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총련보다 더 하다고?
        2008년 05월 26일 05:2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촛불을 손에 든 수많은 대중들과, 그들을 바라보며 지지하는 더 많은 국민들이 요구에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던 이명박 정부가, 칼을 빼들 태세다. 그들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가두 시위를 빌미로 일제히 ‘배후론’을 들고 나오며 강경 방침을 천명하고 나섰다. 보수 언론과 한나라당에서도 "배후가 있다"며 정부의 강경 방침을 지원 사격하고 있다.

    어청수 경찰청장은 26일 기자단 정례간담회에서 “예전에 한총련은 12시까지 (시위를)하고 그랬는데 이번엔 더한 것 같다. 밤늦게까지 도심 곳곳에서 게릴라성 시위가 벌어진 것은 우발적인 일로 보기 힘들다”며 배후설을 꺼내들었다.

    어 청장은 또 "자전거를 탄 선발대가 미리 나가서 리드하고 있는데다 곳곳에 나타나 경찰력을 분산시키는 등 우발적인 것은 아니고 치밀한 것 같다"고 말하면서 “촛불문화제가 미신고 불법집회로 변질된 사례가 많기는 하지만 평화적으로 개최됐기 때문에 경찰이 인내해 왔지만 이틀간 양상을 보면 상황이 다르다”며 엄정대응을 예고했다. 

    김경한 법무부장관도 이날 “쇠고기 촛불집회가 문화제 형식을 넘어 정치구호가 난무하고 불법 폭력집회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며 “불법 집회의 주동자는 물론 배후 조종한 사람까지 검거하라”며 검찰에 지시했다.

    한나라당 지도부 역시 배후설 제기와 강경대응 방침을 촉구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에서 “촛불시위는 촛불문화제 성격에 맞게 평화적으로 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당초 우리가 우려했던 대로 정치가 개입되면서 시위의 성격이 변질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들 역시 배후세력 제기와 함께 경찰의 강경대응을 촉구했다.

    박태우 부대변인도 “특정세력이 정견을 외치면서 민주주의의 법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를 정부가 절대로 방관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불법시위에 대한 단호한 공권력의 실행은 민주주의 질서를 유지하는 기본적인 방침”이라며 강한 진압을 촉구했다. 

    정부의 이같은 강경 방침에 대해 네티즌의 반응은 강하게 불만을 제기하는 반응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일부에서는 ‘배후설’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다음 아고라’ 아이디 ‘예수’는 “처음의 목적은 분명히 ‘미국쇠고기 수입반대 촛불문화제’였고 그 목적에 따라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그리고 임산부, 주부, 코훌쩍이는 꼬마 애들까지 손에 손잡고 가족 단위로 나오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쇠고기 수입반대를 위해서 모여든 선량한 시민들을 부추겨서 반정부시위에 방패막이로 내세우는 자들이야말로 지탄받아 마땅하다”며 정부의 정치적 배후설에 동조했다. 

    하지만 많은 네티즌들은 ‘배후설’에 대한 강한 불만을 제시하며 오히려 정권이 여론에 대해 ‘물타기’를 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아이디 ‘PurpleWing’은 25일 신촌에서 있었던 집회 동영상을 올리며 “이렇게 여러 사람이 토론해서 결정을 하고 있는데 배후세력이라는 것이 말이 되는가”라고 반문했다.

    아이디 ‘빨간 자전거’도 신촌에서의 상황을 상세히 전하며 “뛰고 걸을 때마다 사람들이 불어났고, 어쩌다 보니 (내가)맨 앞에 섰는데, 도대체 ‘지도부’가 없었다”며 “다시 민중이 만들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번엔 ‘인민전선’이 아니라 ‘다중’이다”라며 배후설을 적극 부인했다. 

    경찰의 ‘엄정한 단속’ 방침에 대해선 대부분의 네티즌들이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아이디 ‘heroam’은 “오늘 새벽까지 모여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을 감행하려 했다는 일단의 시위자들은 과격하지도 않았고 위험한 물건을 소지했거나 사용한 사람들도 없었는데 이들을 폭력 시위자로 지목하는 것은 경찰의 과잉 인식”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촛불 민심’이 평화적 시위에만 안주하지 않고 청와대로 옮겨 가 대통령과의 직접 면담이라도 하겠다는 징후가 포착되고 있기는 하지만 지금까지의 촛불 집회가 정부의 안일하고 무성의한 태도에 분노하고 있는 민심임으로 합리적인 해법을 찾지도 않고 불법집회로 몰아 공권력의 물리력을 행사하는 건 매우 위험하고 구시대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다음 아고라 청원란에 ‘촛불집회의 폭력진압을 반대합니다’라는 서명에는 불과 하루만에 22,000여명이 서명해 폭력대응에 대한 강한 거부감을 보였다.

    한편 통합민주당, 민주노동당, 자유선진당 등 원내야당은 다시 한 번 “미국산 쇠고기 수입 전면 재협상”을 주장하며 “촛불집회에 대한 정부의 강경대응을 반대한다”고 입을 모았다. 야 3당 원내대표는 26일 국회 귀빈식당에 모여 이와 같이 논의하고 ‘한미 FTA’ 비준을 위한 임시국회에 응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가 현행대로 고시를 강행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행위”라며 “장관고시를 강행한다면 쇠고기 재협상은 물거품이 될 뿐만 아니라 파국으로 치닫는 중대 기로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이들의 기자회견 내용은 지난 몇차례 원내대표 회담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이다.

    진보신당 이지안 부대변인도 “광화문 촛불집회가 ‘항쟁’의 모습을 보이게 된데는 민심을 거스른 이명박 정부에 그 책임이 있음에도 불법행위 주동자를 엄정 처리하겠다는 수사당국의 아집은 우리 사회에 더욱 독재의 기억을 불러올 뿐이다”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