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노당 노조 "임금 체불 이제 못 참아"
        2007년 08월 23일 01:1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일하는 사람들의 희망 민주노동당. 서민들이 빚에 시달리지 않게 신용불량상담을 하고 있는 민주노동당. 그러나 민주노동당 내부에서는 "상근자들의 희망이 사라지고 있으며, 카드빚을 돌려막는 상근자가 속출"하고 있다. 

    상근자들의 기약 없는 임금 체불이 만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동당 상근자 노조는 22일 당 게시판을 통해 임금 체불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노조가 임금 체불 논의를 위해 사무총장을 비롯한 지도부에게 지난 5월부터 세 차례 공문을 보냈으나, 이에 대한 공식 채널이 가동되지 않자 실력 행사를 예고하며 처음으로 공식적인 성명서를 발표한 것이다.

       
      ▲ 영등포구 문래동 민주노동당사.
     

    당 노조는 이날 발표된 성명서를 통해 △8월 27일까지 7월분 체불임금과 8월분 임금을 지급할 것 △앞으로 임금체불이 예상될 경우 사측은 사전에 노동조합과 이를 협의하고, 신속한 집행을 위한 계획을 노동조합에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이 같은 요구에 지도부의 적절한 개선 조치가 없을 경우 노조는 그에 상응한 행동에 돌입할 방침이다.

    현재 민주노동당 상근자들은 지난 3월부터 임금이 체불되기 시작했으며, 월급날인 매월 27일 월급의 반이 지급된 뒤, 나머지 반은 당시 재정 형편에 따라 불규칙적으로 지급되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오는 27일에는 원칙적으로 8월분 임금이 지급돼야 하지만, 현재까지 7월분의 미지급 임금이 남아있는 상황이며, 정무직(당 3역, 최고위원, 대변인, 부대변인 등)의 경우에는 5월분부터 임금이 체불됐다.

    3월부터 임금 체불 시작돼

    게다가 재정 위기의 유일한 해법인 세액공제사업마저 지난 8월 14일 기준으로 목표치의 0.2%에 그쳐 8월 임금 지급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책연구원들의 경우 각 부서별 사업비가 선지급되지 않자  임시 방편으로 자비를 털어 강사비나 일부 물품비를 지급해 사업을 진행하다가 결국 자금이 끊겨 도중에 중단되는 등 적잖은 진통을 겪고 있어 몇몇 연구원들은 사직을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일부 상근자들은 극심한 생활고로 인해 적금을 깨고 카드 돌려막기를 하느라 잇따른 부작용으로 가정 분란이 일어나는 등 일상 생활에서도 심각한 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재정난이 이처럼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에도, 당은 노조와 협의 없이 대선 관련된 인원을 신규로 채용하거나 채용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이에 강하게 항의를 하고 있다.

    김지성 노조위원장은 "당이 무한정 돈을 쓸 수 없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기존의 인력도 최선으로 활용하지 못해 의문점이 많은데, 과연 노조에게 아무런 설득이나 논의 없이 신규 채용을 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가능한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문제의식은 단순히 임금 체불의 문제를 넘어 소통 방식에까지 확장된다. "상식적으로 봤을 때 임금이 체불될 경우 당이 먼저 나서서 노조에게 구체적인 협의를 요청하는 절차를 밟았어야 한다"는 것이 김 위원장의 지적이다.

    노조와 사전 협의 없어

    김 위원장은 "노동조합이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 한 번도 공식적인 채널을 통해 임금 체불에 대한 협의를 요청해 온 바가 없다"면서 "미안하다는 문자를 보내거나, 상근자 조회 시간에 통보를 하거나, 뒤에서 돈이 없다는 소문이 나도는 식이었다. 이는 상근자와 논의를 해보자는 것이 아닌, 막판 통보를 하는 것으로 영리를 추구하는 일반 회사조차도 노조를 그렇게 취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구체적으로 언제까지 어떻게 해결하겠다는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대책이나 밑그림 없이 그저 미안하다, 열심히 하겠다는 말만으로는 신뢰를 형성할 수 없다"면서 "당직자 개개인이 먹고 살아가는 생존의 문제가 지도부에게는 별것 아닌 단순한 것으로 취급되는 것 같다"고 밝혔다.

    또 김 위원장은 "과연 지도부가 임금 체불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얼마나 깊이 있는 관심을 갖고 있는지 의문스럽다"면서 "이번 성명에 상응하는 지도부의 적절한 조치가 없다면 더 이상은 못 참는다.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행동할 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선동 사무총장은 "현재 세액공제가 진행중에 있어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선 아직 구체적으로 판단할 수 없다"면서 "임금을 아주 전혀 못 준 것도 아니고 50%씩 나눠 지급했으며, 회계를 짤 때에도 임금 문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왔다. 당직자에게 임금을 주는 것이 제 의무이자 바람으로서 책임 있는 대책을 위해 노조와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김선동 총장 "노조와 논의하겠다"

    그러면서 김선동 총장은 "노조의 공문을 지난 5월에 한 번 받은 이후 그에 대한 제 입장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적으로 알린 바 있다. 그 뒤로는 임금과 관련한 별도의 논의 요청을 받은 적이 없다"면서 "저 개인의 잘못이 아니기에 임금 문제에 대해선 회피하거나 숨을 이유가 전혀 없다. 오히려 당원들에게 재정 상황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세액 공제를 촉구하고 있는 입장으로서 노조가 성명을 발표하기 전에 먼저 저에게 상의를 요청했으면 이야기가 잘 됐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김선동 총장은 "당의 재정이 이렇게 될 거라고 예측하고 지역 교부금을 삭감하려고 했으나 그렇게 되지 못했고 올해부터 보좌관의 임금을 올리기로 하는 등 경상적자가 구조화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신규 채용과 관련해서는 "대선 업무를 중단할 수는 없기에 꼭 필요한 신규 인원은 채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김 총장은 "현 예산안 자체가 세액공제를 전제로 해서 만들었기에 지금으로서는 세액 공제 외에 다른 대안이 없다"면서 당원들의 적극적인 세액 공제 참여를 재차 호소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