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한평석 “대운하 반대로 공조하겠다”
    By mywank
        2008년 04월 03일 12:5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고양 덕양갑 지역 진보신당 심상정 후보와 통합민주당 한평석 후보 간에 이뤄진 ‘단일화 합의’에 대해,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체성이 서로 다른 두 후보가 어떻게 정책적 공조를 할 수 있지 여부와 두 후보가 단일화 조건으로 내세운 ‘여론조사’가 3일부터는 금지된다는 점 때문이다.

    진보신당 심상정 후보와 통합민주당 한평석 후보는 3일 오전 <MBC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정체성 문제에 대해 심 후보는 “이 지역주민들의 대운하에 대한 경계는 대단히 크다”며 “이 지역 주민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책을 중심으로 해 충분히 선택이 모아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는 지역 주민들의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심 후보는 “대운하 문제는 지금 가장 중요한 정치적 사안이고 정치권의 연대도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정책을 매개로 한 단일화는 정치발전에도 도움이 되는 합리적인 공조”라며 “이번 단일화 제안은 대운하를 강행하는 한나라당 견제가 필요하다는 지역사회의 의견을 한 후보가 받아들여서 결정한 것이고, 이를 높이 평가하다”고 강조했다.

    통합민주당 한평석 후보 역시 “당의 정체성이나 정책적 측면들을 고려한다면 단일화하기가 쉬운 것은 아니지만, 한나라당 후보들이 선전하는 상황에서 한나라당의 대한 견제가 필요하다”며 “이와 더불어 엄청난 환경재앙을 불러오는 ‘한반도 대운하’를 저지하자는 점은 나름대로 정책적으로 공조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다음으로 여론조사 문제에 대해서 심 후보는 “선거법 저촉이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양 후보 진영 간에 실무적인 협의가 진행이 되고 있다”며 “여론조사를 하되 이를 공표하지 않을 것이고, 이 문제에 대해 현재 선관위의 의견을 듣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 한평석 후보는 “일단은 어디까지 가능하고 어떤 방법이 허용될 수 있는지 선관위의 유권해석을 놓고 두 후보가 다시 논의할 문제라 생각한다”며 “할 수 없다는 것을 법을 위반해서까지 강행할 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