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고진화 제명은 대운하 강행하겠다는 것"
        2008년 04월 01일 05:0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 고진화 의원
     

    대운하 반대를 공식 선언하고 심상정 진보신당 공동대표와 문국현 창조한국당 대표와 함께 대운하 반대 모임까지 결성한 고진화 한나라당의원이 결국 1일 한나라당 윤리위원회에서 제명 조치되었다.

    한나라당 윤리위원회(위원장 인명진)는 이날 오전 긴급 전체회의를 열어 “고 의원의 행위가 ‘당헌당규를 위반해 당 발전에 지장을 초래하고 민심을 이탈하게 한 행위 등에 해당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윤리위 규정 21조에 따라 제명 처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고의원은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당 윤리위원회의 결정을 수용할 수 없으며 남은 선거기간동안 대운하반대의지가 확고한 후보들에 대한 지원유세는 지속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고진화의 재선, 삼선은 안되도 좋으니 대운하만은 포기해달라”고 말했다.

    고 의원은 또 “이번 사안은 경부운하 저지를 위한 초당적 실천연대 집행위원장 자격으로 행한 행위로 당은 대운하에 대한 어떠한 공식적 결정도 하지 않은 상태이기에 당의 이념위반이라고 규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의 이러한 결정에 대해 대운하 반대에 고 의원과 뜻을 모았던 심상정, 문국현 두 후보가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은 "한나라당의 이번 결정에 내부의 정치적 계산이 작용했다"며 "이는 감정적 조치이자 당의 실세에 괘씸죄로 눈 밖에 난 정치적 희생양"이라고 말했다.

    심상정 후보는 “한나라당이 고진화 의원을 제명한 것은 무엇보다도 대운하를 강행하겠다는 의도를 분명히 한 것”이라며 “국회의원은 소신에 따라 정책 공조를 할 수 있음에도 고 의원을 제명하는 것은 공당의 품격을 저버리는 것이며, 공당을 대운하추진단으로 격하시키는 발상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또 “대운하 찬성론자 아니면 기회주의자만 한나라당 안에 남겨 놓고 모두 내쳐버린다면 무슨 검토를 누구와 하겠다는 것인지 어안이 벙벙하다”며 “지역구에서 공천 탈락시킨 고진화 의원을 다시 제명하는 것은 정치인을 두 번 죽이는 처사로 집권당의 행태로 볼 수 없는 야박하고, 옹졸한 정치이며 다른 의원의 사례에 비춰 일말의 형평성도 갖추지 못했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