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당이 아니라 신당입니다"
        2008년 01월 06일 09:1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연말 송년회에 참석하느라 주워 먹은 여러 가지 음식들이 반란을 일으켰는지 근 열흘째 통풍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저는 12월 19일 투표를 하고 탈당계를 제출하려고 속주머니에 넣어 다니다가 결국 제출은 하지 못했습니다. 또 12월 31일에 제출하려고 다시 써서 가지고 다니다가 이번에도 제출하지 못했습니다.

    제출하지 못한 탈당계

    참 끈질긴 인연입니다. 1991년 2월, 진보정당을 만들자고 지역에서 노동자 정치위원회를 조직하고, 91년 한국노동당(준) 창당에 참여하고, 92년 민중당으로 총선에 출마하여 3% 득표를 하고 “언젠가는 노동자정당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건설한다”는 믿음으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한때는 앞장서서 동지들을 끌어 보려고도 했고, 나 자신이 중심이 되어 뜻하는 바를 관철시키려고도 했습니다. 그러나 당 활동을 하면 할수록 국민들의 뜻을 읽기보다는 나 자신의 생각대로 사업을 하는 자신을 발견하고, 많이도 놀라고 힘들어 했습니다.

    한줌의 지지도 받지 못하는 당내 권력을 향해 분투하는 여러 당내 조직들을 보고, 너무나 슬펐습니다. 어떻게 하면 항상 지역 주민들의 힘든 부분을 찾아 대안을 주고 해결할 것인가는 뒷전이고 선거 때만 되면 뭔가 한 건 보여주기 식의 사업을 하는 지역 당 활동을 보고 안타까워 했습니다.

    그래서 제 잘난 맛에 산다고 이러 저러한 나름의 생각으로 지역에서 과중채무 관련 문제, 빈곤 문제, 주거복지 문제를 고민하고 활동한 지 3년이 넘었습니다. 이제사 신뢰가 쌓이고 나름대로 성과가 올라오고 있다고 생각했더니 이를 담아야 할 그릇인 당이 깨져 줄줄 세고 있으니 참말로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 남한에서 민족해방(National Liberation) 노선의 확립은 1986년 4월 두 대학생의 분신에 힘입은 바 크다. 하지만 그들이 몸을 불살라 외쳤던 ‘반전 반핵’은 이제 NL에게는 잊고 싶은 과거일 뿐이다. (사진=김세진 이재호 추모사업회)
     

    저는 1986년부터 지금 말하는 소위 주체사상과 관련하여 알기 시작하고 86년 감옥에 가서 애학투련 사건으로 감옥에 온 학생 동지들을 통해 그 내용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감옥에서 만나는 장기수 어른들 영향과 민족주의에 경도되어 있었던 저는 큰 감명을 받았었습니다. 88년 2월 출소 후 항일무장투쟁사를 읽으며 흥분하고, 밤 세워 전집을 읽었습니다.

    CIA 스파이라 손가락질 받으며

    그러나 감옥에서 맑스 엥겔스 저작들을 먼저 탐독했던 저에게는 크게 감동을 주지 못한 것 같습니다. 아니 감옥에서 백기완 후보를 지지한다는 소문이 이미 밖에 퍼져서, 주체사상으로 통일한 광주 지역 특성상 출소하자마자 탄압을 했기 때문이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지역에서 항상 소수로 노동운동과 진보정당운동을 해 왔습니다. 제가 감옥에서 출소한 지 만 20년이 되어 갑니다. 그간에 수차례 끌려갔지만 감옥 안에까지는 들어가지 못하고, 아직까지 첫 마음대로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뜻을 버리지 않고 살아오고 있는 것만도 다행이라 여겨야지요.

    저는 20여 년 동안 소위 주사파 혹은 스스로 자민통이라 주장하는 분들을 보아 왔습니다. 때로는 격렬하게 비판도 하고 때로는 같이 사업도 해 왔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안기부 망원에서부터 미 CIA 스파이라는 말도 수도 없이 들어 왔습니다. 처음에는 참 불쾌하였습니다. 그러나 뒤집어 생각해보니 오히려 칭찬이었습니다. 뒤집어보면 제가 제대로 활동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였으니 말입니다.

    지난 20여년의 경험을 토대로 저는 주사파의 최대의 문제는 수령론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수령은 전지전능의 무오류의 존재이다 보니 조직원들은 수령의 말이 옳은지 틀린지는 생각지 않고, 오로지 충성경쟁만 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같이 사업을 하려면 지령이 올 때까지 논의를 할 수 없다는 답답함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로 합의를 해놓고도 수령의 생각이 바뀌면 변명 한 마디 없이 뒤집어 버리는 일들이 허다합니다. 그분들은 그것이 스스로는 아름다운 집단주의라고 자랑하실지 모르지만 사업을 같이 하는 사람은 많이 힘든 문제입니다.

    주사파의 최대 문제는 수령론 

    그리고 모든 일을 프랙션(러시아어로 프락치-편집자) 사업으로 판단한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그분들 뇌리에는 스스로가 어떤 조직의 지령에 따라 활동한다고 여기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사업 주체에 대한 고민보다는 그 사업이 자신이 생각하는 조직에 어떻게 복무하는가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그 비근한 예는 모두들 알고 계시듯 ‘반전, 반핵’을 자신의 모토로 갖고 있다가 갑자기 ‘반핵’을 빼버리는 것에서 잘 드러납니다.

    그분들은 통일전선전술이라는 용어와 활동을 아주 좋아 합니다. ‘통일전선전술’이야 뭐 나무랄 것이 있나요? 저도 레닌의 기동전 혁명론보다는 그람시의 진지전 혁명론이 더 마음에 와 닿는 사람이고 그 내용에서는 전적으로 동의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이분들은 이 전술을 인민의 삶을 개선하고 진보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로 향하지 않고, 자신들의 조직보위와 정치사상을 강요하는 패권으로 나타나 결국은 자신이 만든 전선조직을 파괴해 버린다는 것입니다.

    전국단위의 조직인 국민운동본부, 민중연합, 민주연합, 전국연합, 민중연대의 전철을 보면 잘 알 것입니다. 소위 자민통 조직들이 지도부를 장악하자마자 1년도 되지 않아 같이 하던 모든 조직들이 빠져나가거나, 사업을 해태하여 활동이 유명무실해지고 맙니다.

    그분들이 들어오면 조직은 사라지고…

    그래서 또 무슨 전선조직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스스로가 전선체이면서 그 전선체가 중심이 되어 또다른 전선체를 만들고자 합니다.

    국민운동본부가 민중연합의 한 조직이었고, 민주연합이 전국연합의 한 조직이었으며, 전국연합이 민중연대 한 조직이었던 사례가 잘 증명해 줍니다. 유일하게 민중연합만 지도부를 장악하지 못해서 스스로 나가서 민주연합을 만들고 말았습니다. 관심이 없어서 살펴보지 않았으나 진보연대도 이와 유사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것이 현재 민주노동당에 일어나고 있는 문제입니다. 이분들의 말을 빌리면 민주노동당은 어떤 조직의 숙주입니다. 이분들이 지도부를 장악해온 4년을 돌이켜 보면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당은 국민들의 생활을 개선시키거나. 새로운 세상을 예비한 것이 아니고, 온갖 패권과, 어떤 조직의 충성경쟁의 장으로 변질되어 버렸습니다.

    저는 처음에 분당만이 진보정치세력을 옳게 세우는 길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간의 논쟁과 지나온 세월을 곰곰이 되짚어 볼 때 저의 생각이 짧았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제가 판단하건대, 이미 자민통 조직들 스스로가 민주노동당에서 자신들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찾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그분들 스스로도 어떻게 해 볼 수 없는 지경에 놓이게 된 것 같습니다.

    스스로 망쳐버린 민주노동당을 새로운 정치세력으로 재편하여 자신들의 무능과 패권을 감추려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민중경선이 그렇고, 이수호씨의 활동이 그렇습니다. 민주노동당에서 마지막이 될지 모르는 비례후보나 한 번 해서 새로운 정치세력을 모색해 보려고 하는 것이 너무나 여실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자민통 스스로도 민주노동당을 버리려 하는 듯

    저는 조심스럽게 제안을 해보고자 합니다. 무릇 부부도 살다가 이혼하면 위자료를 주고받습니다. 이제 민주노동당에서 서로 동거하던 조직들이 이혼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위자료 분쟁이 일어난 것입니다.

    자민통 조직은 위자료가 없이는 새롭게 정치적으로 나갈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기에 필사적으로 위자료에 목 매달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자민통 조직에게 위자료로 비례 의석을 아낌없이 드렸으면 합니다. 그래야만 합의 이혼이 순조롭게 될 것입니다. 위자료 문제로 계속 분쟁한다면 결국은 모두 다 파산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아울러, 지금부터 새로운 정당 건설에 나서야 할 것입니다. 순조로운 합의이혼을 지나서 2010년 지방선거 때부터는 가칭 ‘사회민주노동당’으로 또다시 새 세상을 위해 도약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분당 논의를 접었으면 좋겠습니다. 당 안팎에서 신당논의를 활성화시켰으면 합니다. 외곽 조직으로 신당 주비위원회(혹은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당내에서는 패권주의에 더 가열차게 투쟁을 전개해 나가고, 밖으로는 신당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개인들을 묶어세우는 투쟁이 현 시점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