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단 관음증 조장이 언론 역할이냐"
        2007년 09월 14일 01:4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 후보의 ‘맛사지 걸’ 고르기 노하우 발언에 이어 ‘공익’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신정아씨의  누드 사진이 명예훼손의 ‘위험’을 무릎쓰고 언론에 보도된 것에 민주노동당과 여성계, 일부 의원들이 강력하게 항의를 하고 나섰다.

    민주노동당 여성위원회는 14일 문화일보 앞에서 신정아씨의 누드 사진을 공개한 문화일보와 조선닷컴에 대해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공식적인 사과와 엄중한 문책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신정아씨 누드 사진 공개는 사건 내용과 무관한 선정주의 보도의 극치이며 명백한 인권 침해"라며 "누드 사진을 공개한 문화일보와 조선닷컴 책임자에 대한 엄중한 문책과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 최근 이명박의 여성 비하 발언에 이어 문화일보의 신정아씨 누드 사진 게재가 여성계는 물론 사회적으로 커다란 반발을 가져오고 있다. 14일 문화일보 앞에서 항의하고 있는 심상정 후보와 민주노동당 여성위 관계자들.(사진=김은성 기자) 
     

    여성에 대한 폭력이자 모독

    이들은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의 관계로 인해 불법적인 행위가 없었는지 등은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실정법을 어긴 혐의가 확인되면 그 책임을 물어 처벌하면 된다"면서 "사건의 맥락을 넘어 개인의 사생활을 과도하게 들춰내는 것은 심각한 인격 침해로 공인이 범죄를 저질렀다고 하더라도 사건과 관계없는 사생활은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이런 공공연연한 인권침해가 벌어지는 것은 대상이 여성이라는 것 때문"이라며 "이번 보도 형태는 전  여성에 대한 성적 수치심을 안긴 여성에 대한 폭력임을 분명히 지적한다"고 밝혔다.

    심상정 민주노동당 대선예비후보는 “어제 신문을 보고 언론이 이렇게 막갈 수 있나 싶어 가슴이 떨렸다. 이번 보도는 신정아씨 개인에 대한 프라이버시 침해를 넘어 여성에 대한 폭력이자 모독”이라며 “선정적인 보도를 통해 집단관음증을 조장하는 것은 사회적 공기로서 언론이 가야 할 길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심 후보는 또 "문화일보측이 공식적인 대국민 사과와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범여성계와 시민사회진영과 함께 문화일보 규탄 투쟁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박인숙 여성위원장은 "세상의 절반인 여성들을 향해 폭력을 가한 유력한 대통령 후보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발언에 이어 문화일보의 누드 사진 게재에 이르기까지 이런 기자회견을 하는 것 자체가 너무나 참담하다"며 "여성 노동자가 깡패 용역에게 맞아 다칠 동안 문화일보나 조선 닷컴은 이를 단 한번이라도 제대로 다룬 적이 있는가?"라고 힐난했다.

    기자회견에 청일점으로 참석한 김동원 자주평화통일위원장은 "딸을 키우는 아버지로서 남자라고 해서 그저 남의 일 같지가 않아서 참석했다"면서, 이명박 후보 발언과 관련해 "이 후보가 여성을 바라보는 수준이 그대로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문광위 소집 예정, 문국현 "본질 무관한 선정적 보도"

    이어 국회도  문화일보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날 문광위원회를 열고 문화일보 보도 태도에 대한 문제점을 논할 예정이다. 

    작년 국정감사에서 문화일보의 연재소설 ‘강안 남자’의 선정성 문제를 정면으로 제기한 대통합민주신당 정청래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문화일보의 누드 게재는 한 사람의 인권과 인격을 모독하는 행위"라며 "문화일보의 선정성에 대해 국정감사를 통해 끈질기게 추적하고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한나라당 박형준 대변인은 이명박 후보의 발언을 보도한 <오마이뉴스>에 대해 ‘카더라식, 왜곡편파보도’로 규정하고 "일부 언론의 왜곡편파 보도행태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촉구했으나, 문화일보 보도에 대해선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다.  

    문국현 대선 예비후보도 “신정아씨 사건의 본질과는 무관한 선정적 보도로 금도를 넘어선 것이라고 보지 않을 수 없다. 이는 국민의 알 권리를 왜곡시키는 역효과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최소한의 인격을 보호해야 하는 의무를 거스른 것이다”면서 "정치든, 언론이든 모든 가치의 중심은 사람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여성 – 인권 단체들도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서울여성의전화, 언니네트워크, 언론노조, 언론연대, 언론인권센터,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등 여성 인권 단체도 지난 13일 문화일보 폐간을 요구하는 긴급 성명서를 발표한데 이어, 이날 2시 문화일보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을 예정이다.

    "문화일보 폐간하라"

    이에 앞서 이명박 후보 발언 보도와 관련해서도 여성 단체들은 지난 14일 공개질의서를 보내 발언의 진위 여부를 밝혀줄 것을 요구했으며, 만약 15일까지 공개 질의에 대한 답변이 오지 않을 경우 이 후보가 보도를 사실로 인정하는 것을 간주하고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또 대표적 언론단체인 민주언론시민운동연합(민언련)도 지난 13일 성명을 내고 “이번 문화일보의 보도는 법적 책임이든, 사회적 도덕적 책임이든, 독자들의 자발적이고 광범위한 구독중단이든 행위에 걸 맞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문화일보의 자진폐간을 주장했다.

    한편, 이용식 문화일보 편집국장은 지난 13일 기자협회와 인터뷰를 통해 “이번 사건의 본질을 보여주는 상징적 증거라고 판단해 고심 끝에 게재했다”면서 "신씨가 본인의 사회적 진출이나 성장을 위해 영향력 있는 인사들에게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접근, 몸까지 동원해서 그 사람들을 이용한 것이 신씨 사건의 본질”이라고 밝혔다.

    이 국장은 선정성 논란에 대해 "선정성 부분에 대해 비판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사건의 본질을 보여주고 공익 또는 국민 알권리에 기여한 것이 더 우선”이라며 "선정성 논란에 휩쓸리지 않기 위해 지면에만 싣고 인터넷판과 PDF 파일로는 올리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문화일보 보도에 대해 법조계에서는 100%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는 반응을 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4일 CBS 노컷 뉴스는 복수의 법조계 인사를 취재해 "100%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며 왜 그런 보도를 했는지 의문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