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동아 "한국 9월 위기 없다" 한목소리
        2008년 09월 04일 09:1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KBS 기자 170명이 3일 낮 12시 서울 여의도 KBS 본관 2층 민주광장에서 ‘방송독립 쟁취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청와대의 거수기로 전락한 KBS 이사회에 의해 임명된 이병순 사장은 즉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한겨레는 "’이 사장 취임은 기정사실’이란 현실론이 사내에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끝까지 싸워야 한다’는 원칙론적 목소리가 터져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고 평가했다.

    정부의 종교편향과 관련, 불교계 지도자 100여 명은 3일 오후 종로구 견지동 조계종 총무원에서 회의를 열고 오는 14일 추석 이전까지 이 대통령의 사과 등 요구 사항이 이뤄지지 않으면 지역별로 돌아가며 불교도 대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북한이 이미 불능화 조처를 한 영변 핵시설의 복구 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통상부 문태영 대변인은 3일 "북한이 영변 핵시설의 복구작업을 개시한 것으로 파악됐다" 며 "이는 북한 비핵화 진전에 역행하는 조처이자 6자 회담 과정에 대한 훼손으로 정부는 이를 심각히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변인은 이와 함께 북한이 더 이상 상황을 악화시키지 말 것을 촉구했다.

    다음은 4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의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정부 경제정책 원칙없이 ‘오락가락’>
    -국민일보 <무기력한 인권위. ‘권고’ 하나마나>
    -동아일보 <"한국 9월 위기는 없다">
    -서울신문 <연850억 교과부 학교재해대책비 89% 엉뚱한 곳 쓴다>
    -세계일보 <고비용·저효율 낡은 틀… 국가경쟁력 발목>
    -조선일보 <"한국경제 9월 위기 없다">
    -중앙일보 <삼성 사장단 "위기설 과정">
    -한겨레 <금융 요동치는데 대운하 들썩 ‘정책 현기증’>
    -한국일보 <저출산·고령화 교과서 나왔다>

    정부는 연일 ‘9월 위기설’ 확산을 막는데 분주하다.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쇠고기 파동과 같은 잘못된 정보의 확산"이라고 한데 이어 한승수 국무총리는 3일 "타임즈 보도 때문에 (9월 위기설이)증폭됐다"며 "환율이 올라가고 국제수지가 나빠지는 것은 경제가 조정국면이기 때문으로 이것이 경제위기를 불러오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도 기업의 유동성과 관련된 증시루머 단속에 들어갔다.

    조선·동아 "한국 9월 위기 없다"

    정부의 늑장대응을 지적하던 신문들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9월 위기설’을 검증하려고 했다. 조선은 세계 3대 신용평가회사인 무디스 이외에 피치, S&P(스탠더드 앤드 푸어스)와 이메일 인터뷰를 했고 동아는 국제통화기금(IMF)과 골드만삭스 씨티은행 리먼브러더스 크레디트스위스 등 외국계 투자은행의 한국 경제 평가를 보도했다. 중앙은 삼성 사장단의 목소리를 1면 머릿기사로 전했다. 이들은 위기설은 과장이며 9월 위기 역시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선은 "한국 경제 9월 위기설에 대해 세계 3대 신용평가회사와 국제통화기금(IMF)은 일제히 ‘현재 한국의 상황은 외환위기 당시와 다르다’며 위기설을 일축했다"고 전했다. 4일 1면 머릿기사 <"한국경제 9월 위기 없다">는 무디스 이외에 피치, S&P(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등 세계 3대 신용평가 회사에서 한국 경제의 신용등급을 매기는 책임자와 이메일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이들은 이른바 ‘9월 위기설’의 핵심인 △단기 외채 규모가 과장돼 있고 △한국의 외환보유고는 외환위기 직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높으며 △미국 모기지회사에 투자된 자금은 미국 정부가 보증하고 있는 것으로 부도 염려가 없다고 단정했다"고 전했다.

    동아 1면 <"한국 9월 위기는 없다">도 "국제통화기금(IMF)과 골드만삭스 씨티은행 리먼브러더스 크레디트스위스 등 유수의 외국계 투자은행들이 잇달아 한국 경제와 관련해 ‘9월 위기설은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동아는 "외환보유액이 감소하고 단기외채가 증가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외환위기가 재현될 가능성은 낮다"는 미국계 투자은행 리먼브러더스의 ‘한국 경제전망 보고서’ 내용을 보도했다.

    서울 "오락가락 정치권, 언론의 과장 보도 경쟁 탓"

    서울은 4면 <정치권·언론 위기설 풀무질>을 통해 ‘9월 위기설’ 실체를 검증하려는 노력 없이 오락가락한 정치권과 언론의 과장보도 경쟁을 비판했다. "한나라당은 지난 5월 촛불 시위 당시 한국경제의 위기론을 폈다가 이젠 적극 진화에 나서는 형국이다. 민주당은 위기가 아니라며 적극 방어하다가 태도를 바꿔 위기론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언론도 논조에 따라 위기설에 대한 보도 경향이 나뉜다. 3일자 보도에서 위기설과 관련, 한겨레·경향신문 등 진보성향의 매체는 정부의 정책 실패를 공격하는 데 주력했다. 반면 보수 성향이 짙은 조선·중앙·동아일보 등은 정부의 늑장 대응을 질책하면서도 ‘위기설 확산’자체를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권의 대운하 군불때기

    또 대운하가 들썩이고 있다. 한겨레 1면 <금융 요동치는데 대운하 들썩 ‘정책 현기증’>은 정종환 국토부 장관이 "대통령의 특별담화 이후 운하 사업은 중단된 상태며 요건이 조성되고 국민이 필요하다고 할 때 다시 할 수도 있다"는 발언을 보도했다. 경향도 5면 <여권, 전방위 ‘대운하 불씨 살리기’>에서 "국민소득 4만 달러 시대에 맞는 친수공간이 요구되고 (대운하를) 친수공간 차원에서 검토할 만하다"는 정 장관의 말을 전했다.

    한겨레와 경향은 경계하고 나섰다. 경향 5면 <여권, 전방위 ‘대운하 불씨 살리기’>는 "’국민이 반대하면 하지 않겠다’던 입장은 ‘국민이 원하면 할 수 있다’는 적극적인 자세로 바뀌고 있다"며 "(여권은) 대운하에 대한 반대 여론은 ‘오해’ 때문으로 실상을 다시 알리고, 여론이 호전되면 추진할 수 있다고 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겨레는 5면 <‘대운하 살리기’ 손발 맞췄나>에서 "(정부가) 대운하 건설을 다시 꺼내든 것은 건설경기 활성화와 무관하지 않다는 게 중론"이라며 "이 대통령은 재건축, 재개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까지 들고 나왔고 부동산 경기 활성화를 통한 경기 회복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으로 읽힌다"고 지적했다.

    불교계, 정부의 종교편향 대응하는 상설기구 구성

    불교계가 정부의 종교편향에 대응하기 위한 상설기구를 구성한다. 불교계 지도자 100여명은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에서 범불교 대표자회의를 열고 현행 봉행위원회를 ‘헌법파괴 종교편향 종식 범불교대책위원회'(가안)로 전환하고 앞으로 5년 동안 상설화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조직과 교육, 총무, 대외협력 등 4개 팀과 종교차별 감시센터로 구성된다.
    추석이후에도 정부가 성의있는 조치를 내놓지 않을 경우에는 불교계는 지역별 범불교도 대회를 열기로 했다.

    불교계가 이토록 화가 난 이유는 뭘까? 조선 4면 <20만명 집회해도 청와대 반응없어>는 "사실 불교계는 △개신교 집회 포스터에 어청수 경찰청장의 사진 게재 △국토부 대중교통정보시스템 ‘알고가’의 사찰 이름 누락 등의 사건이 발생했을 때만해도 지금처럼 강경한 입장은 아니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불교계가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를 기대한 것과 달리 한승수 국무총리는 "특정 종교 편향이나 폄하가 없도록 특별히 지시했다"고 말해 불교계의 화를 돋궜고 이에 더해 경찰의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 차량 검문 사건까지 발생하면서 분취기는 격화됐다는 풀이다.

    한겨레는 6면 <"신앙은 개인문제" 공인의식 잊고 편향발언 계속>에서 "이 대통령의 기독교 편향 인식이 공직자들의 종교 편향 행태를 불러일으켰다"고 분석했다.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한겨레는 청와대야 억울할 수 있지만 대책이 너무 늦었다고 봤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의 기독교 편향 발언과 행동을 비판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에는 일요일 소망교회 예배에 참석할 때가 드물었으나, 당선 직후에는 한동안 소망교회 예배에 계속 참석하는 것을 당연시했다. 당선인 시절에도 ‘기독교 장로가 대통령이 돼서 잘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면 좋겠다'(한기총 특별기도회), ‘예수의 리더십으로 섬김의 지도자가 되겠다'(소망교회 당선 축하예배)라고 말하는 등 기독교 색채가 짙은 발언을 삼가지 않았다. 또 이경숙 인수위원장,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박미석 사회정책수석 등 소망교회 인사들을 핵심 요직에 앉혀 ‘고소영 인사’라는 말이 나오게 했다. 시 예산의 1%를 기독교 성시화(聖市化) 운동에 사용하려 했던 정장식 전 포항시장을 중앙공무원교육원장으로 임명했다."

    여당서도 어 청장 사퇴 의견 불거져

    한국 1면 <어 경찰청장 자진사퇴 추진>과 4면 <촛불에 덴 여 ‘어 읍참’ 청심 압박>을 통해 "여권이 불교계 반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속보(速步)를 택했다"며 "(여당 내에서는) 불교계의 핵심 요구인 어청수 경찰청장 사퇴와 이 대통령의 사과를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며 "내부적으론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쪽"이라고 전했다. 한국은 "관건은 청와대의 수용여부"라며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기류는 어 청장의 자진사퇴에 힘이 실리는 형국"이라고 분석했다.

    조선 "이 대통령이 결자해지해야"

    어떻게 풀어야 할까? 신문들은 ‘결자해지’를 주문했다. 갈등의 진원지가 이 대통령인 만큼 이 대통령의 직접적이고 전진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해석이다. 조선은 사설 <대통령이 나서서 불교계 마음 열어야 한다>에서 "지금의 사태는 그런 구체적 실무 차원의 해결책을 앞세우기보다는 상대의 마음을 푸는 일을 우선해야 풀릴 수 있다"며 "의도와 잘잘못을 떠나 대통령이 먼저 불교 지도자들을 만나 그 동안 불교계의 마음에 고여 있던 생각을 충분히 듣는 기회를 갖으라"고 주문했다. 우선 정부는 이번 주 주말쯤 혹은 9일로 예정된 TV 국민과의 대화에서 불교계가 지적한 종교편향에 대한 소회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KBS 기자170명 "이병순 사퇴하라"

    KBS 기자 170명이 3일 낮 12시 서울 여의도 KBS 본관 2층 민주광장에서 ‘방송독립 쟁취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청와대의 거수기로 전락한 KBS 이사회에 의해 임명된 이병순 사장은 즉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경향 2면 <KBS 기자 170명 "이병순 사퇴하라">는 "기자들의 선언에 이어 일선 제작 현장의 프로듀서(PD)들도 금명간 사장 퇴진운동에 가세하기로 해 그간 KBS 노조의 ‘이병순 사장 인정’ 선언으로 흐지부지되던 KBS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KBS 이사회의 해체와 재구성, 유재천 이사장 등 친여 이사 6명의 퇴진을 요구했으며 KBS 노조에도 ‘전국 비상총회’를 개최하라고 촉구했다.

    시청자 2400여명, PD수첩 손배소

    조선은 2면 <시청자 2400여명, PD수첩 손배소>에서 "2400여 명의 시청자들이 4일 MBC PD수첩의 허위·왜곡 방송으로 인해 물질적·정신적 피해를 입었다며 MBC 측에 손해 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서울 남부지방법원에 제기한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한 사람당 1만원의 소송 참가비를 냈으며, 전체 소송가액은 일인당 위자료 100만원씩 총 24억 여원에 달한다. 조선은 "대규모 시청자가 지상파 방송 내용에 대해 집단적으로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국내 방송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고 전했다. 이들이 내세운 소송 사유는 PD수첩 광우병 보도로 인해 가족간 불화가 생기고 인간 광우병에 걸렸을지 모른다는 공포에 시달렸다는 등의 정신적 피해와 함께 쇠고기 관련 음식점을 운영하며 매출 손실이 생겼다는 물질적인 피해 등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