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권, 장외투쟁 나서겠다…민노, 지도부 단식
        2008년 05월 29일 01:3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나라당과 정부가 29일 4시로 장관고시를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야당들이 일제히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한 목소리로 “장관고시를 강행하면 저항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며 고시 강행시 원내외를 가리지 않고 장관고시 철회를 요구할 방침이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도 “장관고시 발표는 곧 대국민 선전포고”라며 각자 원외에서 전당적인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민노당, 지도부 단식 농성

    민노당은 이날 오전 천영세 대표와 강기갑 원내대표가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 야당과 함께 공조하는 전면적 장외투쟁”을 선포했다. 천 대표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고시 강행은 건널 수 없는 강을 건너는 것”이라고 말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은 “지금 촛불집회에 나오는 사람들은 빙산의 일각으로 각 가정과 직장에서 많은 국민들이 재협상을 간절하게 바라고 있는데 정부와 여당은 왜 못 알아듣나”라며 “우리가 미국의 일정을 봐가면서 고시를 연기하고 조정할 수 있음에도 무작정 가버리는 것은 국민에게 선전포고를 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노당은 장관고시가 발표되면 지도부 무기한 단식농성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국민의 건강권을 지킬 것이라고 발표했다. 강형구 민주노동당 수석부대변인은 “지도부 단식은 천영세, 강기갑, 최순영, 이영순, 현애자 의원 등 17대 의원들이 참여할 예정이며, 18대 당선자들은 발로 뛰며 대중투쟁과 결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도 쇠고기 고시가 발표되면 즉각 대중투쟁에 결합한다는 방침이다. 이지안 부대변인은 “장관고시 는 이명박 정부의 파산고시"라며 "장관고시 불복종 운동과 고시 무효화를 위한 헌법소원청구 등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진보신당, 거리 투쟁 적극 결합-법률 지원

    진보신당은 현재 진행 중인 촛불집회, 거리 투쟁 등에 전면으로 결합하고 변호인단과 상황실을 운영하면서 시민들을 보호하는 한편 연행자들의 법률지원을 계속 할 계획이다. 또한 노회찬, 심상정 두 상임공동대표는 30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장관고시에 따른 정치적 대응방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통합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2008년 5월 29일은 국민의 건강권과 주권을 팔아버린 국치일로 기록될 것”이라며 “국민과 미래세대의 생존권을 처분할 권리는 대통령과 한나라당에게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고시를 강행하려는 목적이 무엇인지 모르겠으나 정부의 오기에 국민과 함께 분노하며 통합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장관고시 강행은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로 건국 이후 이렇게 국민의 말을 무시하고 외면한 정부는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까지 자유선진당은 쇠고기 문제를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풀어야 한다며 국민들게 촛불문화제 참석 자제를 요구하면서 한편으론 정부에 재협상을 요구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정부가 건설회사 수주하듯이 장관고시를 강행하면 국민 없는 정부를 건설한다는 오만한 발로다. 오늘의 쇠고기 고시 강행으로 발생하는 불상사는 이명박 정부가 전적으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정부 상당히 노력했다"

    창조한국당 김지혜 부대변인도 “장관고시 국민의 목소리를 결국 외면하겠다는 정부의 선전포고”라며 “국민들을 거리로 내 몬 장본인이 반성과 용서를 구하지는 못할망정 기습 장관고시를 강행하겠다는 것은 여전히 이 정부가 사태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 비공개 부분 브리핑에서 “정부가 마련한 축산농가 대책이 훨씬 강화되고 최근에 귀국한 미국의 도축장 실사단의 실사 보고도 받았다”며 “정부가 상당히 노력을 했고 보전대책이나 안전대책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해서 적절한 대책을 수립을 했다고 판단이 되어 오늘 고시를 발표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