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언론관 나치 수준”
        2008년 07월 23일 01:1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최상재 위원장.
     

    23일 하루 파업에 나서는 언론노조의 최상재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의 언론관은 나치 괴벨스 수준이며, 뿌리가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파업을 하루 앞둔 22일 <레디앙>이 만난 최상재 위원장은 이번 파업은 대국민홍보 등이 목적이라며 “정기국회가 열리는 9월 중순 이후 본격적인 파업이 시작된다”고 예고했다.

    최 위원장은 언론노조의 파업이 “방송을 장악하려는 이명박 정권의 전방위 공세를 즉각 중지하라는 경고의 의미”이고, “언론장악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단순히 저지하는 것이 아니라, 정권퇴진으로 나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최근의 언론계 낙하산 인사에 대해 “이명박 정권의 언론 장악 시나리오가 3분의 1 정도 진행된 상태”라고 진단하고, “곧 KBS 이사회를 장악할 것이고, MBC 사장도 낙하산으로 보낼 것”이라고 예측했다.

    최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이 언론과의 전쟁을 벌이는 것은 우리 사회에 시장주의 정책을 관철시키기 위한 전초전”이라며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저지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래는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 * *

    9월에 본격 파업

    – 23일 하루 파업으로는 요구가 들어지기 어려울 텐데 이후 계획은 무엇인가?

    = 23일 파업은 언론노조 내부를 추동하여 언론위기에 대응하는 동력을 확보하는 차원이다. 24일에는 ‘방송장악 저지와 네티즌 탄압 분쇄 범국민행동’ 발족식을 한다. 언론 위기에 관련된 내용은 대부분 입법 사항이다. 정기국회가 열리는 9월 중순 이후, 실질적으로는 9월 말부터 본격적인 파업이 시작된다. 지금의 파업은 그에 대비한 대국민 홍보 차원이다.

    방송을 장악하려는 이명박 정권의 전방위 공세를 즉각 중지하라는 경고의 의미도 있다. 또 이 정권의 배후인 조중동에 대해서도 공세를 가하려 한다. 지금 진행 중인 조중동 불매운동을 전국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가 여러 매체나 기관에 대한 낙하산 인사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어느 정도인가. 

    = 방송광고공사에 양휘부 특보, 아리랑TV에 정국록 특보, 스카이라이프에 이몽룡 특보, YTN에 구본홍 특보가 낙하산으로 왔다. KBS와 EBS에도 특보 출신 낙하산이 준비 중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언론재단, 신문유통원, 신문발전위, 방송심의위에도 특보 출신들이 들어왔고, 방송통신위에는 최시중 선대위 고문이 들어앉았다.

    현재로는 이명박 정권의 언론 장악 시나리오가 3분의 1 정도 진행된 상태다. 곧 KBS 이사회를 장악할 것이고, MBC 사장을 뽑는 방송문화진흥위원회를 장악한 후에는 MBC 사장도 낙하산으로 보낼 것이다.

    YTN은 법적 부담을 무릎쓰고 40초짜리 주주총회를 했다. KBS 신태섭 이사를 엉터리로 해임시키고 그 자리에 친이명박 교수를 앉혔다. 모두 소송감인데도 이런 무리수를 두고 있다. KBS를 감사원이 특별감사하고, 검찰은 배임으로 수사하고, 국세청은 외주제작사들을 세무조사하고 있다. 정권 바뀌면 모두 국정조사감일 정도로 무리수를 두고 있다.

    – 이유가 뭔가?

    = 첫째, ‘잃어버린 10년’을 방송장악에 실패했기 때문으로 생각하고, 듣는 ‘좌파’ 우습지만, 방송이 좌파에 장악당해 있다고 생각하고, 사실 지금 방송국에 좌파가 어디 있냐?

    둘째, 촛불집회를 거치며 한 자리수 지지율로 내려앉았는데, 이런 위기를 모면하려 언론을 장악하려 시도하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의 언론관은 군사정권 시절에나 있던 수준이다. 나치, 파시스트, 괴벨스 수준이다. 뿌리가 다르지 않다. 이명박 정부가 민주적인 선거를 거쳤다고 강변하지만, 나치도 그런 절차를 거쳐 탄생한 합법 정부였다.

    박형준 등이 기획, 집행

    – 이런 초강수를 기획하고 강행하는 코어그룹이 있다는 설도 있던데….

    = 박형준 전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들이 오래 전부터 언론을 장악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해왔다. 말만 한 게 아니라 실제로 법률개악안까지 준비해놨다. 방송법을 바꿔 KBS를 장악하고, 신문법을 바꿔 신문 시장을 조중동 중심으로 개편하겠다는 것이다.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 방통위 최시중 그룹, 문화체육관광부 신재민 차관이 눈에 드러나는 핵심 인물이다. 그 뒤에서는 뉴라이트에서 언론정책을 담당하는 최창섭이 이론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이명박 대통령 스스로도 언론을 장악해야 한다는 인식과 의지를 가지고 있다.

    또 하나의 주체는 조중동이다, 조중동은 신문법에 헌법소원을 내기도 하고, 정권에 그런 것을 요구하기도 하고, 구체적인 입법안까지 만들어 여권에 전달했다.

    한나라당, 이명박 정부, 조중동의 삼각동맹이 서로 맞물리고 어우러져 지금의 언론장악 시국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 언론정책을 통해서도 그런 의도를 관철하려 할 텐데….

    = 먼저, 신문과 방송의 겸영을 허용하려 한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지역 차원에서라면 모를까, 전국적으로는 겸영과 독점을 엄격히 제어하고 있다. 그래야 언론, 여론의 다양성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정권은 겸영이 세계적 추세라는 둥 엉터리 이야기를 하며 신문재벌의 방송업 진출을 허용하려 한다.

    IPTV(인터넷프로토콜TV)가 관건적인 사안이다. 조중동에게 IPTV 채널운영권을 주겠다는 게 이명박 정권의 계획이다. 앞으로는 인터넷TV가 케이블방송보다 더 커지고, 오래지 않아 연간 수백억에서 천억 원대의 광고수입이 이루어질 것이라 예상된다. 조중동은 IPTV를 기반으로 케이블방송을 흡수하고 결국에는 공중파까지 노릴 것이다.

    인터넷 TV에서 공중파까지

    – KBS 정연주 사장이나 MBC 사장을 지낸 최문순 의원을 보면 방송사가 구여권과 가깝고 객관성을 잃었다는 한나라당의 주장이 사실이라고 볼 수도 있는 것 아닌가?

    = 그렇게 따지자면 역대 방송사 간부 중 낙하산 아닌 인사는 아무도 없다. 한나라당은 탄핵방송을 가장 대표적인 편파방송으로 규정한다. 그런데 당시의 국민 여론은 80~90%가 노 대통령 탄핵에 반대한다는 것이었고, 방송은 그런 여론을 반영한 것이다.

    신문은 논조가 분명하지만, 방송은 공공재로 취급되고, 그래서 방송사의 인적 구성도 사회 전체의 구성과 비슷한 편이다. 노무현 대통령은 KBS가 자신을 비판하는 걸 두고 “KBS는 왜 PD 하나 마음대로 못하냐”고 짜증을 내기도 했다. 정연주, 최문순도 방송국 내부에서 마음대로 하지 못한다. 최문순 사장 시절, 경영진은 황우석 보도가 불러올 역풍을 우려해 개입하려 했지만, 결국 포기했다.

    예전에도 낙하산이었다는 한나라당의 논리는 자신들의 언론장악 시도를 합리화하기 위한 것일 뿐이다. 굳이 낙하산을 하려면 정연주, 최문순 수준은 되는 사람들로 낙하산 하라.

    – 정치권에 언론기관 간부 추천권이 주어져 있는 등 제도적 결함이 있는 것은 아닌가? 외국에서는 어떤가?

    = 그런 게 제도권 결함일 수도 있겠지만, 외국도 제도적으로는 비슷하다. 제도보다는 문화전통이 문제가 아닐까 생각한다. 우리나라에는, 정치권에 몸담았고 정치적 목적을 가진 사람은 언론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문화가 없다.

    여야 정당의 추천을 거쳐 언론기관에 들어오지만, 정권은 5년짜리고 방송은 5년보다 훨씬 길게 가는 것 아닌가. 우리 나라에서는 정치로부터의 언론독립이 아직도 안 돼 있다.

    –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과 ‘방송장악 네티즌탄압 저지 범국민행동’을 소개해달라.

    = 지난 10년 동안 언론 상황이 조금 나아지다가 다시 과거로 돌아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 즉각 행동하는 대응조직이 ‘미디어행동’이다. 예전에는 이런 운동에 주류언론만 참여했었는데, 이번에는 인터넷언론 등의 뉴미디어와 독립영화까지도 포괄하고 있다.

    ‘범국민행동’은 24일 출범 예정인 공동실천기구다. 상황이 달라지는 데 따라 방송이나 인터넷 등 여러 사안에 대한 무게 중심을 달리 하며 대응하려 한다.

    –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과는 연대가 잘 이루어지고 있나?

    = 민주당에서는 천정배, 최문순, 이미경 의원 등이 이 사안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언론개혁 의지가 있다. 민주노동당 의원이 줄어 문광위 전담 의원이 없어질 것 같은데, 권영길 의원이 교육위를 하며 문광위 관련 업무도 겸할 것 같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범국민행동에 참여할 것이다. 진보신당도 함께 해야 한다.

    칼라TV 등이 대안매체

    – 촛불집회로 인해 조중동의 영향력이 꽤 축소된 것 같다. 이 운동의 성과를 이을 대안언론운동이나 신규매체 움직임이 있는가?

    = 조중동의 부수 자체는 크게 줄지 않은 것 같다. 절독운동으로 부수가 줄면 확장에 나서 벌충하는 것 같다. 그리고 부수가 줄더라도 지국이 조중동에 내는 돈은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절독 자체로 인한 조중동의 압박은 덜한 듯하다. 하지만 지국은 많은 압력을 받고 있다.

    광고주 압박이 조중동에 준 타격이 컸다. 그렇지 않았다면 왜 네티즌을 탄압하겠나. 현재로는 광고 압박이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절독운동을 확대해야 한다. 노조 조합원들만 절독해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칼라TV, 오마이뉴스 같은 인터넷 매체들은 지상파방송이 못 들어가는 현장을 누비며 엄청난 일을 해냈다. 지금 기존 매체는 이명박 정권뿐 아니라 이런 뉴미디어로부터도 위협을 받고 있다. 기존 매체들도 이런 인터넷 매체들처럼 편집, 재단하지 않은 현장을 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예전에, 지상파 중심의 대안매체운동이 실패했던 것은 지상파방송이 특성상 거대한 장치산업, 거대한 인력산업이기 때문이다. 그런 대자본을 모으는 것은 무리다. 그리고 이미 인터넷 매체들이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매체가 더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새 매체들이 언제까지고 ‘봉사’하며 살 수는 없다. 20년, 30년을 봉사만 하며 생존할 수는 없다. 새 매체들이 보여준 가능성이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하고 재원을 확보하는 게 대안언론운동의 과제다.

    – 마무리로 하고 싶은 말은. 

    = 지금 이명박 정권이 언론과의 전쟁을 벌이는 것은 우리 사회에 시장주의 정책을 관철시키기 위한 전초전이다. 겨우 이 정도 오는데 87년부터 20년 걸린 것이다. 언론이 정권에 휘둘리면 바로잡는 데 오랜 세월이 걸린다.

    진보정당도 1997년 대선토론에 참여하며 성장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지금의 언론장악은 그런 방송을 만든 사람들을 모두 몰아내겠다는 것이다.

    언론매체를 빼앗기면 자본주의에 맞서 싸울 수 있는 진지를 잃는 것이다. 그래서,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저지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 이명박 정권이 언론장악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단순히 저지하는 것이 아니라, 정권퇴진으로 나갈 수밖에 없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