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수언론에 밀린 교육부, 내신정책 '백기'
    By
        2007년 07월 05일 09:56 오전

    Print Friendly

    2014년 동계올림픽은 소치에서…평창 ‘안타까운 탈락’

    강원도 평창이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에 실패했다. 평창은 5일 오전 6시30분(한국시간) 과테말라시티에서 열린 119차 IOC 총회 2014년 동계올림픽 개최지 결정 2차 결선 투표에서 러시아 소치에 밀려 개최지로 선정되지 못했다.

    교육부, ‘내신반영비율 50%’ 철회

    교육부가 내신반영비율 50% 고수방침을 철회하면서 ‘내신갈등 사태’가 진정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김신일 교육부총리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단은 4일 내신반영비율을 사회가 납득할 만한 수준에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그동안 내신의 실질반영률 50% 방침을 고집해왔던 교육부가 결국 대학과 반대여론에 밀려 계획을 사실상 철회한 것이다.

    처음부터 교육부 방침에 집단반발하고 나섰던 보수신문들은 교육부가 한발 물러섰음에도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여론에 밀린 교육부>라는 제목의 1면 머리기사로 교육부의 ‘내신 50% 반영’ 철회 소식을 전한 중앙일보는 "정권 말기에 교육부의 엄포는 통하지 않았다"고 못박았다.

       
      ▲ 중앙일보 7월 5일자 1면  
     

    중앙일보는 이어 (겉으론 봉합된 듯 하지만) 앞으로 청와대와의 의견조율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교육부가 ‘강자와 약자’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로 대변되는 노 대통령의 이분법적 교육철학에 코드를 맞춰야 하기 때문이라고 공세를 폈다.

    중앙일보는 4면 관련기사에서도 교육부와 대교협 회장단의 공동 합의문이 "애매하고 원칙적인 수준에 그쳤다"고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교육부의 이번 조치를 "교육부가 사실상 ‘백기’를 들었다"고 평가한 조선일보도 1면 <교육부 ‘올 내신 50%’ 사실상 철회>에서 "대학가에서는 김 부총리가 밝힌 ‘내신 50% 반영의 단계적 실시’가 실제로 지켜질 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있다…노무현 대통령이 오는 7일 해외 순방에서 돌아온 후 교육부 방침이 다시 바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동아일보도 5면 기사의 제목을 <교육부는 망신…수험생은 불신>으로 뽑고 "교육부는 지난 3주 동안 청와대의 눈치를 보면서 갈팡질팡하는 바람에 교육현장을 혼란에 빠뜨린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비판했다.

    반면 경향신문과 한겨레 등은 ‘내신갈등 진정국면’에 초점을 맞추고 비교적 담담하게 사태를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3면 <한발 물러선 교육부…연·고대 "합의안 존중"> 기사 등에서 교육부와 대립각을 세웠던 연세대와 고려대, 서울대  등이 합의안 수용 쪽으로 기울고 있다면서 내신갈등이 수습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겨레도 6면 기사에서 "내신갈등이 진정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이날 합의는 "교육부와 대학 쪽 모두 부담을 느껴 절충 필요성을 절감한 때문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한편, 한만중 전교조 정책실장은 경향신문에 "2008학년도 입시에 관한 원리나 철학이 정립되지 않은 교육부가 수능을 4개월 앞두고 여론공세가 심해지니 대학과 타협해버린 것"이라고 교육부의 후퇴를 비판했다.

    이명박, 의혹 제기에 ‘총반격’…처남 김재정씨 경향신문에 15억 손배소

    한나라당 대선예비후보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측 서청원 상임고문이 3일 ‘(이 전 시장의 처남 소유 회사) 다스가 포철에 매각한 도곡동 땅이 이 후보 소유라고 들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강력경고하고 나섰다. 이 전 시장은 서 고문에게 "정치자금을 사용했다는 것 때문에 구속까지 됐던 분이 공개석상에서 그런 무책임한 말을 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포문을 열었다.

    신문들은 어떤 검증 문제에도 무대응 원칙을 지키겠다고 밝혔던 이 전 시장이 안팎의 의혹제기에 대해 전면적인 반격에 나섰다며 높은 관심을 표명했다.

    조선일보는 5면 머리기사 <이측, 무대응 선언 사흘만에 전면대응>에서 "노(NO)네거티브는 여전히 유효하지만 상대의 네거티브에는 강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는 이 전 시장 캠프 쪽의 말을 전하면서 "이 후보측은 7월 초·중순에 쏟아질 네거티브 공세만 잘 막아내면 경선 승부를 끝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날의 총력대응 지시도 이 같은 전략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조선일보는 이 기사 바로 아래에 <박측 "의혹 맞는지가 본질"> 기사를 실어 "의혹이 맞는지 틀리는지 따지는 본질은 놔두고 곁가지만 문제삼고 있다"는 박 전 대표 캠프 쪽의 입장을 부각시키기도 했다.

    중앙일보는 5면에 이 전 시장과 서청원 상임고문의 입장을 나란히 편집해 실어 양쪽의 공방을 키웠다. 중앙일보는 해당 지면에 <"정치자금 문제로 구속돼 자숙해야 할 분인데…">와 <"이명박, 섭섭한 얘기하면 엄청 후회하게 될 것">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나란히 실었다. 서 고문은 "78년 압구정 현대아파트 특혜분양사건도 있다"며 이 전 시장을 압박했다.

    경향신문은 이 전 시장의 처남 김재정씨가 4일 자신의 재산의혹을 제기한 박근혜 전 대표 쪽 유승민 의원과 서청원 상임고문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고 각각 15억 원의 민사소송을 낸 것을 부각시켰다.

       
      ▲ 경향신문 5일자 1면  
     

    김씨는 이날 ‘1982∼91년 전국 47곳 땅 224만㎡ 매입’ 기사를 쓴 경향신문에 대해서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및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하고 15억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민사소송을 냈다.

    이와 관련해 경향신문은 사설 <경향신문의 ‘합리적 의심’은 계속된다>를 통해 "이번 사안을 보도함에 있어 사회상규나 언론의 합리적 취재관행 등 합법과 상식의 범위 안에서 정보를 얻고 사실관계를 확인했다고 확신한다. 으슥한 지하주차장에서 관련당국으로부터 몰래 자료를 넘겨받은 일 따위는 결코 없었음을 거듭 강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이어 "대선후보에 대한 언론과 시민사회의 검증은 결코 특정인을 흠집내기 위해서가 아니다. 국가의 최고지도자가 되겠다는 사람의 능력이나 자질, 도덕성을 낱낱이 살펴봄으로써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결과적으로 국가공동체에 이익이 되게 하기 위해서인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향신문은 또, 이 전 시장이 정보유출경로를 문제삼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마치 어느 건물에 불이 나거나 도둑이 들지도 모른다는 언론의 사전경고에 대해 건물주가 우리 집 내부구조를 무슨 방법으로 파악했느냐고 윽박지르는 경우와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범여권 6인 ‘후보단일화’ 합의

    손학규 정동영 이해찬 한명숙 천정배 김혁규  등 범여권 대선주자 6인이 4일 첫 연석회의를 열고 ‘단일정당’에서 국민경선을 통해 ‘단일후보’를 뽑는다는 데 합의했다.

    경선과 관련된 일은 열린우리당을 탈당한 이목희 우원식 의원 등이 주도하는 ‘국민경선추진협의회'(국경추)에 위임키로 했다. 국경추는 9월8일쯤 경선을 시작해 10월7일에는 여권 대선주자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조선일보는 단일후보 합의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조선일보는 6면 <‘단일후보’ 아직은 산 넘어 산> 기사에서 통합민주당 합류와 열린우리당 사수파 등의 합의를 이끌어내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고 부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조선일보는 이와 관련해 같은 면 <손학규·통합민주, 첫 만남부터 신경전> 기사에서 손학규 전 경기지사와  박상천 김한길 통합민주당 공동대표가 첫 모임부터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도 범여권 주자들의 단일후보 합의 기사를 1면에 1단으로 간략하게 처리했을 뿐만 아니라 6면 관련기사 <통합민주 손사래 여전…반쪽잔치 될 수도>에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반면 중앙일보는 담담하게 관련 소식을 전했으며, 특히 경향신문과 한국일보 등은 관련소식과 앞으로의 일정을 상세하게 전하면서 이 뉴스를 큰 비중으로 다뤘다. / 김상만 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