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 기자들, "YTN 노조 투쟁 지지"
    By mywank
        2008년 10월 13일 10:4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KBS 기자들이 YTN 노조의 투쟁을 적극 지지하고 나섰다. KBS 기자협회 소속 10여명의 기자들은 13일 오전 8시부터 남대문 YTN 사옥 1층 후문에서 진행된 YTN 노조의 출근저지 투쟁에 동참해, 지지성명을 발표했다.  

    KBS 기자들은 이날 지지성명에서 “우리와 같은 취재현장에서 같은 동료였고, 언론발전을 위해 생사고락을 같이 했던 YTN 동료 선후배들에 대한 중징계 소식에 깊은 슬픔과 치솟는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출근저지 투쟁 중인 YTN 노조원들의 모습 (사진=손기영 기자)
     

    이어 이들은 “우리는 언론 독립과 자유를 수호하기 위한 YTN의 투쟁에 적극적인 지지의사를 표명한다”며 “우리는 구본홍 사장과 YTN 경영진이 이번 징계를 철회하고 사태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KBS, YTN 보도 더 적극적으로

    민필기 KBS 기자협회장은 “오늘 YTN 노조의 출근저지 투쟁에 동참하기 전, 기자협회 차원에서 4가지 사항을 결의했다”며 “우선 YTN 지지 성명을 내는 한편, KBS 뉴스에서 ‘YTN 사태’에 대한 보도를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내보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 협회장은 “이와 함께 출근저지 투쟁에 지속적인 지지방문을 하고, 협회차원에서 YTN 노조에 지원금을 전달하자는 내용이었다”고 말했다.

    김현석 KBS 기자는 “현장에 와서 YTN 노조원들의 투쟁열기를 직접 보니 구본홍 씨가 YTN의 사장 자리에는 절대 앉지 못할 것 같다”며 “구본홍 씨는 ‘제 2의 서동구 사장’이 될 것 같다”고 강조했다.

    한편 YTN 보도국 소속 부팀장 5명은 이날 오전 ‘YTN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성명을 내고, 단식에 돌입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석달 가까이 계속되고 있는 이번 사태로 YTN은 장기간에 경영공백과 대량징계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다”며 “회사도 존망의 기로에 내몰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회사 내 선후배 등 구성원 간에 갈등과 불신도 커져, 이번 사태가 해결된다고 하더라도 이전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을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제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으며, 노사 대타협만이 YTN이 살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해, 사실상 노조의 출근저지 투쟁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구본홍 씨가 출근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황급히 자리에서 일어난 노조원들 (사진=손기영 기자)
     

    이들은 또 “우리는 노사 양측의 대결단을 촉구하며, 대화 재개와 징계철회 그리고 일괄타결이 이뤄질 때까지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간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YTN 노조 정유신 대변인은  “부팀장들의 이번 행동은 회사를 위해 노조가 투쟁을 접고 사측과 대화에 나서라는 압박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 같다”며 “성명 내용만 봐도 출근저지 투쟁 문제와 조합원 징계 문제를 함께 묶으려는 구본홍 씨의 주장과 일맥상통하다"고 비판했다.

    단식 부팀장 주장 구씨와 일맥상통

    정 대변인은 "또 보도국 부팀장 16명 중 5명이 별도의 농성장 없이 19층 보도국에서 단식을 벌인다고 하는데, 제대로 단식을 할지도 미지수"라며 "그동안 ‘YTN 사태’에 대해서 입을 다물던 이들이 갑자기 단식을 벌이겠다는 말의 진정성도 의심스럽고, 이는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오전 9시 20분 출근저지 투쟁장에 지난 7일부터 출근을 하고 있지 않는 구본홍씨의 출근 소식이 전해지자, 남대문 YTN 사옥 후문에 있던 YTN 노조원들은 일제히 ‘낙하산 사장’ 규탄 피켓을 들고 구씨를 기다렸다.

    노종면 노조위원장은 “사규에는 5일 넘게 무단결근 하면 인사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해임조치를 할 수 있다”며 “그동안 구본홍 씨가 외부 집무실에서도 업무를 하지 않았는데, 오늘까지 무단결근하면 해임”이라고 강조했다. 

    구본홍씨는 이날 자신의 에쿠스 승용차가 숭례문까지 왔다가, 출근저지 투쟁 중인 YTN 노조 조합원들을 피해 방향을 돌렸으며, 오후 1시 현재까지도 회사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고 있다. YTN 노조는 이날 오후에 조합원 33명에 대한 인사위의 징계와 관련해, 사내 재심청구를 통해 문제제기를 할 예정이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