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승필 경남도당 위원장 사임 왜?
        2007년 07월 27일 07:0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승필 민주노동당 경남도당 위원장과 여영국 부위원장이 도당 운영을 둘러싼 집행국 내부의 갈등으로 26일 사임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배경에는 민주노동당의 고질병인 정파간 갈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임기가 내년 1월까지인 현 지도부는 자주계열과 평등계열의 연합 집행부 체제로 운영되어 왔으며, 이 위원장과 여 부위원장은 평등계열에 속한다.

    이 위원장은 27일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자신의 사임 이유에 대해 "지도 집행력의 문제"라고 말했다. 현재의 연합집행부 체제는 위원장의 지도력이 관철되기 힘든 구조라는 것이다. 이 위원장은 "지금까지 1년간 도당 운영 및 사업을 집행하면서 갈등의 연속이었다"면서 "1년 간 너무나 큰 벽을 느끼게 됐다"고 말했다.

    1년 간 너무나 큰 벽을 느꼈다

    이 위원장이 사임하게 된 직접적 원인은 회계 문제다. 이 위원장은 "전임 집행부로부터 회계 업무에 대한 인수인계를 내가 사퇴한 날까지도 받지 못했다"고 했다. 전임 집행부에서 회계업무를 책임진 사람은 석영철 현 부위원장(당시 사무처장)과 권지은 현 여성위원장(당시 총무국장)이다. 

    이 위원장이 특히 문제 삼은 것은 문성현 당 대표가 출마했던 지난 5.31 경남도지사 선거의 회계 처리다. 선거 후 결산 결과 총 1억 7백만원의 적자가 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당 운영위는 지난 해 9월 이 액수를 도당의 부채로 떠안기로 했지만, 정작 1억 7백만원의 적자 내역은 제대로 공개된 적이 없다는 게 이 위원장측 주장이다.

    이 위원장은 "도당이 부채를 책임 있게 떠안으려면 적자 내역을 확인해야 하는데, 전혀 공개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러는 가운데 적자 내역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고, 급기야 홍지욱 전 도당 운영위원이 지난 1월 중앙당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특별 감사를 청구하기에 이르렀다.

       
    ▲ 최근 민주노동당 경남도당 위원장이 전격 사임했다. 정파간 연합 집행부가 구성된지 1년만의 일이다.(사진은 지난 5얼 1일 남북노동자 체육대회가 열렸던 경남 창원에 모인 당 지도부들)
     

    중앙당 예결위의 감사 결과 일부 부실한 회계 처리 사례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고, 이 같은 내용은 지난 6월 도당 운영위에 보고됐다. 그러자 이번에는 부실한 회계 처리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어떻게 질 거냐는 문제를 놓고 이 위원장측과 다른 운영위원들 사이에 이견이 생겼다.

    "탈북자 도운 경력 문제 삼아 위원장 인사권 침해"

    이 위원장은 선거 당시 회계 책임자인 석 부위원장과 권 여성위원장의 사퇴와 피해액 만큼의 변제를 주장했다. 회계 투명성을 높여야 대선을 앞두고 세액 공제 사업을 명분있게 펼칠 수 있다는 논리였다.

    반면 자주계열을 포함한 다수 운영위원의 견해는 당시 회계책임자가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공식 사과하고, 당 게시판과 이메일을 통해 당원들에게 사과하는 선에서 매듭짓자는 것이었다. 횡령 등의 위법 행위는 없기 때문이라는 논리였다고 한다.

    결국 이달 23일 도당 운영위원회에서 다수의 견해대로 이 문제가 처리됐다. 이를 예상한 이 위원장과 여 부위원장은 앞서 당일 오전 열린 상무집행위원회의에서 "현 지도집행력으로는 대선 총선 사업을 돌파하기 어렵다"며 조기 지도부 선출을 제안했으나 부결되면서 26일 사임하기에 이르렀다.

    이 위원장은 회계문제 외에 인사권도 침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지난 5월 경남도당 당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이 위원장은 이렇게 썼다

    "3기 집행부가 시작되면서 상근자 공개 채용 공고를 냈다. 1, 2차 공고시 1명이 지원을 했는데 나는 면담과정을 통해서 100만원도 채 안되는 월급인데 지원해 주셔서 고맙다는 인사말을 전하고 함께 일하자고 채용을 통보했다. 그러나 자민통 동지들은 지원한 동지의 자기소개서에 나타난 탈북자를 도운 전력을 문제삼아 위원장의 출근 지시를 거부하면서 무려 3개월 동안 상근자 채용을 못하고 파행을 겪었다"

    이밖에 연대사업이나 비정규직 사업의 집행 과정에서 드러나는 노선상의 차이로 인해 정상적인 집행력의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이 위원장은 주장했다. 

    자주파 인사 "외부에 말하면 논란만 증폭"

    자주계열의 석영철 부위원장은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회계 문제와 인사권 침해에 대한 이 위원장의 주장에 대해 "이 위원장과 견해가 다르다. 정식 의결 단위에서 논의해야지 외부에 대고 말하는 건 논란만 증폭시킬 수 있어 언론 취재에 응하지 않고 있다"면서 "답변할 것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 위원장은 자신들의 사임이 도당의 대선 준비에 미칠 영향과 관련, "선거는 조직과 재정인데, 경남은 노동 쪽이 당원의 60%"라며 "우리가 설득한다고 해도, 우리의 문제 의식에 동의했던 사람들이 도당의 사업에 흔쾌히 동의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 세액공제 사업과 조직 사업에서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경남도당은 25일 비상운영위를 소집해 전진숙 부위원장을 위원장 직무대행으로 내정한 상태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