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2일 하루 총파업
        2008년 06월 17일 01:1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총이 17일 내달 2일 하루 동안 미 쇠고기 재협상과 공공부문 사유화 저지 등을 위해 총파업을 진행하고, 7월 한달을 노동자 항쟁의 달로 선포해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총파업은 전국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며, 4일부터 5일까지는 1박 2일간 총력투쟁을 위해 상경투쟁을 전개한다.

    1박 2일 ‘상경투쟁’도

    이를 위해 각 산별은 파업 및 총력 투쟁의 구체적 상과 전술 계획을 25일까지 총연맹에 제출키로 했으며, 민주노총이 예고한 6말 7초 투쟁과 결합하기로 했다.

    짧은 투표기간으로 투표를 하지 못한 사업장은 오는 29일까지 투표를 마무리짓기로 했으며,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일정에 맞춰 조합원들의 촛불 참여를 조직하고 각 산별마다 의제별 집중 공동행동을 함께 벌이기로 했다.

    국민대책회의가 `48시간 국민비상행동’을 벌이는 20~22일에는 별도 일정없이 전국 10만명의 조합원들을 조직해 촛불집회에 참여키로했다. 또 1번 화물, 2번 건설에 이어 3번으로는 보건이 포함된 공공부문이 파업을 준비 중에 있으며, 구체적 일정은 정부의 공공부문 정책 발표 시기와 연계해 확정지을 예정이다.

       
      ▲사진=김은성 기자
     

    민주노총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투쟁은 국민의 염원에 전적으로 부합하는 것이며 고삐 풀린 시장만능정책으로 양극화의 골을 더욱 깊게 하려는 이명박 정부에 대한 심판투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노총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불법 파업 주장과 관련 "헌법 어디에도 정치파업을 불법이라 규정한 바가 없음에도 노동자의 단체행동권을 형해화 시키고 탄압하기 위한 비열한 술책"이라며 "조합원들에게 민주주의적 절차에 의해 총파업 찬반을 묻고 국민의 요구를 충실하게 반영해 이미 정당성은 확증되었다"고 맞섰다.

    현정권 정책기조 바뀔 때까지

    민주노총은 "이 투쟁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명박 대통령의 비즈니스 플렌들리 기조가 바뀌지 않는 한 계속될 것"이라며 "화물, 건설기계 노동자들에 이어 민주노총 총파업, 금속노동자,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의료민영화 반대, 공공노동자들의 공공부문 사유화저지 투쟁 등으로 이명박 정부와 건곤일척의 싸움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민주노총은 이와 별도로 미 쇠고기 수입위생 조건이 관보에 게시되거나 화물연대 및 건설기계 파업에 공권력이 투입될 경우 즉각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석행 위원장은 "민주노총 파업은 결코 불법파업이 아니다. 민주노총이 임금인상 투쟁을 하면 합법인가라고 되묻고 싶다"면서 "이게 불법이라고 한다면 저는 어겨서 깨버리고 정당한 파업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리겠다"고 말했다.

    허영구 미 쇠고기 수입 저지 팀장은 "민주노총 규약상 투표했던 조합원의 과반이 찬성하면 파업은 통과된다. 현대차는 금속노조에 속하고 금속노조는 14만 조합원 중 8만명이 파업에 찬성했기 때문에 투표는 가결된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될 때도 전체 유권자 중 30%만 투표했다. 현자가 금속노조 가운데 45%라고 해서 불법이라고 말하는 건 말이 안된다. 이번 투표도 민주노총 관례와 규약에 근거해 합법"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이석행 위원장은 노동부와 관련 "현 사태와 대해 민주노총과 만나 왜 파업을 하는지 얘기를 들으려 하지도 않고 파업 투표를 방해나 하는 노동부는 존재가치가 없으며 해체되야 한다"고 했으며, 한국노총과 관련해서도 "한국노총 노동자들이 투쟁한다면 적극 지지하겠지만, 이명박 대통령과 미국 가서 광우병 쇠고기 합의하고 파업을 막겠다는 한국노총 지도부는 노동조합이기를 포기한 단체로 같이 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