 갚네”

    진보신당은 “학원 돈으로 선거운동한 공정택 교육감, 학원총연합회로 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보신당 신장식 대변인은 “지난 교육감선거운동의 차입금 10억원 중 7억원이 학원가에서 차입한 것”이라며 “은혜를 입었으니 마땅히 보답하는 게 인지상정으로 서울 교육행정의 70%가 ‘사교육 경기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인지상정”이라고 공 교육감을 비판했다.

    이어 신대변인은 “당선되자마자 국제중, 전면적 일제고사, 학원교습시간 연장도 ‘은혜갚는 공정택 교육감’의 신의가 노골적으로 드러난 대목”이라며 “사교육활성화를 위해 70% 노력을 기울이는 사교육감이 서울시 ‘공교육감의 수장’자리에 앉아있으면 곤란하지 않겠는가”라고 물었다.

    신 대변인은 또 “이제 사교육감 공정택씨는 종로 서울 교육청 의자를 비우시고 용산 학원총연합회 사무실로 자리를 찾아가시기 바란다”며 “사교육감이 있어야 할 곳은 서울시교육청이 아니라 학원총연합회 사무실”이라고 사퇴를 촉구했다.

    자유선진당도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공 교육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박선영 당 대변인은 “공 교육감 측은 개인간 채무이기 때문에 현행법을 위반한 것은 아니라고 강변하고 있으나 학원단속 권한이 있는 교육감이 사설 학원으로부터 선거자금을 빌려쓰는 신세를 졌는데 제대로 학원단속과 지도가 가능할지 의문이다”고 공 교육감측의 해명을 비꼬았다.

    "재산 헌납, 자진 사퇴, 재선거"

    이어 박 대변인은 “공 교육감은 현직 교장 수십명으로부터 10만원에서 100만원대의 ‘격려금’까지 받았는데 일선 학교장에 대한 인사권과 관리감독권을 갖고 있는 교육감이 일선 교장에게서 ‘선거 후원금’ 명목으로 돈을 수수했다니 경악할 노릇”이라며 “이 역시 개인적 후원이라 문제될 것 없다는 답변에 기절할 노릇”이라고 공 교육감의 해명논리를 비판했다.

    또 박 대변인은 “이런 상황에서 공 교육감의 ‘공교육 살리기’ 수월성 교육과 정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없다”며 “자신의 교육적 신념을 구현하기 위해 교육감이 되었다면, 자신의 교육철학 구현에 스스로 방해물이 된 시점에서 공 교육감은 당연히 자진사퇴해야 하며 자신으로 인해 벌어질 막대한 추가선거 비용을 위해 전 재산을 국가에 헌납해야 한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