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신당, 조직운영 확 바꾼다
        2008년 06월 24일 11:3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보신당의 당 조직 운영 방식이 지금까지의 관행에서 완전히 벗어나, 지역 조직의 자율성을 대폭 확대하면서 광역 단위 중심으로 창조적이고 현실에 맞는 조직 운영을 해나가도록 해 향후 실천 과정과 결과가 주목된다.

    지역조직 자율성 대폭 확대

    진보신당은 24일 8차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당 조직 정비와 관련된 안건을 다루면서 이같이 결정했다. 이에 따라 광역시도당 이하 모든 조직들은 각 지역의 특색에 맞는 지역위원회 및 당원협의회 구성이 가능해진다.

    이는 그 동안 정당조직의 관행을 깨트리고 보다 창조적이고 활력있는 당의 운영을 위한 선택이라는 점과 함께, 당 조직을 2010년 지방선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결정으로 보인다. 동시에 지역별 조직력의 편차를 감안한 현실적 조치라는 성격도 가지고 있다. 

       
    ▲사진=정상근 기자
     

    이날 회의에서는 특히 심상정 대표가 ‘조직정비요구와 그 방식에 대한 소견’이라는 문건을 발표하면서 논의의 내용을 이끌어갔다.

    심 대표는 “민주노동당의 제도들은 일정하게 그 동안 민주노동당의 성과와 한계를 담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진보정치에 대한 새로운 모색은 당연히 그 제도적 틀이 낳은 실천에 대한 성찰을 수반해야 한다”며 조직운영의 현식적 내용과 그 배경을 설명했다. 

    취약한 인프라 감안하고, 지역 비전에 맞게

    심 대표는 “조직정비와 관련해 중앙당과 광역당의 관계를 규정하고 광역당 이하 조직운영은 일정 시기까지 전적으로 광역당부에 맡기자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며 “진보신당의 현실적인 취약한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각 지역발전 비전에 맞는 조직운영 측면에서의 성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의 이러한 문제 제기와 대안적 당 운영 방안에 대해 회의 참석한 운영위원들이 동의하면서 그동안 중앙당-광역시도당-지역위원회의 모든 관계를 중앙당이 규정하는 것을 탈피해, 지구당 성격을 가진 당원협의회는 광역시도당의 자율에 맡기게 됐다.  

    앞으로 진보신당은 광역시도당의 판단에 따라 노동자가 많은 곳은 노동자협의회를 구성하고 자영업자들이 많은 곳은 자영업자들의 이해와 요구가 주로 반영되는 실천이 가능한 당원협의회를 만드는 등 다양하고, 창조적인 지역협의회 구성이 가능하다.

    심 대표는 “지금 같은 상황에서 민노당 같은 조직구조로는 지자체 선거든 국회의원 선거든 전략적 진입이 불가능하다"며 “인물로 승부할 수 있는 곳도 있지만 지역 토대 구축이라는 차원에서 진보진영이 접근할 지역 틀이 분명히 있다”고 설명했다.

    심 대표는 자신의 제안 내용과 관련 “전국적 수준에서 통일적으로 중앙당이 규제할 필요가 있냐는 것이 이 문제 제기의 핵심”이라며 “지역당원협의회를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보다 실험적이고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광역당의 논의과정을 통해 결정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책연구소 소장, 노중기 정책위원장이 될 듯

    한편 이날 확대운영위는 제2창당 TF, (가칭)88만원 세대 위원회, 2010위원회 초안에 대한 보고를 받고 진보정치 10년 평가위원회 위원장으로 정태석 교수를 인준하는 한편 정책연구소 이사에 조돈문, 강인순 교수와 장혜옥 전 전교조 위원장을 인준했으며 감사는 김정진 변호사와 이종석 회계사가 맡게 됐다.

    정종권 부집행위원장은 정책연구소에 이사만 선임된 것에 대해 “정책연구소의 경우 이사장이나 소장은 오늘 선임된 이사단과 대표단이 함께 결정하게 된다”며 “소장은 노중기 정책위원장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