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진 탈당 방안 고민한 적은 있다"
        2008년 02월 20일 07:2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천영세 대표 직무 대행은 19일 일심회 관련 당원들의 자진 탈당 회유설에 지도부의 의지가 실렸다는 의혹에 대해 "임시지도부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한 여러 가지 방안 가운데, 자진 탈당도  방안이 될 수 있겠구나 정도의 고민을 내놓은 적이 있다"고 밝혔다.

       
      ▲사진=진보정치
     

    천 대표는 이날 중앙위 마무리 발언을 통해 "임시지도부가 두 동지에 대한 처리를 고민하지 않았다는 것은 무책임하고 당과 두 동지에 대한 관심이 없는 것이기에 여러 방안을 고민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천 대표는 "그런 과정에 대변인으로서 원내 대표로서 또 동지들과 남달리 관계도 가지고 있던 이영순 의원이 면회에 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면회에 간 사실까지 의논이 되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 어느 날 내려가서 만나고 와서 사후 결과로 보고된 것이 전부이며 그 결정이 어느 것이 옳은 것인지에 대해서는  제가 의견 낼 사항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천 대표는 "포괄해서 말하면 직대체제 속에서 그 부분의 입장은 일관됐다"면서 "최고의결기구인 당대회에서 결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그 부분은 유효하다. 하급 의결기관인 중앙위나 집행부에서 안건을 다룬다든지 하는 일은 있을 수 없으며 당헌에 따라 가야지 손을 댈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고 부연했다.

    천 대표는 "어쨌든 당기위에 제소된 상황이고 진상조사를 한다는 최고위의 결정이 있었기 때문에 이후 합당한 절차에 따라 당헌당규 위반사항 있으면 징계등급에 의해 처리될 것"이라며 "제명도 해당되냐고 많이 묻는데, 당기위 징계 내용에는 당헌당규 위반시 제명도 포함돼 있다. 표현의 강도에서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 *

    천영세 비대위 위원장 마무리 발언 전문

    구속된 동지의 제명 건, 그리고 최근 자진 탈당 및 번복과 관련돼 당 안팎의 우려와 여러 가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포괄해서 말하면 직대체제 속에서 그 부분의 입장은 일관됐다. 가는 곳마다 이에 대한 질문 있었다. 답변은 이렇다.

    최고의결기구인 당대회에서 결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그 부분은 유효하다. 하급 의결기관인 중앙위나 집행부에서 다룬다든지 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 당헌에 따라 가야지 손을 댈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이미 전 최고위가 대법 판결나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진상조사 통해 당헌당규 위반했을 시에는 엄중히 징계 처벌하기로 하겠다는 결정한 바 있었다. 그런데 지난 12월 13일 대법 판결이 났지만 당시에는 이미 대선 패배에 대한 여러 후유증을 안으면서 2기 최고위에서 손을 못보고 지난 비대위로 넘어온 것이다.

    그래서 지난 비대위가 제명으로 대선평가 속에 내놓으면서 그 이전에 당기위에 제소한 것을 같이 올려놨다. 그래서 직대로서는 그렇게 같이 갈 수밖에 없다고 본다. 이미 지금까지 밟아온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당대회 결정 사항은 그대로 존중하고 가야한다.

    또 하나는 이미 어쨌든 당기위 제소된 상황이고 앞에 최고위에서 그런 결정이 있었기 때문에 이후 합당한 절차에 따라 당헌당규 위반사항 있으면 징계등급에 의해 처리될 것이다. 제명도 해명되나고 많이 묻는데, 당기위 내용에는 당헌당규 위반시 제명도 포함돼 있다. 표현의 강도에서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

    또 최근 이영순 의원이 두 동지를 면회하고 이러면서 대표단과의 연계성 부분이 일부 매체에 오르면서 초미의 관심사로 등장했는데 더도 덜도 말고 명확하게 하겠다. 직대체제에 들어와 직대, 집행위원장, 대변인 우선 인선이 있어야 한다고 판단을 하고, 당이 죽어가는데 총선을 어떻게 치를 거며 남아 있는 이들 종북주의자로 찍혀 있는 상황에서 어떻할 거냐 해서 대표단이 우선적으로 임시체제를 구성됐다.

    거의 총선을 다 포기하고 그런 속에서 비대위 대표와 집행위원장을 맡는 경우는 후보로서 선택을 할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런 가운데, 총선은 눈앞에 있고 혁신도 해야 하고 탈당은 줄잇고 분당도 기정사실화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어떤 고민을 해야 하나.

    지난 혁신안을 제대로 다뤄보지도 못하고 혁신이 아닌 두 동지 제명건으로 논란을 벌이다가 산회돼 넘어갔고 언론은 집중적으로 그 부분을 보도했고 일반 국민들은 민노당 혁신의 최대 핵심 쟁점에는 두 동지 제명하느냐 마느냐가 혁신의 갈림길인 것처럼 비춰지는 측면에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했다.

    임시지도부가 두 동지에 대한 처리를 고민하지 않았다는 것은 무책임하고 당에 대한 애정도 없고 두 동지에 대한 관심이 없는 것이다.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했다. 그 가운데 자진 탈당도 방안이 될 수 있겠구나 정도의 고민을 일단 내놨다.

    그런 과정에 대변인으로서 원내 대표로서 또 동지들과 남달리 관계도 가지고 있던 이영순 의원이 면회에 갔다. 면회 간 사실까지 의논이 되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 어느 날 내려가서 만나고 와서 이렇게 사후결과로 보고된 것이 전부이다. 그 결정이 어느 것이 옳은 것인지 제가 의견 낼 사항이 아니다.

    이어 천영세 독재, 천영세 체제 쿠테타 이런 말이 나오기도 한다.  그 평가가 안 나오면 이상하다. 사실은 쿠데타고 독재다. 도대체 평상시 어떤 당이 지도부가 이런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나. 더군다나 이 비상시기에. 그러나 그럼 어떻게 할 것인가. 시간도 없고 그런데. 어려운 비상 상황에서는  이런 안을 내놓을 수밖에 없었다. 앞 비대위는 심사위라도 두는데 우리는 심사위도 추천위도 없다. 비대위밖에 없다.

    위원장 포함해 딱 4~5명이 정말 가볍게 뭉쳐서 비상국면을 돌파할 수 있도록 날렵하게 움직이도록 해야지 안배하고 배려해서 이리저리 9명, 누구 빠졌다해서 11명 이렇게 하지 못한다.  줄곧 이렇게 해오지 않았나. 맡겨달라. 당 절단난 판에 비대위 누가 하고 이거 따져서 어떻게하겠다는 거냐.

    저를 비롯해 임시지도부도 그렇고 꾸려지는 비대위도 오래 할 생각이  없다.  4월 9일 다음날부터 공식 지도부 선출 공고내서 하루라도 빨리 공식적 지도부 구성하고 물러갈 거다. 집도 절도 다 떠내려갔는데 알량한 기득권, 밥 그릇 챙겨서 어쩌자는 거냐. 제발 비우고 버리고 그 다음에 논밭 농사지어서 들판도 넓어지면 땅따먹기 싸움도 하자. 땀 흘려 일하는 노동자 서민들에게 민주노동당을 당당하게 만들자.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