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은 보수-진보 아냐, 승리 확신"
    By mywank
        2008년 07월 10일 01:4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앞으로의 교육감 선거판세를 어떻게 전망하는가?

    정민구= "전체 시민들 중에서 교육감 선거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60% 이상이다. 여론조사를 통해야 정확한 판세분석을 할 수 있는데 아직 이를 시행하지 못했다. 하지만 우리 선본에서 판단하건데 판세에서 유리한 쪽은 주경복 후보인 것 같다. 저희 같은 경우는 지지층의 조직화가 안 되었지만, 벌써 주 후보측은 전교조, 진보신당, 민노당, 민주노총 중심으로 긴밀하게 후보를 돕고 있고 조직적인 면에서 선점했기 때문이다.

       
      ▲공정택 후보선본 정민구 공보실장. (사진=손기영 기자)
     

    공 후보 역시 50년동안 교육현장에 투신하면서 이런저런 인맥이 없진 않겠지만, 그분들이 이번선거에서 조직적으로 움직일지는 아직 모르겠다.

    보수후보 단일화 문제도 제기되고 있는데, 만약 단일화가 이뤄지면 교육정책의 일관성과 안정성 등 성과는 공 후보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국민적인 여론이 단일화로 흐른다면, 공정한 여론조사 등을 통한 단일화의 문은 언제든지 열어놓을 것이다"

    – 낮은 투표율과 높은 투표율 중, 공 후보의 당선에 어느 쪽이 유리할 것으로 보는가?

    정민구= "이번 선거에서 투표율이 낮을 경우, 주 후보를 지지하고 있는 전교조, 민주노총, 진보신당, 민노당 등 고정 지지세력등이 힘을 발휘해, 이들로부터 조직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주경복 후보한테 유리한 방향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선거와는 달리 돌발적인 요소라든지 외부 불확실한 요소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뚜껑 열어봐야 알 것 같지만, 우리 선본은 공 후보의 승리를 확신한다"

    – 선거전략은 어떻게 세우고 있나?

    정민구= "교육감 선거 예비후보들의 자질과 철학 등 정책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하는데, ‘보수 대 진보’라는 이분법적인 이야기만 이뤄지는 것 같다. 주경복 후보는 민노당과 진보신당, 전교조 등에서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교육은 보수이냐 진보이냐가 아니다. 또 기존에 있던 것을 뒤집는 것은 아니다. 교육이 왜 정치 현안이 되어야 하는지 모르겠다.

    또 가장 우려하는 것은 상대진영의 네거티브 공세다. 이번 선거에서 진보진영은 ‘미친 소=미친 교육=이명박=공정택’ 프레임을 일반시민들에게 심어주려는 것 같다. 상대진영의 비이성적인 정치논리에 시민들이 매몰되는 것 역시 두렵다

    공정택 후보가 이명박 대통령의 교육 대리인으로 보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이명박 대통령의 교육정책은 이제 4개월밖에 안되지만, 이에 앞서 공정택 예비후보는 4년동안 일관되게 유지한 정책이다. 이명박 정부와 기조가 비슷하지 않냐는 지적이 있지만, 노무현 정부 하에서도 이런 정책을 추진해온 것이다.

    공정택 후보의 정책기조는 이렇다. 공교육 현장에서 발생되는 학력저하 및 인성저하 등을 해결하고 학력신장 및 글로벌 인재 양성하자는 것이다. 다른 말로 말하자면 평준화로 빚어졌던 여러가지 문제점을 개선해서, ‘상향식 평준화를 위한 맞춤식 교육’을 추진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학교교육의 선택권을 늘리고 수준을 높이려는 것이다.

    이번 선거에서 공 후보의 슬로건을 ‘아이들의 미래만 생각하겠습니다’로 정했다. 현 평준화 교육 문제점에 대한 공 후보의 대안제시 능력과 실천력을 바탕으로 해서, 정책에 대한 당위성을 알리고 합리적인 지지층을 확보해 나가는 ‘정공법’으로 선거에 임할 것이다"

    – 하지만 공 후보의 그런 기조에 반대하는 국민들도 많은 것 같다?

    정민구= "방법이 다를 뿐이다. 공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추진된 ‘학력평가’나 ‘수준별 이동식수업’ 등에 대해서 언론과 일부 세력에서 이런 정책의 정확한 취지와 내용을 오도해서 하는 것 같고, 인터넷에 들어가면 이에 대한 이성적인 비판대신 수많은 정치 구호들이 나돌며 이를 비판하고 있다.

    거기에는 비판에 대한 논리적인 뒷받침도 없고, 어떻 내용인지도 없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도 없다. 학력신장이라는 것은 학생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인 문제이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것만 하는 것이 교육의 바람직한 길은 아니다. 사실이 중간에 왜곡 없이 정확히 시민들에게 전달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