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석행 민노 비판, 확대해석 곤란"
        2007년 10월 19일 07:0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지난 14일 선대위 출범식 겸 대선승리대회에 불참해 당과 노조 사이의 삐걱거림을 공식적으로 확신시켜준 바 있는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공동 선대위원장)이 19일 오마이뉴스 인터뷰를 통해 "(민주노동당은) 대중 조직에 대한 예의가 있어야 한다"면서 불쾌감을 드러낸 것에 대해 민주노총 이영희 정치위원장은 20일 "앞으로 잘해보자는 취지"라면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
     

    이 위원장은 오마이뉴스 인터뷰를 통해 선대위 구성과 관련 "경선이 끝난 지 한달이 됐지만, 한번도 저에게 상의해 오지 않았고, 당 내부에서도 민주노총이 오는 것이 맞느냐를 두고 논란이 있었으나 그런 것에 게의치 않았다"면서 "다만 대중 조직에 대한 예의가 있어야 할 것 아니냐고 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우리는 중앙위에서 우리의 위상과 역할을 어떻게 설정하고, 사람을 어떻게 파견하는지에 결의를 받아야 한다"면서 "대중 지도자들은 겸손해야 하는데, 그동안 (민주노동당이) 우리 대중들을 동원의 대상이자 수단의 대상으로 대상화시키지 않았는가?"라며 당의 태도를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민주노동당에 혁신을 요구했는데, 아쉬운 것이 많다. 민주노동당은 선대위를 꾸리는 과정에서 우리와 농민회 등 당을 배타적으로 지지하는 조직들에게 단 한 차례도 내용을 공유하지 않았다"면서 "이 때문에 선대위원장을 맡을지 답을 유보하다가 그렇다고 (선대위에서) 빠지게 되면 당에 누가 될수도 있다고 해서 일단 내락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민중참여경선제를 주장하던 민주노총 입장이 관철되지 못한 이후, 껄끄러운 관계가 계속돼온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 사이가 점차 악화돼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섞인 관측이 나오게 만들었다.

    또한 권영길 후보 당선에 상당 부분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민주노총 이석행 지도부가 선대위 구성을 비롯한 여러 가지 대목에서 당과 손발이 안맞는 것은 민주노동당 대선을 한층 더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민중참여경선제 도입 실패 이후 ‘진보대연합’을 강조하고 나서고 있으나, 현재 권영길 후보와 선대위가 이에 적극적이지 않다는 점에 대해 큰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선대위 체제 구성과 관련해 이석행 위원장은 계급 투표 조직과 진보대연합을 위한 외연 확대를 위해 노동자, 농민, 빈민 등 배타적 지지단체들의 위원장, 사무총장단 및 광범위한 진보진영의 저명 인사들을 포함해 선대위를 재구성하자는 제안을 구두로 당에 전했으나, 우여곡절 끝에 결과적으로는 반 정도만 요구가 수용됐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이석행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확대’ 해석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 이영희 정치위원장은 "앞으로 대선 전략을 논의하고 진행하는데 당이 사전에 충분히 논의를 했으면 하는 욕구가 강하게 표현된 것"이라며 "생산적인 긴장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 잘해보자는 취지의 발언"이라고 강조했다.

    이영희 위원장은 "기본적으로 민중참여경선제가 무산되면서 섭섭함이 남아있는데, 당이 당 중심의 선대위 체제를 꾸리면서 내부 논의 구조가 복잡하다보니 민주노총을 포함한 배타적 지지 조직까지 생각이 미치치 못한 점이 있다"면서 "모든 구성과 논의가 당 중심으로 이뤄져 배려가 소홀한 것에 대해 서운함이 표현됐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또 "민중경선제가 안됐으니, 대신 진보대연합 실현을 위해서라도 당이 폐쇄적이고 소극적인 것을 벗어나 외연을 넓히는 과감한 행보를 하는 등 함께 일을 하면서 소원해진 관계를 풀어야 하지 않겠는가"라며 "민주노동당답게 노동 공약에 각을 세우는 등 노동 의제를 앞세워 확실한 계급 투표 전략을 세웠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민주노동당 김형탁 대변인은 이와 관련 "선대위를 꾸리는 과정에서 원활한 소통이 이뤄지지 못해 생긴 오해로 섭섭함이 표현된 것 같다"면서 "또 당 중심으로 선대위가 정비되는 과정에서 민주노총 등 배타적 지지 대중조직들과의 전략적 고민에 대한 공유가 없었던 부분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앞으로 민주노동당은 대선 국면에서 노동 의제를 쟁점화시키기 위해 민주노총과 정책 등 내용적으로 결합을 강화할 것"이라며 "민주노총 등 배타적 지지 단체들의 역할을 가볍게 생각하거나 그런 의도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