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 잘 패면 상 준다"
    By mywank
        2008년 07월 24일 11:3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경찰이 촛불문화제를 폭력적으로 진압한 경찰관들에게 대대적인 포상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은 “폭력진압을 정당화하는 일”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경찰은 촛불문화제 진압에 동원된 경찰관 가운데, ‘불법 행위’를 엄정하게 대처하고, 현장 안전을 확보한 유공자에게 표창장을 준다는 방침을 정하고, 이달 말 정도에 경찰청장 표창 135명, 서울경찰청장 표창 250명 등 총 380여명 규모의 포상을 한다는 계획이다.

       
      ▲거리행진에 나선 시민들을 강제로 진압하고 있는 전경들. (사진=손기영 기자)
     

    특히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문화제가 진행된 광화문, 청계광장, 서울시청 앞 광장을 관할하는 종로경찰서와 남대문경찰서에서 6명이 경찰청장 표창, 2명이 서울경찰청장 표창을 받을 예정이어서 일선 경찰서 중 수상 대상자가 가장 많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장대현 홍보팀장은 “이미 국제 엠네스티 조사결과에서도 경찰의 진압방법이 폭력적이고 도를 넘었다는 문제점이 지적되었고, 이런 내용을 국제사회도 다 알고 있다”며 “폭력진압을 열심히 한 경찰관들에게 포상을 하겠다고 하는 것은 국민들의 가슴에 대못질을 하는 것이고, 폭력진압을 정당화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화를 위한 변호사 모임 송호창 사무차장은 “경찰이 이명박 정부의 정책을 비판하는 촛불문화제에 대해 강경일변도의 일방적인 진압을 벌여왔고, 거기서 많은 부상자와 연행자가 발생되었다”며 “폭력진압에 대한 반성과 사과 그리고 이에 대해 책임을 지는 모습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은 “경찰의 이번 방침은 촛불을 든 국민들의 정서와도 맞지 않고, 지금 이명박 정부를 향한 국민들의 분노가 어디까지 왔는지에 대해서도 전혀 감을 잡지 못한 것 같다”며 “이미 국제 엠네스티에서도 과잉 진압에 대한 평가가 내려진만큼, 더 이상 국민들의 요구사항과 거꾸로 가는 일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진보신당 심상정 공동대표는 “시민들을 폭력으로 진압한 경찰관들에게 대대적으로 포상을 하겠다고 했는데, 이명박 정부가 권위주의 그리고 독재정부로 가겠다는 선언이나 다름 없다”며 “앞으로 폭력을 정당화하는 이명박 정부의 브레이크 없는 질주가 촛불을 넘어, 이땅의 저항하는 모든 서민들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네티즌들도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 송고된 관련 기사에 500여 개가 넘는 ‘항의성 댓글’을 달며, 경찰의 방침을 비판하고 나섰다.

    아이디가 ‘abdex’인 네티즌은 “이것은 현 정권의 무능함을 보여주는 단서”라며 “촛불진압의 정당성을 놓고 한창 대립 중인데, 이런 상황에서 진압 경찰관들에게 표창을 준다고 하면 국민들의 반발이 극심할 것”이라며 “이번 경찰의 방침은 앞으로도 언제든지 ‘과잉진압’을 할 수 있으니, 촛불을 들지 말라는 일종의 위협적인 경고성 메시지라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아이디가 ‘haemil00’인 네티즌은 “국민들의 혈세를 받아 국민들에게 물대포를 쏘고 몽둥이질을 하더니, 이제는 국민들의 혈세로 그런 경찰관들을 포상하고 잔치를 벌이겠다고 더 이상 할 말을 잃었다”며 “지난 80년대 전두환 정권이 광주민주화 운동을 폭력진압한 일당들에게 훈장을 줬던 모습이랑 다를 것이 없다”고 비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