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호 개방, 최초 그림자내각 구축"
        2008년 01월 14일 01:3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 심상정 비대위 위원장은 14일 "비대위 구성은 비상시기에 주어지는 과제로써 신속히 추진해야 하기에 가급적 일과 능력을 중심으로 소수로 슬림화해 수요일까지 구성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심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과거 비대위가 했던 것처럼 당을 수선한 체계가 아니라, 새롭게 생활 속에서 진보를 실현하며 대중적 진보정당을 건설하는 단초를 비대위에서 준비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심 위원장은 "이번 비대위 구성시 정파 안배를 고려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그걸 혁신하자고 만든 게 비대위다. 지금 민주노동당은 정파 안배라든가 담합이라든가 하는 점을 가장 경계해야 할 시기"라며 "임무를 가장 효과적으로 신속하게 해결할 비대위를 구성하고 그 결과에 대해 당원과 국민들에게 평가받겠다. 그 과정에서 도모해야 할 조직적 여러 노력들은 차기 집행부의 역할"이라고 답했다.

       
      ▲ 국회 귀빈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는 심상정 비대위원장(사진=뉴시스)
     

    일심회 사건 등 성역 없이 평가

    심 위원장은 당 안팎의 종북주의 논란에 대해 "편향적 친북당이라는 이미지와 단절하고, 책임 있는 평화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민주노동당에 대한 오해와 불신을 만든 일심회 사건 등에 대한 객관적이고 성역 없는 평가를 단행하겠다"면서 "그 결과를 놓고 공당의 위상에 걸맞고 책임있는 처분으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심 위원장은 "아울러 고질적으로 제기되는 당내 이른바 ‘종북 논란’의 근본적 해소를 위해서는 한국 진보정당의 위상에 걸맞는 독자적 평화, 통일 비전과 민족주의 문제의 재정립이 필요하다"면서 "저와 민주노동당은 진보 진영 전체가 참여하는 폭넓은 토론과 논쟁의 장을 만들어 21세기 한국 진보의 평화, 통일 비전을 재정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심 위원장은, "책임을 묻겠다고 했는데, 이는 당의 화합과 거리가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질문에 "지금까지 당헌당규에 입각한 사업 진행 중 정파 담합에 의해 국민 뜻에 부합하는 책임정치를 못해온 측면 많다. 대표적 사례가 일심회 사건에 대한 당의 태도였다"면서 "이에 대해 국민들이 그간 의구심을 갖고 지적해온 문제를 평가 대상에 포함시켜 매듭을 지어 결론을 도출해야 된다"고 답했다.

    심 위원장은 "책임의 구체적 형태로써 당 지도부 사퇴 및 출당 조치 등이 있을 텐데, 권한 문제와 충돌될 여지는 없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일심회를 비롯한 여러 쟁점에 대한 평가에 대해 당원 모두가 참여하고 국민들에게 평가받는 과정이 될 것"이라며 "임시당대회 소집과 의제 제출 권한을 위임받은 만큼 당헌 당규에 입각해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심 위원장은 "종북주의로 제기된 문제는 기존 민주노동당의 실천과 관련된 판단과 남북관계, 민족주의 등의 노선과 관련된 측면이 있다"면서 "이는 노선을 정립해가는 큰 관점에서 당 밖으로까지 논의의 장을 열고 당장 비대위에서 끝낸다는 것이 아니라 제2창당을 위한 노선 논의의 장을 만들어보겠다"고 부연했다.

    비례에 실력 위주 당 밖 인사 추천

    심 위원장은 비례 추천권과 관련해 "정파 담합 패권 구조를 지양하고, 비대위 뿐 아니라 이번 총선에서 민주노동당의 문호를 진보진영 전체를 향해 과감하게 개방하겠다"면서 "특히, 비례대표는 민주노동당의 가치와 가능성을 국민에게 보이는 무기로 만들고 나아가 진보정당 최초의 Shadow Cabinet(그림자 내각) 체제를 구축하는 기반이 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 위원장은 비례 추천의 원칙과 기준에 대해 "2월 중 열리는 당대회에서 비례대표 추천 원칙과 구성방안, 추천위 구성까지 승인받게 된다. 승인받은 추천위는 향후 진보정당의 내각 역할을 할 수 있고, 이명박 정권에 맞서 합리적이지만 강력한 견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사로 리스트를 작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심 위원장은 "비례 순서와 관련해서는 이명박 정권 하 서민들의 삶과 공공성이 크게 훼손되게 될텐데, 이런 부분과 연동해 추천위가 고민하고, 명망보다는 실력을, 당 안보다는 당 밖의 인사가 추천될 것"이라고 밝혔다.

    심 위원장은 "당 대회 승인이 안 될 경우 어떻게 하겠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민주노동당에 대해 더 이상의 비관적 전망은 하지 말아달라. 민주노동당은 앞으로 국민들 속으로 성큼 다가서는 성공적인 진보정치를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민주노동당이 혁신의 길로 가며 많은 소리를 낼 텐데, 그것을 비관적으로 보지 말고 민주노동당이 강력한 진보야당으로 거듭나는 필수적 성공적 과정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위원장은 그러면서 "혁신은 과거와 현재에 대한 과감한 변화를 뜻하는 것이기에 혁신의 과정에서 기존의 기득권을 갖고 있던 정파구조에는 고통과 시련을 요구하게 될 것"이라며 "그러나 민주노동당 모두에게는 정파를 포함해 과감하게 혁신하는 길만이 서민의 삶을 책임지는 길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고 그것이 바로 심상정 비대위를 출범시킨 힘"이라고 부연했다.

    심 위원장은 당내 신당파에 대해 "민주노동당 의견그룹은 서로가 비판하는 것을 넘어 진보정당의 미래에 대해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일부 언론에는 갈등으로 표현됐지만, 당원들의 다양한 의견과 문제의식은 민주노동당이 진보정당으로 거듭나는 자양분이 될 것"이라며 "그간 이러한 당의 훌륭한 고민을 당의 에너지로 모아내는 리더십 부재가 핵심적 문제였다. 당 안팎의 건강하고 미래지향적인 문제 제기를 당 안에서 발언 토론하고 정립해나가도록 토론의 장을 개방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당파는 민주노동당 거듭나는 자양분

    심 위원장은 민주노총과의 관계에 대해 "민주노총당, 대기업 정규직당이라는 국민의 비판은 정당으로서 독자적 노동전략을 갖지 못한 채 모든 것을 민주노총에 위임한 당의 노동전략 부재에서 비롯된 것으로 과도한 의존 구조에서 벗어나 독자적이고 주체적인 노동정치를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해 그동안 노동정책, 사업, 당직에 대한 노동부문 할당제 등 기존 당의 노동전략과 관련해서 전면적 재검토를 추진하고, 노동자들의 정치적 훈련을 강화하며, 비정규직 노동자를 중심으로 한 노동전략으로 재편될 수 있도록 노동정치 혁신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또 심 위원장은 "이는 민주노총에 대해 비판적으로 책임을 제기하는 것이 아니라 민주노동당에 대해 책임론을 제기하는 것으로, 민주노동당은 민주노총 뿐 아니라 노동자 당원과 함께 노동시장전략과 관련한 정책과 대안 마련에도 박차를 가하겠다"면서 "당의 노동전략은 핵심적이고 중심적인 조직 전략이고 중대한 의제인 만큼, 그 무게와 중요성에 걸 맞는 진보진영 내의 충분한 논의 과정을 통해 방향과 대안을 세워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심 위원장은 "이번 비대위는 7년 동안 민주노동당 체제가 한 번도 하지 못했던 과감한 도전을 시도한다. 심상정 비대위는 생활 속 진보를 실현하는 대중적 진보정당으로 나가기 위해 선언이 아니라, 대중의 삶과 생활을 변화시키는 책임 있고, 능력 있는 진보를 지향한다"면서 "주장에서 소통으로, 비판에서 대안으로, 우리 끼리에서 함께하기로 나아가는 진보의 가치 혁신을 통해 노동, 생태주의, 연대, 여성, 평화와 인권 등을 포괄하는 진보 재구성과 질적 도약을 이루겠다"고 다짐했다.

    심 위원장은 또 "비대위 산하에 이명박 정부에 대한 대안운동본부를 구성해 이명박 당선인의 정책 전반에 대한 철저한 대응체제를 꾸리겠다"면서 "정권이 내놓은 것에 대해 찬반만 말하는 야당이 아니라 더 좋은 대안을 내놓는 대안야당의 면모를 세워가겠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