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노당 실패는 우리 모두의 실패다"
        2008년 02월 17일 08:2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다음은 이날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심상정 의원과 참석 기자들이 나눈 일문일답으로, 심 의원실에서 정리한 자료다. <편집자 주>

                                                          * * *

    – 조승수 의원 등 먼저 탈당한 신당파와 함께 하실 의향은?

    = 민주노동당을 탈당해서 새로운 진보정치의 길로 나서고자 하는 분들은 모두 함께 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민노당의 실패는 신당으로 나서고자 하는 당 동지들의 실패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이른바 평등파 동지들은 민주노동당 실패에 대한 성찰을 통해 오류가 반복되지 않는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다.

    – 오늘 바로 탈당하는 것인가?

    = 지금 정당법상으로 보면 6개월 남지 않았기 때문에 내가 탈당하면 의원직이 승계되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한미FTA와 태안 특별법 등 절박한 민생현안들이 2월 임시국회 과제로 남아있다. 2월 임시국회를 마무리하고 의원직 정리에 필요한 절차를 감안해 시기를 정하게 될 것이다.

    – 노 의원도 마찬가지인가?

    = 노 의원님도 저와 같은 고민하고 있다.

    – ‘진보신당연대회의’가 임시정당이라고 했는데, 총선을 임시기구 형태로 치러야 한다는 것인가? 또 한 가지, 조승수 의원 등의 신당파가 이런 사태를 초래한 데 대한 유감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보는가?

    = ‘진보신당연대회의’는 이명박 정권에 맞선 진보진영의 총선용 정치연대기구라고 볼 수 있다. 동시에 신당 건설로 나가는 혁신세력들의 연대틀이기도 하다.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진보신당은 역사적으로 민주노동당 시대를 넘어서는, 대한민국 사회의 미래를 책임지는 믿음직한 신당이 돼야 한다고 보고, 그런 진보신당 건설을 총선용으로 접근해선 안된다. 민주노동당보다 폭넓은 성찰과 다양한 시민운동, 그리고 진보세력들이 진보의 가치와 주체와 실천 방법 등을 논의해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진보신당연대회의를 제안한 것이고, 이 틀로 이번 총선을 치르겠다는 것이다. 실질적 의미의 창당은 총선 이후에 이뤄질 것이다.

    – 총선 전망은?

    = 지금 시점에서 수치로 전망하기는 적절치 않다. 저의 제안과 노력이 어느 정도의 결실을 이루느냐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것이라고 본다.

    – 지역출마자들은 무소속으로 출마하게 되는 것인가.

    = 진보신당연대회의는 법적으로 정당의 형태를 띠게 될 것이다. 진보신당연대회의 이름으로 총선에 출마하는 것이다.

    – 임시대의원대회 이전에 탈당하는 분들에 대해서는?

    = 임시대의원대회 이전에 탈당하는 분들을 포함해 이른바 ‘평등파’와, 또 ‘평등파’ 아닌 분들 역시 민주노동당 7년 오류 실패의 당사자라고 생각한다. 그런 오류를 깊이 성찰한 이후 그 토대로 신당 창당 과정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 총선 전 법적 창당이라고 하셨는데, 비례대표 후보도 내는 것인가.

    = 그렇다. 비례대표 후보도 내는 법적인 정당이다. 그러나 그것은 총선용 정당이다. 이명박 정권에 맞서는 정치연대기구의 성격으로 내용은 규정되지만 형태는 임시정당의 틀을 갖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비례후보도 당연히 내야 하고, 이명박 정권의 폭주를 막으라는 국민의 요구에 부응할 것이다. 비례대표 문제는 진보진영의 연대기구인만큼 내가 비대위원장으로 하려고 했던 그런 원칙과 방향에 부합하기를 기대한다.

    – 법적인 창당이라고 해도 시간이 많지 않고 실질적인 창당 작업 주도하시는 분도 몇 사람 안 될 것 같다. 심 의원 본인의 총선 출마는 어떻게 되나?

    = 일부 보도에서는 불출마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 나는 불출마를 생각해 본 적이 없다. 당연히 총선에 출마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직 제가 구상하는 연대회의가 어느 정도 성과를 낼 지 미지수다. 말씀하신대로 시간도 촉박하고 짧은 시간 내에 구성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보겠다.

    진보신당연대회의가 구성되면 또 논의해보겠지만, 현재 제 생각은 지역구 출마를 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

    – 현재 민주노동당과 총선을 각각 치르게 될 텐데.

    = 현실적으로 이번 총선은 각자 대응하는 것이 될 것 같다.

    – 진보신당연대회의의 일정을 말해달라.

    = 어젯밤에도 노 의원과 상의했다. 우선 20일까지 진보신당연대회의 제안에 대한 내용을 확정짓고 그 이후 노회찬 의원과 함께 24일 대토론회를 통해 공동으로 제안하려 한다. 20일 이후 노 의원과 최종적으로 진보신당연대회의 세부틀을 확정하게 되면 저와 노의원 중심으로 해서 각계각층 진보인사들을 만나려고 한다.

    – 민노당 의원 가운데 심의원과 노의원 말고 다른 비례대표 의원이 합류할 가능성은 몇%로 보는가?

    = 다른 의원의 고민을 대신해 말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 오후에 천영세 직무대행의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다. 신당창당 움직임에 ‘분열주의’라 비판한다면?

    = 국민들은 이명박 정권의 폭주에 맞설 수 있는 그런 진보야당을 요구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저는 제가 가고자 하는 진보신당의 길, 그리고 이명박 정권에 맞서는 진보진영의 정치연대의 전략이 국민들 뜻에 부합하는 최선의 방책이라고 본다.

    – 진보신당연대회의 창당일정은?

    = 최선의 노력을 다해 진보신당연대회의 법적등록을 통한 총선을 치를 것이다. 시간이야 정당법상 나와 있는 일정을 최대한 맞춰 가면 될 듯하다. 3월 중순 정도까지는 창당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 비정규직노동자를 대표해서 현재 비정규직 투쟁의 상징성을 가질 수 있는 이랜드 노동자 등에 비례대표 우선순위를 배정할 생각이 있는가?

    = 진보신당의 가장 중요한 주체는 비정규직 노동자가 돼야 한다. 이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진보의 주체혁신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민주노동당을 넘어서는 진보운동 세력을 결집하는 것과, 중장기적으로 이른바 ’88만원 세대’로 통칭되는 젊은 예비 비정규직노동자들을 진보정당의 축으로 세우는 조직전략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위한 정당으로 서기 위한 여러 가지 종합적인 방안들이 이번 총선 대응을 위한 연대회의에서도 폭넓게 논의될 것이다.

    – 노회찬 의원님과 정치적 행보를 같이 하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심 의원 역할과 노 의원 역할은 어떻게 구분되나?

    = 구별되는 역할까지 생각을 해보지는 못했는데, 저와 노 의원이 일단 출발점을 열어야 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있었고, 이후 신당 방향과 과정에 대해 충분히 논의하고 있으며 일치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

    – 새로운 진보정당의 당내 민주화나 평당원 참여 방안을 모색해 봤는가?

    = 민주노동당 실패의 교훈을 성찰하는 과정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나는 민주노동당과 맞서거나 민주노동당을 이기기 위한 발상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당장 이명박 정권에 맞선 총선 과제와, 진보의 혁신을 위한 자기 성찰 과제는 병행돼야 한다.

    그리고 민주노동당을 탈당하는 동지들도 감정을 자극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어떻게 진보의 가치를 혁신할 수 있을 것인지, 또 870만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아픔을 해결하는 진보신당의 길로 나갈 것인가에 고민이 집중돼야 한다.

    예를 들어 자기성찰과 관련해선 당 틀 내에 있었던 정파나 여러 의견그룹이 해체돼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각 지역에서 주민들과 새로운 진보정치의 토대를 만드는 과정 속에서 공존해나가야 한다.

    – 남북관계에 대한 견해와 민주노총 등 배타적 지지단체와의 관계는?

    = 진보신당에서 한반도 평화체제를 수립하고 평화를 추구하는 과제는 기본 과제 중의 하나다. 남북한 칠천만 국민간의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는 평화체제 수립을 위한 적극적 방안을 앞으로 신당 창당 과정에서 논의해나갈 것이다.

    민주노총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다. 민주노총의 배타적 지지 철회 움직임이 있는데, 진보정당이 대중조직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 것은 소중하고 중요한 것이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민주노동당이 민주노총 배타적 지지를 종자돈으로 해서 성장해왔지만, 그걸 토대로 더 좋은 노동정치를 통해 870만 노동자의 지지를 받을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재 민주노동당은 배타적 지지에 안주해서 그 노조원에도 외면당하는 게 현실이다.

    3% 대선 결과는 민주노총 조합원 지지가 10%에 머문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배타적 지지의 정치적 의미는 그 조합원들에게 부정된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배타적 지지 철회 움직임은 진보정치와 노동정치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노동자를 대변할 수 있는 그런 올바른 노동정치, 진보정치의 길에 노동자들이 주체적이고 책임 있게 참여해야 한다는 교훈으로 발전해 나가야한다는 것으로 생각한다.

    주중에 ‘진보신당연대회의’ 제안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구상을 밝히겠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