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KBS 미디어포커스가 권력의 충견"
    2008년 08월 19일 10:13 오전

Print Friendly
   

정연주 전 KBS 사장이 낸 해임 집행정지 신청이 이번 주 안에 결과가 나온다. 오늘(19일)은 정 전 사장이 KBS 이사회를 상대로 제기한 사장 임명 절차진행 금지 가처분 신청의 첫 심리가 열린다. 이 와중에 검찰은 세무소송 관련 배임혐의를 들어 정 전 사장을 오는 20일께 불구속기소하기로 했다. 지난 5일 감사원의 정 전 사장 해임요구안 제출 이후 2주 동안 숨가쁘게 진행돼온 이명박 정권의 정연주 몰아내기에 대해 법원과 검찰 양쪽이 곧 모종의 판단을 내리게 된 것이다. 그 결과에 따라 대한민국 사회에 적잖은 파장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19일자 아침신문들은 정 전 사장의 불구속 기소 방침에 대해 비중있게 전했다. 조선일보는 KBS 미디어포커스를 두고 권력의 충견이라고 비하했고, 중앙일보는 송호근 교수의 칼럼을 통해 공영방송은 통제가 안되는 공국(公國)이라고 비난했다.

다음은 19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파키스탄 무샤라프 사임>
-국민일보 <‘파행 82일’ 염치없는 국회>
-동아일보 <인건비 부당지급 4690억/환수처분은 고작 5억뿐>
-서울신문 <5m05…또 날았다/이신바예바 여 장대높이뛰기 24번째 세계신…올림픽2연패>
-세계일보 <가난한 학생보다 있는 집 학생 혜택 늘어/학자금 ‘거꾸로 대출’>
-조선일보 <기업들, 국내투자 꺼리고 해외로>
-중앙일보 <‘을지연습’ 한국군이 첫 주도>
-한겨레 <전경련, ‘10% 추가고용’ 공수표 위기>
-한국일보 <답답, 짜증, 실망 국회>

정연주 전 KBS 사장의 세무 소송 관련 배임혐의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박은석)는 오는 20일께 정 전 사장에 대해 KBS에 1890억여 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기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선 신경무 "H신문·미디어포커스, 정연주 사장님 힘내세요" 비아냥?

정연주 전 KBS 사장에 대해 검찰이 배임혐의로 기소방침을 밝히자 신경무 조선일보 화백은 이날 2면 만평에서 H신문과 KBS <미디어포커스>만 "사장님 힘내세요"를 외치고, 정 전 사장은 손을 흔들며 차에 올라타는 장면을 그렸다.

   
  ▲ 조선일보 8월19일자 2면
 

신 화백은 차에 타는 정 전 사장에게 ‘무능경영, 편파방송 KBS 정연주 전 사장’ ‘남의 병역기피는 혹독히 비판, 정작 자신과 두아들 병역면제는 철저히 감춰’라고 그림에 기재했고, 시민들의 ‘말풍선’에는 "이그∼두둔할 사람이나 좀 두둔하렴!!!"이라고 달았다.

송호근 교수 중앙 칼럼서 "공영방송서 PD공국(公國) 통제못해"

송호근 서울대 교수도 정연주와 PD집단 죽이기에 나섰다. 송 교수는 중앙일보 31면 송호근 칼럼 <‘PD의 공국’엔 공영방송이 없다>에서 정연주 전 KBS 사장의 법정 투쟁에 대해 "떠나라는 여권의 압박에 정권의 방송장악 음모를 저지한다는 비장한 각오도 다졌다"며 "그런 자신은 5년 전 정권의 총애를 받아 발탁됐다는 사실을 모를리 없다. 그는 노무현 정권의 애완견이었다"고 주장했다.

송 교수는 "(그런 정 전 사장이) 정권이 바뀌자 갑자기 공격견으로 변했다. 그게 아무리 방송학 원론에 맞는다 해도 아무 때나 짖고 사납게 물어뜯는 도사견을 어느 집권당인들 너그러이 봐주겠는가. 한국최대의 공영방송이라면 적어도 편향성 물의는 일으키지 말아야 한다. 그게 최대 주주인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했다.

송 교수는 또 ‘통제불능’ PD 집단을 거론했다.

"한국 공영방송의 최대 문제는 누가 사장이 되든 독립정부를 자처하는 이 ‘PD공국(公國)’들을 통제할 수 없다는 점이다. 거대한 방송백화점에 품목별로 진열대를 점거한 소사장들이다.…<미디어포커스> <PD수첩> <이제는 말할 수 있다> 같은 프로그램에는 가끔 돋보이는 계몽성에도 불구하고 검증되지 않은 논리, 선정적 영상, 편향적 해설이 자주 도우언된다. 국민세금으로 게이트 키퍼 없는 팀 작업을 방치한 결과다."

조선 "포털에 신문법 적용 잘못" 비판, 왜? 한겨레 "정치목적 길들이기 안돼"

한나라당과 정부가 최근 신문법에 포털사이트를 포함시켜 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조선일보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조선일보는 8면 머리기사 <"언론아닌 포털에 신문법 적용 잘못">에서 "한나라당 안에 대한 찬성 의견도 많지만 방법론적으로 문제가 많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며 "포털은 뉴스를 취재하고 논평과 해설을 담아 보도하는 언론 본연의 기능 없이 뉴스를 선별하고 배치하는 ‘유사 언론행위’를 통해 영향력만 누릴 뿐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 때문에 이런 포털을 일반 언론에 관한 법률인 신문법 체계에 포함시켜 언론의 지위를 부여하는 것은 ‘언론’의 개념을 더욱 모호하게 해 혼란만 부추길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 조선일보 8월19일자 8면
 

그러면서 조선은 별도의 법으로 규제하자는 목소리에 힘을 줬다. 조선은 문재완 한국외대 교수의 말을 빌어 "포털에서 발생하는 저작권·인격권 등의 각종 권리 침해에 대해선 지금보다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별도의 법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것은 제시하지 않았다.

   
  ▲ 한겨레 8월19일자 사설
 

한겨레도 사설 <정치적 목적의 ‘포털 길들이기’는 안 된다>에서 "포털을 신문법 등 기존 미디어의 규제 장치에 함께 묶는 것이 적절한지도 의문"이라며 "낡은 법 테두리 안에 이를 묶어두겠다는 것은 시대착오적일 뿐 아니라 가능하지도 않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조선과 차이점은 바로 뒷 문장에 나타난다.

"억지로 그리하려 했다가는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닌 인터넷을 압살하게 된다. 규율이 필요하다면 억제와 통제보다는 조장과 지원을 위한 새로운 법제도 마련을 깊이 있게 논의하는 게 마땅하다.…지금처럼 불순한 정치적 목적으로 성급하게 덤벼들 일이 아니다."

조선 "미디어포커스가 권력의 충견" 맹비난

조선일보는 사설 <KBS, 이탈리아 보고 뱉은 침이 제 얼굴에 떨어지다>에서 지난 17일 KBS스페셜 ‘언론과 권력-베를루스코니의 이탈리아’를 통해 이탈리아 공영방송 라이(RAI) 경영진을 교체한 이후 각종 뉴스 보도에서 정부주장을 먼저 내보내고 다음에 이에 대한 야당 비판, 마지막으로 여당 입장을 전달하는 ‘샌드위치 보도방식’을 채택하는 바람에 정부여당 주장이 보도 양의 3분의2를 차지하는 보도불균형으로 여론을 특정방향으로 기울게 했다고 보도한 사실을 제시하면서 "사돈 남 말하듯 하는 KBS"라고 비난했다.

   
  ▲ 조선일보 8월19일자 사설
 

조선은 2004년 탄핵방송 때 KBS <미디어포커스>가 탄핵에 찬성하는 사람은 한 명도 등장시키지 않았고, 탄핵 프로그램 전체로 보면 반대 22명, 찬성 1명이었다는 점을 들어 "KBS가 이탈리아 공영방송을 보고 뱉은 침이 KBS 얼굴에 떨어진 꼴"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은 "정연주 전 KBS 사장이 특별한 애정을 보였다는 <미디어포커스>는 차베스의 나라 베네수엘라에서처럼 정부 권력의 보조금을 챙긴 어용 좌파 언론단체들의 앵무새 노릇을 하면서 자유언론, 정부 비판 언론의 입을 봉하고 명예를 훼손하는 권력의 방망이 노릇을 도맡아왔다"며 "권력의 충견이란 말은 KBS의 <미디어포커스> 같은 프로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했다.

탄핵을 예로 들어 KBS를 비판한 조선은 탄핵에 대한 당시 실제 국민 여론이 어땠는지에 대해, 조선일보가 2002년 대선 당일 ‘정몽준이 노무현을 버렸다’는 사설로 편파보도의 상징이 됐었다는 사실은 언급하지 않았다. 또한 정부비판 언론의 입을 봉한 베네수엘라 정부를 예로 든 조선은 현재 이명박 정권에서 과연 살아있는 권력을 스스로 비판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성찰이 없다.

경향,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 "정부 언론장악에 민주노총 말고 싸울 곳이 없다"

경향신문은 1면과 33면에 현재 수배 중인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과의 인터뷰 내용을 전했다.

이 위원장은 경향 33면 인터뷰 기사 <"정부의 언론장악 막는 게 하반기 가장 큰 투쟁과제">에서 하반기 투쟁 이슈에 대한 질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언론문제"라며 "정부가 국민의 입과 귀를 틀어막으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 경향신문 8월19일자 33면
 

이 위원장은 "’KBS 사원행동’과 언론노조가 버겁게 싸우고 있는데 이 싸움이야말로 민주노총이 받아야 할 가장 큰 과제이다. 지금처럼 가면 민주노총 총파업 명령을 내릴 수밖에 없다. 민주노총 말고 싸울 곳이 없다"고 덧붙였다.

경향은 1면 기사에서 이 위원장이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에 참여한 1700여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해 현 정부에 반대하는 모든 조직과 개인이 참여하는 ‘(반독재) 국민전선’을 제안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조선 "PD비리 수사에 연예 매니저들 잠적"

조선일보는 10면 머리기사 <연예 매니저들 "일단 숨고보자">에서 "검찰이 KBS MBC SBS 등 방송사 예능 PD들의 비리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하자, 연예기획사 대표나 매니저들이 줄줄이 잠적하고 있다"며 "PD들과 금품 거래 사실이 들통난 매니저는 물론, 아직까지 이 사건과는 무관한 것으로 알려진 매니저들도 ‘일단 소나기는 피하자’며 몸을 감추고 있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은 검찰 관계자의 말을 빌어 "소환에 응하지 않고 잠적한 매니저들이 수두룩하다"고 전하면서 "평소 방송국 PD 사무실에 북적대던 연예기획사 관계자들도 검찰 수사가 시작된 이후 아예 발길을 끊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12면 <KBS 국장급 PD 돈받은 혐의 포착>에서 "연예 기획사의 방송사 PD 로비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문무일)는 KBS의 국장급 PD 박모씨가 연예기획사로부터 주식 수만 주와 현금 수천만원을 받은 단서를 잡고 수사중이라고 18일 밝혔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10면 기사에서 "검찰이 팬텀엔터테인먼트 등으로부터 금품을 챙긴 혐의를 받는 KBS MBC SBS의 국장급 피디 등 4∼5명을 이번주에 소환 조사하겠다고 18일 밝혔다"고 전했다.

   
  ▲ 한국일보 8월19일자 10면
 

한국일보는 10면 <PD들, 방송국 은행서 버젓이 돈세탁>에서 "일부 방송사 PD들이 방송국 내 은행 지점을 통해 대가성 금품을 받았거나 지점을 통해 자금을 세탁했다는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이 지점에 개설된 관련 계좌 추적에 나섰다"며 "또 이 과정에 수십년 경력의 유명 방송작가가 자신의 계좌를 PD들의 돈세탁용 차명계좌로 제공한 흔적도 나타나 수사결과가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검찰은 유명 방송작가 오아무개씨의 계좌에 유입됐거나 다른 계좌를 거쳐 방송국 지점들로 흘러들어간 사실을 확인, 자금흐름을 추적중이라고 한국일보는 전했다.

검찰, PD수첩 제작진에 세 번째 출석요구 ‘엄포’?

MBC <PD수첩>의 광우병 보도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임수빈 형사2부장)은 18일 조능희 전 책임프로듀서를 포함해 제작진 7∼8명에게 이번 주부터 다음 주까지 피내사자 신분으로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

검찰은 법원에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강제 구인에 나서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조선일보, 시위여성 브래지어 강제압수에 경찰 입장 위주 보도

   
  ▲ 조선일보 8월19일자 10면
 

조선일보는 경찰이 20대 중반의 시위여성 김아무개씨에게 브래지어를 벗으라고 요구해 성적 수치심을 자극한 과잉수사에 대해 경찰의 해명을 위주로 보도했다. 이 내용은 전날 한겨레가 가장 먼저 보도한 것이다.

조선은 8면 <시위여성 브래지어 압수논란>에서 이 사건에 대해 "논란이 되고 있다"고 첫 문장을 쓴 뒤 마포경찰서 쪽의 해명과 "김씨가 체포적부심을 신청해 유치장 구금 기간이 48시간을 넘길 것이 분명해 브래지어를 벗도록 요구했다"는 해당 여경의 주장을 인용했다.

이와 함께 조선은 경찰의 ‘피의자 유치 및 호송규칙’에는 브래지어가 명시돼있지 않다면서도, "통상 48시간 이상 유치장에 구금되는 여성 피의자에게는 모두 브래지어를 벗고 들어가도록 한다는 것" "경찰은 ‘피의자 유치 및 호송규칙’에 따라 규정대로 조처한 것이라고 설명" "경찰은 ‘브래지어에 끈이 있기 때문에 기타 자살에 공용될 우려가 있는 물건에 해당하고, 실제로 경찰의 내부 업무편람에는 자해 자살 위험물질로 구두끈 양말 러닝과 함께 브래지어도 명시돼있다고 주장" 등의 경찰 주장을 장황하게 늘어놨다.

"성적 수치심을 주는 과잉 신체검사이자 규정에도 어긋난 반인권적 행위"라는 인권단체의 주장에 대해서는 기사 맨 끝 두 문장만 반영했다.

반면, 중앙일보는 12면 <여성 연행자 브래지어요구 논란>에서 인권운동사랑방의 주장을 기사 앞 부분에 배치한 뒤 기사 뒷부분엔 "향후 이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련 규정을 검토해 보완하겠다"는 서울시 경찰청의 입장을 담았다.

동아일보는 아예 보도를 하지 않았다. 오히려 사설에서 "일부 노숙자와 무직자들이 적극 가담해 ‘전투같은 시위’를 벌이는 것은 극히 우려스럽다"며 "이런 행위에까지 온정을 베풀어선 안 되는 것"이라고 촛불시위의 과격성을 비난하는데에만 급급했다.

한겨레 "마구잡이 경찰 시민단체 항의 빗발"

시위여성 브래지어 탈의 강요를 첫 보도한 한겨레는 이날도 후속보도를 이어갔다. 8면 <마구잡이 경찰 시민단체 항의 빗발>에서 인권운동사랑방 등 전국 인권·여성단체 41곳이 18일 마포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재발방지책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 한겨레 8월19일자 8면

또한 지난 15일 연행자 가운데 촛불집회를 모니터링하던 인권단체 직원이 포함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