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신당 연대회의' 후보로 출마
    상대는 민노 아니라 이명박이다
        2008년 02월 17일 01:5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 심상정 의원은 17일 노회찬 의원과 함께 법적으로 정당의 형태를 띠는 가칭 진보신당연대회의를 구성해 총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진보신당연대회의는 이명박 정권에 맞서는 진보진영의 총선용 연대 기구이자 동시에 진보신당 창당 건설로 나아가는 혁신적인 진보세력들의 연대"라며 이같이 밝혔다.

       
      ▲기자 간담회 중인 심상정 의원(사진=김은성 기자)
     

    총선용으로 접근해선 안돼

    심 의원은 "앞으로 만들고자하는 진보신당은 역사적으로 민주노동당의 시대를 넘어 한국 사회를 책임지는 대중적인 진보신당으로써 그런 건설을 총선용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며 "진보신당은 폭넓은 성찰과 다양한 풀뿌리 시민운동 및 진보정치 세력들이 첫 걸음부터 가치, 주체, 실천 방법 등을 논의하며 형성돼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 의미의 창당은 총선 후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심 의원은 천영세 직무대행 등이 언급한 ‘분열주의’ 비판에 대해 "국민들은 이명박 정권의 폭주에 맞설 수 있는 그런 진보야당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그런 점에서 저는 제가 가고자 하는 진보신당의 길, 그리고 이명박 정권에 맞서는 진보진영의 정치연대 전략이 국민 뜻에 부합하는 최선의 방책"이라고 밝혔다.

    심 의원은 또 "민주노동당과 맞서거나 민주노동당을 이기기 위한 발상을 가져서는 안되며, 그런 점에서 이명박 정권에 맞선 총선 과제와 진보의 혁신을 위한 자기 성찰 과제는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또 "당을 탈당하는 동지들도 감정을 자극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어떻게 진보의 가치를 혁신할 수 있을 것인지, 또 870만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아픔을 해결하는 진보신당의 길로 나갈 것인가에 고민이 집중돼야 한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민주노동당의 실패는 이른바 자주파만의 실패가 아니라 신당 창당에 나서고자 하는 모든 동지들의 실패이며 특히, 평등파 역시 지역과 국민속에서 냉철한 성찰의 기회를 가져야한다"면서 "예를 들어 자기성찰과 관련해선 당내 있었던 정파나 여러 의견그룹이 해체돼야 하며 각 지역에서 주민들과 새로운 진보정치의 토대를 만드는 과정 속에서 공존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실패는 자주파만의 실패 아니다

    심 의원은 향후 구체적인 로드맵에 대해 "우선 20일까지 진보신당연대회의 제안에 대한 내용을 확정짓고 그 후 노회찬 의원과 함께 24일 대토론회를 통해 공동으로 제안하려 한다"면서 "20일 이후 노 의원과 최종적으로 진보신당연대회의 세부틀을 확정하게 되면 저와 노 의원이 각계각층 진보인사들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구체적인 탈당 시기에 대해 "선거법상 제가 탈당을 하면 의원직이 승계되지 않는 가운데, 한미 FTA문제와 태안 특별법과 같은 절박한 민생 현안들이 국회 과제로 남아있어 2월 임시 국회를 마무리하고 이런 조건들은 고려해 시기를 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심 의원은 본인의 총선 총선 방침에 대해서는 "불출마를 생각해 본 적은 없으며, 현재로써는 지역 주민과 국민들에게 약속한 대로 지역에 출마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심 의원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민주노총 산하 연맹들의 배타적 지지철회에 대한 움직임에 대해 "진보정당이 대중조직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 것은 소중하고 중요한 것이지만, 현재 민주노동당은 배타적 지지에 안주해 그 노조원들에도 외면당하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이어 "배타적 지지 철회 움직임은 진보정치와 노동정치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노동자를 대변할 수 있는 그런 올바른 노동정치, 진보정치 길에 노동자들이 주체적이고 책임있게 참여해야 한다는 교훈으로 발전해 나가야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