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북 딱지 떼야" vs "논란만 일으켜"
        2008년 02월 14일 01:3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회찬, 심상정 두 의원 등 당내 혁신파들이 신당 창당에 합의한 가운데 민주노동당이 민주노총 등 배타적 지지 대중 단체들과 공동 행보를 모색하는 등 위기 극복을 위한 안간힘을 쓰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14일 민주노총, 전농, 전여농, 한청 등의 대표자와 간담회를 갖고 위기 수습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구당 운동에 대한 배타적 지지단체들의 다양한 제안 및 격려와 함께 당의 혁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 개최 여부를 놓고 찬반 논란이 벌어졌다.

       
      ▲민주노총과 전농 등 민주노동당을 배타적으로 지지하는 대중조직 대표자들이 천영세 대표 등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혁신토론회 개최 놓고 논란

    전농의 한도숙 의장은 민주노동당에 대한 뉴스가 국민들에게 부정적으로 다가가는 시기에 당 혁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이 오히려 분란만 일으킬 뿐 당의 단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 의장은 "언론들이 민주노동당을 국민들에게 부정적으로 보도하며 전하고 있는데, 오히려 지금 토론회를 개최하면 우리 의견을 제대로 전달하는 순기능보다는 의견을 모아내지 못하고 그 과정에서 분란만 일으키는 역기능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금 이런 상황에서 토론회를 한다고해서 무엇이 달라질 것인가? 지금은 당의 중심을 굳건히 세워 그 힘을 가지고 총선을 돌파해야한다. 혁신에 대한 것들은 총선 이후 시간을 갖고 광범위하게 토론하자"고 말했다.

    반면, 민주노동당 이영순 대변인은 "진보정당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대중적 흐름을 모으고 이 과정에서 당 밖의 혼란스러운 상황을 정리하고 통합할 수 있다"고 했으며, 이영희 민주노총 정치위원장도 "지금 탈당하는 사람들은 종북과 패권주의를 문제삼고 있는데, 이를 정상으로 돌려놓지 않으면 당을 지킬 수가 없다"며 토론회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러자 한 의장은 "개인적인 판단이지만, 우리는 이미 국민들로부터 종북이라는 딱지를 부여받았다. 지금 토론을 통해 종북, 패권을 해소한다고 해서 민주노동당에 대한 딱지가 떼어지나? 오히려 더 부채질할 수도 있으니 총선 지나고 생각하자"고 거듭 강조했다.

    종북 소리 듣고 가만 있으면 안돼

    그러나 이용식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오히려 거꾸로 생각하면, 너희들은 종북이라고 하는데 왜 가만 놔두냐, 종북이 아니면 제명을 하든가 아니면 당이 공식적으로 나서야지 탈당하는 사람들이 한 달 내내 계속 종북이라고 떠드는데 왜 아무런 제재가 없냐는 얘기를 할 수 있다"면서 "대중이 있는데 당당하게 크게 칠 것은 치고 이럴 때일수록 대중과 함께 하는 모습을 보이며 힘 있게 해나가자"고 제안했다.

    또 논란의 쟁점이 됐던 두 당원의 제명문제에 대해 이들은 대의원 대회 결과를 유지해야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천영세 직무대행은 "당 대회 결과를 존중하는 것은 상식이다. 하위 의결기구가 상위 의결기구의 결정 사항을 번복하거나 뒤집을 수 없다"고 밝혔다. 

    동시에 천 직무대행은 ‘단합’과 ‘혁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하는 것에 난감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천 직무대행은 "무조건 맹목적으로 허공에다 되고  단합만 호소하며 공자같은 얘기만 할 수 없다"면서 "당이 두 동강이 날지도 모르는데, 국민들이 과연 표를 주겠는가? 이런 부분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돌려세우기 위해서는 신중하고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민주노동당에 대한 격려와 당을 구하기 위한 재정 방침 등에 대한 여러 제안이 제시되기도 했다. 이용식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이제는 당 위기 수습에 대한 기조가 탈당을 만류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기정 사실화하고 대책을 세워야한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당도 어느 시점에서는 그런 현상에 대해 인정하고 단기적으로는 아픔이 있다고 하더라고 받아들이고 대책을 세우는게 맞다. 민주노총 내부에서도 조직적인 신당 흐름이 있는데, 그런 고민들을 같이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 총장은 "국민의 눈높이, 국민의 목소리, 당의 대중성이 얘기되고 있는데, 현재 당의 문제는 당의 강령이나 규약이 아니라 운영에서 경직돼 있다는 평가가 있다. 예를 들어 과거 운영 방침이었던 당직, 공직 겸직 금지나 민중참여개방형 경선제 등을 당이 받아들이지 않아 생긴 문제 등 폭넓게 발굴해서 논의해 보자"고 말했다.

    밖에서 아무리 떠들어도 입장 확고하면 된다

    이영희 위원장은 "어려울때 일수록 상황을 단순화시켜야 한다. 밖에서 아무리 떠들어도 배타적 지지단체가 확고하고 탈당하는 당원을 줄이면 된다"면서 "종북 이데올로기에 단호히 맞서 조중동을 대상으로 언론전쟁을 벌일텐데 당도 함께 참여해 달라"고 제안했다.

    또 이 위원장은 세액공제 등을 통해 재정모금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했으며, 한도숙 의장도 입당을 독려하고 총선 준비를 위해 회원 1인당 1만원씩을 모금하는 결의를 통해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전여농의 김덕윤 의장은 "종북과 패권주의를 혁신의 내용으로 생각한 심상정 전 비대위 대표의 혁신안은 100% 잘못됐다. 또 이번 대선에서도 사람들이 두 정당을 놓고 고민한 거지 결코 민주노동당이 싫어서 안 찍은 것이 절대 아니다"면서 "이번 총선에서는 다를 것이다"며 총선 승리에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에 천 직무대행은 "총선 이전에 완결된 혁신안이 나올 수 없지만 시급히 처리해야될 것들은 총선 준비 속에서 같이하자. 혁신하지 않으면 당이 죽는다. 사실 이번 대선 결과도 그러한 국민의 질타였다"면서 "혁신은 분당이나 통합과 상관없이 반드시 실천해 옮겨야할 과제이다. 참석한 4개 단체가 쇄신안에 대해 문건을 제출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이들 4개 조직은 간담회를 마치고 민주동당의 단결 강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중앙위를 통한 돌파구 마련, 보수언론의 분열 책동을 막기 위한 고소 고발 등의 적극 조치, 당 일상활동 및 총선투쟁 지원에 대해 공동 행동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들 단체 대표들은 심상정, 단병호, 노회찬 의원과 면담을 요청할 예정이었으나, 심상정과 노회찬 의원이 신당 창당에 합의했다는 소식에 면담 추진 여부를 다시 원점부터 논의키로 했다.

    전빈련 배타적 지지 철회 가능성 높아

    한편, 민주노동당의 배타적 지지단체 가운데 하나로 이날 회의에 참석치 않은 전빈련은 기존 방침의 철회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렬 전빈련 대협국장은 "지난 당 대회 결과는 대중들의 이해와 요구보다는 정파들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옮긴 것으로써 상당히 실망스러웠다"면서 "이제는 민주노동당이 유일한 진보정당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공식 의결 기구를 거쳐야 하지만 대부분이 배타적 지지 방침을 철회해야 한다는 의견이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