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향 '검증칼날' 이명박 처남 '정조준'
    By
        2007년 07월 02일 10:5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7월의 첫 월요일이 열렸다. 장맛비와 함께 하는 아침 출근길 하늘은 뿌연 먹구름이 가득하다. 정치권의 날씨 전망도 ‘맑음’은 아니다. 한나라당 내부 경선, 범여권 통합 논란 등 쟁점 현안마다 앞길을 내다볼 수 없는 안개 속 형국이다.

    2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주요 지면은 대선 관련 현안과 2014년 동계올림픽 개최지 결정 문제, 대학입시 내신반영비율 문제 등이 주요 기사로 처리됐다. 서울과 중국을 오가는 여객선을 띄우겠다는 오세훈 서울시장 인터뷰를 국민일보가 1면에 내보낸 점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다음은 2일자 주요 조간신문 1면 머리기사.

    -경향신문 <전국 47곳 땅 224만㎡ 매입>
    -국민일보 <서울서 뱃길로 중국 간다 >
    -동아일보 <법령 한도 넘긴 공무원 증원 ‘3년마다 감축계획’도 안지켜>
    -서울신문 <FTA 발효 최소 1년 걸릴 듯 >
    -세계일보 <‘주인 없는 예산’>
    -조선일보 <교육부, 올해 ‘내신 30%’ 검토>
    -중앙일보 <특목고 내신 5등급이 수능 1등급/일반고 내신 1등급이 수능 3등급>
    -한 겨 레 <미 민주당 "반대" 압박…’FTA 비준’ 험로>
    -한국일보 <"현대 의학으로 정복된다" 63%>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검증 국면은 정리된 것일까. 지난 주 한나라당 지도부와 보수신문의 호흡은 착착 맞아 떨어졌다. 보수신문이 한나라당 검증공방 과열을 우려하며 ‘자해행위’라는 비판을 쏟아내자 당 지도부는 의혹을 제기한 주체들에 대해 징계 입장을 밝혔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 쪽은 고개를 끄덕였지만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쪽은 불쾌한 표정을 감추지 않았다. 그러나 일부 언론의 ‘여론몰이’는 한나라당 검증 국면의 변수가 되기 충분했다. 2007년 대선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보수신문이 한나라당 대선 관리자 역할을 자임하고 나섰다는 점이다.

    이들 언론이 중요 국면에서 어떤 논조를 보이고 어떤 흐름으로 이끌고 있는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2일자 1면에 나란히 대선 관련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보수신문 한나라당 ‘찰떡 호흡’, 이명박 위기 탈출?

    조선일보는 1면 <이명박 39.4% 박근혜 27.6%>라는 기사에서 "조선일보가 TNS 코리아에 의뢰해 실시한 제15차 정치인 정기 지표 여론조사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경선후보의 지지율이 39.4%, 박근혜 후보는 27.6%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지난 6월30일 지역 연령 비례로 할당 추출한 전국 19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전화조사의 최대허용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여론조사 결과는 이명박-박근혜 지지율 격차가 다소 줄어들기는 했지만 11.8% 포인트라는 오차범위 밖의 격차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월 말에 있었던 일부 여론조사에서 두 후보가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인 것을 감안하면 이 전 시장 입장에서 안도의 숨을 내쉴 수 있는 결과이다.

       
      ▲ 조선일보 7월2일자 4면.  
     

    조선일보는 다른 언론사의 30일 조사에서도 13∼15%의 지지율 격차가 났다는 기사를 5면에 실으며 혹시 있을지 모를 오해를 막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도 보였다. 동아일보 여론조사는 한 발 더 나갔다.

    동아일보, 이명박-박근혜 지지율 격차 커져

       
      ▲ 동아일보 7월2일자 1면.  
     

    대부분의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이명박-박근혜 두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작아진 것으로 나타났지만 동아일보는 오히려 커진 것으로 조사된 것이다. 동아일보는 1면 <이 38.8%, 박 24.9%>라는 기사에서 "동아일보의 ‘2007년 대통령선거 관련 8차 여론조사’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대선주자 선호도는 38.8%, 박근혜 전 대표는 24.9%로 나타났다"라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이번 조사는 지역별 성별 연령대별 인구 비례에 따른 할당 추출법으로 표본을 선정해 전화 면접조사로 실시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응답률 17.2%"라고 설명했다. 동아일보는 5면 기사에서 "올해 본보에서 7차례 조사한 대선주자 선호도에서 이-박의 격차는 점점 줄어드는 추세였다가 이번 조사에서는 그 추세가 주춤했다"고 설명했다.

    이명박 선거캠프 입장에서는 언론에 적극 홍보할 만한 결과이다. 지지율 격차가 적은 수치일망정 늘어났다는 점은 지지율 흐름도의 변화를 예고하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두 사람의 지지율 흐름도를 섣불리 단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중앙일보 여론조사, 두 후보 격차 7.7% 포인트

    조선일보는 30일 조사한 여러 기관의 여론조사 결과를 친절히 기사로 내보내며 10% 포인트 대의 격차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달했지만 중앙일보의 최근 여론조사 결과는 그렇지 않았기 때문이다.

    중앙일보는 5면 <범여 통합 맞물린 빅2 지지율 변화 뜨거운 여름 예고>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대선 주자 지지율 1, 2위인 이명박 후보와 박근혜 후보의 격차가 좁혀졌다. 경선 후보 검증 과정에서 이 후보에게 집중된 안팎의 공격과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비판이 주된 이유다. 중앙일보 조사(6월28일)에 따르면 이 후보는 33.6%, 박 후보는 25.9%로 지지율 격차가 7.7% 포인트로 줄어들었다"고 보도했다.

    여론조사의 흐름은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이 전 시장이 검증공방의 고비를 넘어섰는지도 관심의 초점이다. 이 전 시장은 지난 주말 측근들과 함께 북한산 산행을 다녀왔다.

    박희태 이명박 선거대책위원장 "김대업식 공격하면 간디식 무저항 무대응"

    조선일보는 6면 <이명박 "어떤 검증공세에도 대응 않겠다">는 기사에서 "이 후보는 산행을 함께 한 기자들에게 ‘어떤 검증의 문제가 당내에 있더라도 무대응으로 가겠다는 원칙을 지키겠다’며 ‘설사 그로 인해 다소 불리한 입장이 되더라도 서로 다투는 모습은 결코 보이지 않겠다는 원칙을 지키겠다. 저희가 무대응을 하더라도 언론에 계신 분들께서 잘 좀 써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이 전 시장은 검증 문제에 무대응 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박희태 선거대책위원장의 얘기도 흥미롭다. 동아일보는 6면 <이 "뿌리깊으면 안 흔들려">라는 기사에서 "산행 길에 동행한 박희태 선거대책위원장은 ‘김대업식 검증을 거부한 것이지 당 검증위의 검증을 거부하는 게 아니다’라며 ‘김대업식 공격을 한다면 간디식 무저항 무대응으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고 보도했다.

    이 전 시장을 향한 의혹 제기를 ‘김대업식 공격’으로 바라보는 것도 흥미로운 대목이지만 무대응 행보를 ‘간디식 무저항’으로 평가하는 것 역시 흥미로운 대목이다. 이명박 선거캠프가 강공 드라이브를 걸 수 있었던 배경에는 언론 환경이 나쁘지 않다는 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조선일보 "이명박 박근혜 측근 ‘해당행위’ 방조해서야"

    조선일보는 이날 <이·박도 모르게 측근들이 자해행위 했나>라는 사설에서 "이 후보와 박 후보가 측근들의 ‘해당행위’를 방조 묵인 허용 혹은 더 나아가서는 캠프 내 분위기를 통해 사주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그걸 방조 묵인 허용 사주한 ‘머리’는 나두고 ‘손발’만 자른다고 궤도를 이탈한 ‘검증열차’가 바로 갈 리가 만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명박 박근혜 두 대선 주자를 함께 비판한 것으로 보이지만 최근 대선 주자 관련 의혹 제기에 대해 ‘해당행위’ ‘자해행위’라고 표현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부 언론과 한나라당 지도부의 적극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검증 국면이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7월을 여는 첫 번째 월요일 아침 또 다른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경향신문은 1면 <전국 47곳 땅 224만㎡ 매입>이라는 기사에서 "한나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처남 김재정씨(58)가 1982∼91년 사이 전국에 걸쳐 47곳의 부동산을 보유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 경향신문 7월2일자 1면.  
     

    경향신문 "이명박 처남 부동산 사들이면 지가 급등"

    경향신문은 "부동산 매입은 80년대 중 후반에 집중됐으며 대부분 간척공사 신항만 공사 등 대형 계발계획과 맞물린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이 전 시장 재산 관련 의혹의 핵심 당사자로 꼽히는 인물이다. 경향신문 보도가 주목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경향신문은 3면 <김재정씨 ‘재산의혹’ 3가지>라는 기사에서 "특이한 점은 김씨가 사들인 부동산 중 상당수는 매입 직후 이런 저런 개발계획이 발표되면서 지가가 급등했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김재정씨는 92년 현대건설 퇴사 후 여러 사업에 손을 댔다. 공교롭게도 김씨가 운영한 사업체마다 이명박 후보의 측근 인사들이 관여돼 있다. 김씨가 최대주주(지분 48.99%)로 있는 다스의 경우 공동대표인 이상은씨와 김성우씨가 각각 이후보의 친형, 현대건설 출신"이라고 설명했다.

    한겨레  "대범한 체 하면서 답변 회피, 유권자 무시"

    경향신문에 앞서 주간동아도 이 전 시장과 관련된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다. 국가를 책임지고자 하는 사람에 대한 검증은 철저하고 면밀하게 진행돼야 하는 법이다. 의혹의 ‘둑’이 여기저기서 터지고 있는데 ‘간디식 무저항’이라며 무대응 원칙을 고수하는 것이 적절한지는 의문이다.

       
      ▲ 한겨레 7월2일자 사설.  
     

    한겨레는 <검증 입막음도 무대응도 정답 아니다>라는 사설에서 "대범한 체하면서 답변을 회피하는 것은 유권자들 무시하는 행위다. 면죄부 주기에 급급한 당 검증위에 책임을 미루지 말고 스스로 당당하게 밝히는 게 옳다"고 지적했다. / 류정민 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