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만송이 장미혁명'을 시작하자
    By
        2007년 10월 01일 12:5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고공행진이 계속되고 있다. 추석 직후인 9월 27일 YTN-한국리서치 여론조사에서도 추석 전과 다름없이 56.2% 지지율을 기록했다.

    개발독재식 철학과 정책으로 노동자, 서민들을 다시 희생양으로 삼고 태평양을 건너 미국 부시대통령에게 ‘낙점’을 구걸하려 하며 대세를 거슬러 발전하는 남북관계에 사사건건 제동을 거는 친미보수후보의 국민 지지가 너무 과한 편이다.

    너무 과한 이명박 지지율

    그러나 지지자들 가운데 이명박 후보의 도덕성과 관련된 새로운 의혹이 제기되면, ‘계속 지지하겠다’ 54.9%, ‘고민해보겠다’ 34.2%, ‘지지 철회’ 9.4%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덕적 흠결이 있어도 경제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면, 용인하고 지지하겠다는 사람이 절반 이상이라지만, 역으로 민생문제를 해결할 깨끗한 지도자가 등장하면 생각을 바꾸겠다는 사람도 약 45.1%나 된다는 말이다.

    대통합민주신당의 경선은 죽을 쑤고 있다. 정동영 9.0%, 손학규 7.4%, 이해찬 6.2%로 모두 합해도 22.6%밖에 되지 않는다.

    10월 15일 경선 이후 민주당, 문국현과의 범여권 후보 단일화에 대해서도 ‘반드시 단일화해야 한다’ 11.8%, ‘단일화하는 것이 좋겠다’가 22.2%인데 반해, ‘단일화 하든 안하든 관심 없다’는 국민이 52.8%나 되었다. 범여권 후보 단일화를 찬성하는 사람들 중에서도 ‘당선 안 될 것’이란 의견(47.5%)이 ‘당선될 것’이란 의견(46.2%) 보다 더 많았다.

    이는 우리국민들 다수가 범여권에 매우 식상해있고 그 지지자들조차 패배의식이 확산되고 있음을 말해준다. 문국현 전 유한킴벌리 사장도 세간의 기대와는 다르게 인지도가 50%를 넘지 못하는 가운데 지지율은 오차범위에서 소폭 상승, 4.6%에 머물러 있을 뿐이다.

    민주노동당은 위기 전야

    그렇다면 민주노동당은 사정이 나은가. 현재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의 지지도는 답보 상태다. 추석 직후 여론조사에서 2.4%(9/26 조선일보), 3.4%(9/27 YTN)의 지지를 보여줬다.

       
      ▲ 권영길 후보 지지도 추이(동아일보)
     

    9월 17일 동아일보-코리아리서치 3.1%, 한겨레-리서치플러스 3.3%, SBS-중앙일보-한국리서치 4.5%와 비교해 대동소이하다. 민족 최대의 명절인 한가위에 국민 10명 중 3명 정도가 친지들과 대선이야기를 나눴는데, 이 가운데 8.2%만이 민주노동당과 권영길 후보를 화제로 삼았다고 한다.

    추석 밥상 위의 ‘좌권우박’의 실적이 저조한 셈이다. 민주노동당에 대한 국민 지지율도 9.5%(9/26 조선일보), 8.0%(9/27 YTN)로 차도가 없다. 지난 2004년 총선 직후 원내 진출한 민주노동당에 대한 기대심리가 반영돼 약19%로 최고의 지지율을 보이다가 05년 10.26재보선에서 울산 북구 국회의원을 내주고 06년 5.31지방선거에서 울산 동구와 북구의 기초단체장을 모두 빼앗기면서 10% 미만으로 떨어져 지금까지 뚜렷한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 정당 지지율 추이(동아일보)
     

    다행히 이명박과 범여권 단일후보와 권영길의 3자 가상대결에서 약 10%~14% 지지가 거듭 확인되고 있다. 그런데 그것만으로 대선 승리를 점치면서 위안으로 삼기에는 예상되는 상황이 심상치 않다. 2002년 대선 때도 3자 대결에서 약 12%의 지지를 보였지만, 권영길 후보의 최종 득표결과는 3.9%, 100만 표에 못 미쳤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운동의 순수 자력에 기초한 ‘뿌리 깊은 나무’가 아니라 지리멸렬한 범여권의 반사효과라면, 설령 그 것이 15%~19%라 할지라도 결국 거품에 지나지 않기에 그러하다.

    머잖아 범여권이 권력의 힘을 빌어 이명박을 무자비하게 검증하는 동시에 2차 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 분위기를 십분 활용해 경제에서 평화, 번영으로 쟁점을 이동시키면서 반 한나라당전선을 형성하고 후보단일화를 극적으로 성사시킬 때, 민주노동당의 외연은 물론, 중심부대가 훼손되지 않는다는 보장이 있는가. 그런 의미에서 지금 민주노동당은 위기 전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지율 답보의 근본 원인

    왜 그런가. 권영길 후보와 민주노동당의 지지가 정체, 답보를 면치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마디로 먹고 살기 어려운 상황에서 국민의식의 보수화 현상과 이를 타개하는 진보세력의 능동적이고 세련된 대응이 미흡했기 때문이다.

    올 3월 4일 조선일보-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는 시사하는 바 크다. 대북지원, 노동자 파업, 집회시위, 보안법, 분배와 성장, 세금과 복지, 부동산투기 등 정치경제사회 분야의 15개 문항별로 가장 진보적 응답을 -50점, 중도적 응답을 0점, 가장 보수적 응답을 50점으로 환산했을 때, 2002년 3월 4.1점에서 노무현 대통령 첫해인 2003년 1.8점으로 진보 쪽으로 이동했다가 2004년 1.9점에 이어 2006년 2.9점, 올해는 4.6점, 보수 쪽으로 이동했다는 것이다.

    올 3월 30일 동일일보-코리아리서치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2명 중 1명(47.9%)은 자신을 ‘저소득층’, 42.0%는 ‘중산층’, 7.3%는 ‘빈민층’이라고 생각하고 5년 전과 비교한 살림살이 형편에 대해 36.2%가 나빠졌다고 한 반면, ‘나아졌다’는 사람은 16.5%에 불과했다. 그런데도 이념지형은 보수 36.8%, 중도 28.4%, 진보 27.7%의 분포를 보여 우리사회 전반이 우향우되었음을 보여줬다.

    이는 진보를 사칭한 사이비 개혁세력의 무능과 실정에 기인한 측면이 크지만, 민주노동당, 민주노총 등 진보운동이 서민대중을 올바로 안내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역풍이기도 하다. 빈 지갑과 실업, 반실업의 고통은 서민들에게 대안의 세력과 함께 뚜렷한 전망이 보이지 않는 한, 미래 희망(진보)보다 현실 적응(보수 또는 중도)으로 기울어지게 하기 때문이다.

    또 노동운동과 민주노동당은 밀접한 관계에 있는데, 노조활동에 대한 차가운 시선이 늘었다. 지난 9월 19일 한국노동연구원 주최 ‘87년 이후 노동 20년’ 토론회에서 발표된 국민 2천명 의식조사 결과를 보면, 노조활동이 강화됐을 때 경제성장에 긍정적이라는 의견이 89년 53.3%에서 16%로 낮아졌고, 노사협상에서 노동자 요구가 ‘정당하다’는 의견도 89년 67%에서 41.3%로 감소했다.

    가장 신뢰하는 기관으로 시민단체(41%), 언론(15.2%), 정부(11.9%), 기업(7.2%)의 순인데, 노조는 5.4%에 불과했다. 대기업 정규직 노조에 대한 비판인식이 과도하게 반영된 점을 감안하더라도 노동운동에 대한 국민의 반응은 매우 좋지 않다.

    노조 조직률도 87년 말 18.5%가 2005년에는 10.3%까지 떨어졌으며, 노조의 산업별 비중도 제조업이 43.1%에서 27.6%로 줄어든 반면, 보건복지·음식숙박업 등 서비스업은 11.9%에서 30.4%로 크게 늘었다. 특히 일자리가 줄고 비정규직과 청년실업이 늘어나고 임금체계도 연공서열제와 호봉제에서 연봉제와 성과배분 제로 전환되면서 노동자의 집단의식이 약화시키는 조건으로 작용하고 있다.

    ‘민주노총-데모-친북-소수당’ 극복 ‘진보대연합당’ 건설해야

    이런 객관적 상황에서 노동운동은 근로조건 개선 등의 실리 추구보다 비정규직 등 취약계층보호(32.7%)-고용안정(32.6%)-제도개혁(21.2%)(한국노동연구원 국민의식조사)에 비장한 각오로 달라붙지 못했다. 신자유주의 광풍에 조금도 흔들리지 않고 웃으며 헤쳐 나갈 수 있는 변혁의 중심주체 형성, 다시 말해 노조 간부 및 현장 활동가들을 변혁운동가 수준으로 발전시키는 목적의식적 노력을 게을리 했다.

    노동자 교육토론과 현장조직력의 강화, 조합원들의 단결과 투쟁 의지 고양, 국민의 동의와 지지 확대에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데, 노조집행권을 둘러싼 과도한 경쟁과 갈등, 일상 활동 침체, 대의원대회 파행, 여기에 취업비리까지 터지면서 노동운동 전반이 싸잡아서 매도당했다.

    이런 처지에서 준비 안 된 총파업투쟁을 수년간 연발함으로써 조직의 피로도를 가중시키고 국민들로부터 손가락질 받는 우를 범하지는 않았는지 반성할 일이다.

    민주노동당의 책임은 더 크다. 집권을 목표로 하는 정당으로서 민중에 대한 무한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대기업 정규직 중심의 민주노총당’을 극복하기 위해 비정규직과 영세중소기업 노동자들에 대한 의식화, 조직화의 모범을 세우거나 노조의 요구와 투쟁과 교섭에 대한 올바른 지도를 관철하지 못했다.

    그 결과, 노동운동에 대한 차가운 반응이 민주노동당에 대한 낮은 지지로 귀결되고 있다. 그러나 국민들은 노조에 여전히 ‘기대’를 걸고 있다. 35.4%는 ‘정치적 민주화’에, 40.2%는 ‘사회불평등 개선’에 노조의 긍정적 역할을 바란다고 응답한 것을 감안하면, 현재 노동운동에 대한 일반국민들의 곱지 않는 시선도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개선될 수 있다.

    민주노총이 95년 창립 이후 지속적인 사회개혁투쟁을 통해 국민적 신망을 축적한 토대 위에서 96년 말~97년 초 노동악법, 안기부법 날치기통과에 맞서 23일간 4단계 전면 총파업투쟁을 전개해 김영삼 정권의 무릎을 꿇렸을 때, 지지도가 무려 87%였다.

    따라서 민주노동당은, 일시적으로 외면당하는 민주노총과의 관계를 약화시키는 방식이 아니라 하루빨리 갈채 받는 민주노총을 만들고 그와의 관계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민주노총당’의 부정적 이미지를 극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민주노동당은 진보적 대중정당으로서 ‘데모당’ ‘반대당’ ‘운동권정당’의 이미지를 벗기 위해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였어야 했다. 민중과 함께 완강하게 투쟁하되, 보다 창의적인 투쟁 형태와 방법을 개발하고 대민 봉사, 문예활동을 결합하며 반대만이 아니라 서민들의 피부에 닿은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고 원내외 입체적 투쟁의 모범을 창출해 보다 참신하고 풍부한 진보정치문화를 국민에게 선 보이지 못했다.

    모든 동네와 직장, 해당 영역을 책임지는 정치일꾼도 절대적으로 부족했을 뿐만 아니라, 서민대중의 요구와 의식과 정서에 맞게 세련되게 활동할 수 있는 이론적 실무적 문화적 기량도 딸렸다. 또 10만 당원, 나아가 지역주민, 직장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문화적 괴리현상은 없었는지 돌아봐야 한다.

    ‘노동자만의 당’이나 ‘노동자 농민 당’이 아니라 각계 진보민중세력을 망라하는 ‘진보대연합당’을 일찍부터 추진했어야 했다. 그 과정에서 민주노동당의 외연을 획기적으로 넓히는 한편, 다양한 21세기 진보의 가치를 녹여내 풍부한 진보정치문화를 창조했으면 노무현 정권에 실망한 개혁적 국민 층이 일부나마 민주노동당으로 오지 않았을까 싶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열린 마음으로 신자유주의를 반대하고 자주평화통일을 찬성하는 진보세력을 총망라해 진보대연합을 과감하게 추진해야 한다. 그러지 않고서는 국민 24.2%를 차지하는 ‘다소 진보’(특히 블루칼라의 24.1%, 화이트칼라의 29.6%)를 견인하지 못하고 현재 권 영길 후보의 지지율과 거의 같은 3.5%의 ‘매우 진보’만이 민주노동당을 지지하게 될 것이다.

    또 한 가지는 ‘친북당’이란 이미지에 대한 우려다. 조봉암선생이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우리역사가 증명하듯이, 분단된 나라의 진보정당에게 늘 있을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이는 한반도 정세 호전과 반공반북 의식의 약화, 남북관계 발전을 선도하는 민주노동당의 독자적 역할이 가시화되면서 자연스레 극복될 것이다.

    그러므로 “친북도 하고 친남도 해야 통일이 돼”라고 일갈한 고 문익환 목사의 말씀대로 의연하게 대응하면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자주, 평화, 통일에 대한 원칙적 입장 개진과 왕성한 실천투쟁을 약화시키는 게 아니라 강화시킴으로써 ‘친북당’ 올가미를 거둬야 한다. 물론, 불필요하고 위험한 어설픈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래도 마지막까지 남은 것은 힘없는 ‘소수당’ 아니냐는 서민대중의 사표(死票) 물음이다. 여기에는 왕도가 없는 듯하다. ‘소수당’을 ‘다수당’으로 만듦으로써 극복할 수밖에 없다. 그 길목에서 최소한 민주노동당이 원내교섭단체가 되고 후보와 당의 지지가 약15%에 육박할 때 사표심리의 마지노선이 무너진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그 때까지는 쉼 없이 서민대중을 위해 헌신하고 인물과 정책과 조직을 벼르면서 “국민여러분의 한 표가 비정규직을 없앱니다. 한미FTA를 저지합니다. 진보적 정권교체와 코리아연방공화국 건설의 초석입니다.”라고 절절히 호소하고 설득하는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진보진영의 대선 승부처는?

    문제의 해결책은 항상 원인 진단 속에 있다. 권영길 후보와 민주노동당의 지지를 끌어올리는 처방도 지금의 정체, 답보를 초래한 근본 이유에서 찾아야 한다.

    그러나 이제 약 두 달 밖에 남지 않은 짧은 대선 기간에 무슨 수로 민주노총을 국민에게 박수 받는 노동운동의 구심으로 만들 것이며, 민주노동당을 ‘민주노총당’ ‘노동자만의 당’ ‘데모당’ ‘반대당’ ‘운동권당’ ‘친북당’ ‘소수당’의 멍에로부터 해방시킬 것인가. 불가능한 일이다.

    그것은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 등의 진보민중운동이 시간을 두고 착실히 추진하고 민중들로부터 그 진정성을 인정받을 때 비로소 얻어질 것이다. 그렇다면 대선 시기에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후보를 앞세워 전국 각 지역을 돌고 언론의 냉대 속에서 약간의 인터뷰와 토론회에 얼굴을 비추며 관행대로 전국노동자대회와 민중대회에서 열심히 구호를 외치는 것으로 과연 이번 대선에서 승산이 있겠는가, 그 연장의 내년 총선에서 승리를 장담할 수 있겠는가, 역사 앞에 겸허하고 진지하게 물어봐야 한다. 더구나 서민대중의 요구와 불만이 비등하고 한반도의 완연한 봄이 오는 터에 그런 평범한 대선운동에 머물러야 한단 말인가.

    그래서 필자는 07년 진보진영의 대선 승부처로서 ‘100만 서민 한마당 백만송이 장미혁명’을 제안하고자 한다. ‘100만 서민 한마당 백만송이 장미혁명’은 매년 11~12월 각 부문의 요구를 모아 1~3만 규모로 개최되는 민중대회와는 양적으로, 질적으로 다르다.

    각계각층의 당면 요구를 나열해 정부나 국회에 촉구하는 형식이 아니며, ‘민중 총궐기’라는 운동권식 주관주의와도 거리가 멀다. 한미FTA 비준의 무리한 강행으로 국민의 분노를 촉발하거나 비정규직 관련 폭발적 소재나 효선 미순 사건 같은 전민중적 공분의 계기가 없는 한, ‘총궐기’는 성립될 가능성이 낮다. 또 총궐기니 위력적 시위니 하는 발상만으로는 다양한 정서와 의식을 가진 진보 개혁적 서민층을 최대로 조직화할 수도 없다.

    ‘100만 서민 한마당 백만송이 장미혁명’은 민중총궐기라기 보다는 각계 민중들이 자신의 요구를 제출하고 진보 대선후보들과 소통하며 대선승리를 위한 자신의 참여와 실천을 다짐하는 서민 한마당이자 민중 대축제이다.

    우리 민중들은 자신들의 요구와 분노를 진정성 있게 받아들이지 않으면 진보후보와 진보정당을 지지하지 않는다. 새 사회의 비전이나 좋은 정책을 잘 제시한다고 지지하지 않는다. 비전과 정책 없이 힘만 과시한다고 지지하지 않으며, 힘을 보이되 그 힘을 행사하는 방식으로서의 문화가 고리타분해서도 진보정당, 진보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

    노동자, 농민, 서민들의 현실적 요구와 공분을 기초로 새 사회의 뚜렷한 상과 강력한 민중의 힘과 새로운 문화를 함께 선보여야 비로소 대안의 세력으로 승인해주기 때문이다.

    ‘100만 서민 한마당 백만송이 장미혁명’는 또 한 번의 대규모 행사가 아니라 민중의 요구와 분노와 비전과 힘과 문화의 결정체라야 하며, 반미반제, 반한나라당, 비범여권, 진보대연합의 정치적 성격을 갖는다.

    한미FTA, 쌀문제, 비정규직, 등록금과 청년실업, 한반도 평화와 각종 주한미군 문제 등을 소재로 우리 민중과 민족의 공분의 초점인 미 제국주의와 그 앞잡이들로서 수구보수를 정치적으로 공격하고 중도보수의 실체를 백일하에 드러내고 민주노동당의 강령에 제시된 ‘자주적 민주정부’와 권영길 후보의 ‘코리아연방공화국 건설’을 선명하게 밝히는 진보대단결의 장이어야 할 것이다.

       
      ▲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전국노동자대회.(사진=뉴시스)
     

    이런 100만 서민 한마당을 계기로 동네골목마다 사업장마다 농촌마을마다 진보 대선운동의 물결이 넘실대고 진보대연합을 실현, 진보 단일후보의 지지 기반을 비약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

    100만 서민 한마당, 왜 필요한가

    ‘100만 서민 한마당 백만송이 장미혁명’은 IMF 경제위기 이후 전면화한 약육강식의 신자유주의 지배방식에 의해 고통 받고 주눅 들어 있는 대다수 서민대중들에게, 그리고 계급계층별, 지역별, 사안별로 고립 분산적으로 어렵게 투쟁하는 민중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자신감을 줄 수 있다.

    ‘100만 서민 한마당 백 만송이 장미혁명’은 민중 참여의 위력적인 대중운동 방식이기에 민중들이 자신의 요구를 제출하고 자신이 직접 참여해 실현하는 직접 민주주의, 자주적 민주주의 정신을 고양시킴으로써 형식적 절차적 민주주의로 점철된 87년 체제의 한계를 대중적으로 극복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특히 9월말 6자회담, 10월 2~4일 2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급변하는 한반도정세에 따른 전 민족적 열망, 대선시기 각계 민중들의 분출하는 요구와 투쟁을 집약하고 그 해결을 위한 힘과 비전을 보여줄 수 있다.

    또한 ‘100만 서민 한마당 백만송이 장미혁명’는 이를 조직화하는 과정에서 전국 도처에서 다양한 감동 정치와 아래로부터의 민중주권운동 사례, 새로운 민중문화를 선보임으로써 진보민중운동, 특히 민주노총, 민주노동당에 실망한 서민층을 적극 견인해나갈 수 있다.

    검찰수사, 특검을 통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철저한 검증과 이를 둘러싼 공방, 범여권의 식상한 후보선출과 단일화 난항이 예상되는 이 때, 진보민중진영이 통일 단결된 100만의 함성으로 진보 개혁적 국민 층의 지지를 넓힐 수도 있다.

    범여권 후보 조정이 어려워 11월까지 TV 3자 토론의 성사 가능성이 높지 않고, 대다수 언론이 민주노동당을 무 대접, 푸대접하고 있는 조건에서, 미디어선거의 한계를 정면으로 돌파할 수 있기에 다. 100만 서민 한마당은 더욱 필요하다.

    ‘100만 서민 한마당 백만송이 장미혁명’는 비정규직 철폐, 한미FTA 저지, 쌀값 보장, 대학등록금 동결 및 청년실업 해소, 노점단속 중단, 평화협정 체결과 주한미군 철수, 보안법 철폐, 무상의료, 무상교육, 부유세 도입 등 각 계급 계층의 요구를 집약하되, 총괄적 양대 과제인 ‘서민경제’와 ‘자주통일’으로 집중하고, 이를 예컨대 ‘일자리 창출’(국가고용책임제 실시)과 ‘코리아연방공화국 건설’로 명료화하며 “못살겠다. 바꿔보자!” “우리민족끼리 통일하자!”는 구호로 표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100만 서민 한마당의 프로그램은 경품을 내건 민중참여 공약 만들기 대회, 대선승리 1만 북소리의 장엄한 대행진, 희망 노래 1111대 합창, 국제진보연대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 먹을거리의 참여문화마당과 부문대회-본 대회- 평화대행진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백만송이 장미혁명”, 어떻게 조직할까.

    ‘100만 서민 한마당 백만송이 장미혁명’을 성공적으로 조직하기 위해서는 먼저 진보진영의 지도부가 시급히 현장대장정에 나서야 한다. 예비경선에서 낙선한 후보까지 포함한 진보 후보들과 노, 농, 빈, 청, 학 등 각계 지도자들이 전국 각 지역의 현장대장정에 나서 노동자, 농민, 노점상, 철거민, 자영업자와 영세상공인들에게 감동의 정치 사업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공장이나 공단의 점심집회, 농촌지역 장날 집회 등 각계각층과 지역의 특성에 맞게 삼보일배, 새벽청소 등 다양한 이벤트를 결합해 민주노총, 전농 등 각계 대중조직의 100만 서민 한마당 준비에 기세와 바람을 불어넣어야 한다.

    ‘100만 서민 한마당 백만송이 장미혁명’을 성공적으로 조직하기 위해서는 또한 진보 대선후보들과 당, 노, 농, 빈, 청, 학, 여성, 문화계, 학계, 종교계, 법조계 등을 최대한 광범위하게 포괄해 100만 서민 한마당 준비위를 구성하고 중심주체로서의 1만 실천단을 조직하며 이들이 앞장서 100만 참가 단을 모집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노동자, 농민, 빈민,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1인 1요구(1인 1공약), 1단위 1토론 운동을 대대적으로 벌어야 할 것이다. 이런 형식과 방법으로 아래로부터의 민중주권운동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특히 1만 실천단원들이 진보의 상징인 장미꽃 한 송이씩을 선물하면서 “대통령후보에게 바란다” 엽서를 한 장씩 배포하고 여기에 민중 자신의 요구와 공약 제안, 당부의 한 말씀을 적게 하며, 그 엽서를 가지고 동네, 사업장, 마을, 학교에서 토론의 기회를 갖는다면 민중의 정치의식화, 조직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1월 11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100만 서민 한마당 때도 전국 각 지역의 참가자들은 장미꽃 한 송이씩을 들고 입장하며, 행사 이후에는 친한 사람에게 이 장미를 선물하면서 진보 후보의 지지를 당부하는 방식으로 대선 승리를 위한 “백만송이 장미혁명”을 시작하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