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민주의 > 사회주의 > 개혁정당
        2008년 10월 10일 11:5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보신당 당원의 41.4%가 입당 이유로 ‘평등․생태․평화․연대 등 새로운 가치의 진보정당이 필요’하기 때문에 입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자 중심의 계급정당이 필요’해서란 의견은 17.6%, ‘민노당 탈당 이후 자연스럽게’란 응답이 13.6%였고 ‘노회찬, 심상정, 진중권 등 진보신당의 인물이 좋아서’란 의견은 12.1%였다.

    평등-생태-평화-연대 가치 필요해서 입당 41.4%

       
     
     

    또한 진보신당이 추구해야 할 정당의 상과 관련해 56.6%가 ‘복지를 우선시 하는 유럽형 사민주의 정당’의 모델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자 계급에 기반한 사회주의의 이상을 실현하는 정당’이 27.7%로 뒤를 이었고 ‘중산층의 이해를 도모하는 자유주의 개혁정당’이 6.3%로 3위를 기록했다. 

    이는 진보신당이 지난 9월 25일 부터 10월 3일까지 9일간, 당원에게 이메일을 보내 당원 성향과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 나타난 내용이다.

    진보신당의 우선 해결 과제로서 응답자들은 ‘새로운 진보신당의 내용과 형식을 담은 제2창당’(24.7%)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새로운 주체 형성’(23.6%)이 시급한 문제로 제시되는 등 새로운 진보정당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어 ‘이명박 정부 대안제시와 대국민 정치’, ‘지역활동의 전형마련’, ‘인터넷 활용 전형마련’이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사회 현안 중 진보신당의 우선 과제에 대해 응답자의 60.7%(2개 복수응답)가 ‘비정규직 등 노동문제 해결’을 꼽아 무엇보다 노동문제에 큰 관심을 보였다. ‘민주주의 기본질서 파괴 등 반독재투쟁’이 27%로 뒤를 이었고 교육, 언론장악, 공기업 민영화, 생태, 한미FTA 등이 뒤를 이었다.

    비정규직 등 노동문제 해결 최우선 과제

    진보신당은 ‘전진 논쟁’을 계기로 불거진 ‘내부정체성 확립’을 제2창당 과정의 주된 목표로 삼고 있으며 이번 조사는 이를 위해 진행된 중요한 작업 가운데 하나다.

    이번 여론 조사 결과는 ‘지못미 당원’, ‘촛불 당원’ 등 진보신당의 당원의 60%를 차지하는 이들은 진보신당을 민주노동당 탈당세력이 아닌 다른 정치세력임을 증명해준 것으로 보인다. 

    진보신당은 이번 여론조사 결과가 “당원들의 사회인식을 분석한 결과 응답자들은 사회에 대한 비판의식이 강하고 개인적 욕구에 대한 이해가 낮으며 개인적인 이해관계보다 사회참여와 비판에 강한 동기를 가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진보신당은 또 “또한 진보신당의 성장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젊은층에서 기대층이 높다”고 평가했다. 

    진보신당은 이와 함께 “당원들은 당 내부의 결속과 당원교육이 당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우선 내부의 시스템 정비, 구성원과 소통을 강화하는 등 당의 체질을 보다 안정적이고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응답률 25.9%로 높게 나와

    또 당원들이 "선거시기, 민주노동당 등 타 정치세력과 연합을 하는 등 적극적인 전술을 펼치는 것이 당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진보신당은 밝혔다.

    이번 조사는 총 13,505명 당원에게 설문을 보냈으며, 이들 중 3,501명이 참여해 25.9%의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정당에 관심이 많은 당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라고 해도 보통 이메일 응답 여론조사는 응답률 5%에 미치지 못한다. 노회찬 상임공동대표는 이에 대해 “진보신당이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진보신당은 “다른 조사에 비추어 응답률이 높아 신뢰성이 높지만, 인터넷 여론조사라는 점 등을 고려해 해석해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 정기적인 조사를 통해 당원들의 요구나 의식 등 파악해서 이를 당 활동의 기초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진보신당은 또 당비 납부 이상, 최소한의 의무를 이행할 의지를 보인 응답자가 95%를 넘기는 등 당 활동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임에 따라 “당 활동에 대한 당원들의 적극적인 의지를 살릴 수 있는 중앙당 차원의 종합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