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생가능 에너지 통해 남북 평화시대로
        2007년 08월 22일 12:0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 녹색연합, 한국발전산업노조,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등은  22일 제4회 에너지의 날을 맞아 발표한 공동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에너지 체제 구축 및 노동, 환경 친화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오는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경수로 등 환경 파괴적이며 장기간의 시간과 정치적 대립을 수반하는 방식이 아닌, 남한 기업이 개발한 재생에너지를 북한 주민들의 생존에 필요로 하는 에너지로 제공하는 방안을 남북정상회담의 공식 의제로 삼을 것을 노무현 대통령과 정부에 공식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남한은 연일 최대 전력 사용량을 경신하면서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한 에너지의 날 행사를 펼치고 있지만, 북한은 인간의 생존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 에너지조차 공급받지 못하고 있어 식량 및 에너지 빈곤 등에 따른 피해 규모가 더 커졌다"면서 "식량 제공과 마찬가지로 에너지 지원은 북한 주민의 생존권과 직결된 핵심적 사안으로 인도주의적 측면에서 다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세계 최고의 에너지 소비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한국과 석탄을 주 에너지원으로 이용하고 있는 북한이 기후변화 시대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해법을 찾아 오는 남북정상회담에서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에너지 협력의 기반을 닦아야 한다"면서 "그 해답이 재생가능에너지 체제 수립에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는 중동에서 수입한 중유를 북한에 제공하는 일회성 지원 정책이 아니라 남한 기업이 개발한 재생에너지를 설치함으로써 남한에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한편, 북한 주민의 에너지 빈곤을 단기간 내 해결할 수 있는 남북 에너지협력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노동, 환경 친화적인 기후변화 및 에너지전환, 그리고 북한 에너지 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공동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이제는 남북이 함께 재생가능 에너지를 통한 평화의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