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 조종옥 기자 가족 캄보디아서 사고
    By
        2007년 06월 26일 09:1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멀리 캄보디아에서 갑자기 날아든 비보에 아침신문들의 1면이 똑같아졌다. 26일자 모든 아침신문들은 1면 머리기사로 KBS 정치부 조종옥(36) 기자 일가 4명을 포함해 한국인 13명이 탄 여객기가 캄보디아 남쪽 해안도시 캄포트 인근 밀림에 추락한 소식을 다뤘다. 아직 생사여부가 최종 확인되지 않고 있기에 탑승자 전원이 실종자로 분류되고 있지만 캄보디아 당국은 생존자는 없을 것에 무게를 두고 있다.

    26일 아침까지 소식으로는 사고 현장에서 시신 4구가 발견됐다고 하지만 아직 신원 확인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6일자 아침신문들은 사고 경위와 함께 실종자들 면면을 소개하는데 집중하며 저마다의 안타까운 사정을 소개했다.

       
      ▲ 경향신문 6월26일자 1면  
     

    특히 신문들의 관심을 끌었던 실종자는 KBS 조종옥 기자 일가였다. 경향신문은 1면 <KBS기자 등 3가족 참변> 기사를 머리기사로 보도했다. 모든 신문들 가운데 사고 소식과 관련 KBS 기자 일가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 기사를 1면 머리기사로 보도한 곳은 경향신문 한 곳 이었다. 

    조선일보는 2면 <두 가족 8명 비운의 비행> 기사에서 조 기자에 대해 소개하며 "1998년 3월 KBS에 입사, 사회부에서 법조계와 경찰 등을 담당했고, 올해 정치외교팀으로 옮겨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캠프를 취재해왔다"고 소개했다. 해당 기사 바로 왼쪽에는 <KBS"이익잉여금 국고 반납">기사를 배치해 "정부 납입자본금의 50% 이상을 출자한 다른 정부 투자기관들은 이익잉여금을 국고에 납입하는데도 KBS는 정관상에 근거 조항이 없다면서 이행하지 않아왔다"며 "KBS가 오는 27일 이사회를 열고 이익잉여금 중 일부를 국고에 납입하는 조항을 신설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조선일보 등은 조 기자 일가의 가족사진을 입수 보도하면서 조 기자를 제외한 가족들의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해 노출시켰지만 한국일보는 3면 <KBS 기자, 9개월 막내만 한국에 남기고…>기사에서 해당 사진을 모자이크 처리 없이 그대로 보도했다.

    아침신문들 가운데 논조가 확연히 드러난 주제는 교육부의 2008학년도 대입 정시모집 요강 발표 관련 소식이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5일 대학들에 내신 실질반영 비율이 포함된 2008학년도 정시모집 요강을 8월20일까지 확정해 발표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동시에 지금까지 교육부의 방침에 반발했던 사립대와의 조정 가능성을 내비치는 ‘연차별 내신 반영 확대 계획’ 제출을 조건으로 언급했다.

       
      ▲ 조선일보 6월26일자 2면  
     

    한겨레는 1면 하단의 <교육부, "정시요강 8월20일까지 내라" 고려·서강대 등 "현실적 무리" 반발> 기사에서 "대다수 상위권 대학들은 ‘교육부 방침을 따르기가 현실적으로 무리’라고 반발했다" 며 "노무현 대통령은 26일 대학 총장 152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대학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등교육의 전략적 발전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연다. 이는 오마이뉴스와 한국정책방송으로 생중계된다"고 보도했다.

       
      ▲ 한겨레 6월26일자 8면  
     

    한편 이 신문은 8면 관련기사인 <‘내신갈등’ 8월20일까지 일단 잠복> 기사가 1면 기사와 80%가량 같은 내용을 담고 있어 제작 사고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한겨레의 닷컴사인 하니닷컴에는 같은 제목의 기사가 다른 내용으로 올라와 이를 뒷받침했다. 닷컴에 올라온 해당 기사는 "한 대학 입학처장은 교육부 요구와 관련해 ‘시구를 하나 인용하겠다’며 ‘꼴깝들 떨면 그냥 웃지요’라고 노골적으로 비웃기까지 했다"며 "교육부가 어느 정도 대학들의 ‘자율성’을 열어준 상황에서 나온 이들 대학의 반응은 ‘교육부 요구를 수용할 뜻이 별로 없다’는 것으로 읽힌다"고 보도했다.

       
      ▲ 동아일보 6월26일자 4면  
     

    한겨레와 가장 다른 논조를 보인 곳은 동아일보다. 동아일보는 1면 <교육부 "내신 50% 반영 원칙 불변"> 기사에서 "대학이 절충안을 건의해 해결 기미가 보였던 학교생활기록부(내신) 실질반영비율 논란이 교육인적자원부의 강경한 조치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며 "국회는 이날 교육부가 내신 반영비율을 문제 삼아 대학을 행정·재정적으로 제재할 법적 근거가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4면 <대학들 "차라리 교육부가 입학처장 하라"> 기사에서 "서울·경인지역입학처장협의회 회장단과 전국입학처장협의회 회장단이 22, 23일 잇달아 성명서를 내고 교육부 관계자들이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는 분위기가 감지돼 열흘 가까이 계속된 내신 갈등이 해결될 기미가 엿보였다"며 "그러나 교육부는 15일의 발표보다 더 강하게 대학을 압박하고 나섰다. 내신반영률을 50%까지 확대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예년에는 10, 11월경 발표하던 입시요강을 다음 달 20일까지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교육부의 입장 변화 배경으로 "교육부도 당초에는 대학의 요구를 수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지만 청와대와 조율하는 과정에서 강경 기조로 바뀐 것으로 알려졌다"며 "노무현 대통령은 26일 청와대에서 전국 대학총장 150여 명과 대학 경쟁력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어서 내신 문제와 관련해 어떤 발언을 할지 주목된다"고 했다.

    내신 논란과 관련해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정치적 해석을 해 눈길을 끌었다. 조선일보 35면 <다음 정권 내신 반영률도 정하겠다는 교육부> 사설에서 "대학들은 그동안 내신을 기껏해야 총점의 5∼10%로 반영해 왔다. 이걸 갑자기 50% 이상으로 올려버리면 입시는 엉망진창이 돼버릴 것이다"라며 "더 황당한 것은 2009년, 2010년 입시에서 내신 반영률을 얼마로 할 것인지도 내놓으라고 하는 점"이라고 꼬집었다.

       
      ▲ 조선일보 6월26일자 35면  
     

    사설은 "이 정권 임기는 내년 2월 끝난다. 많은 대학들은 올해만 어떻게든 넘기면 포퓰리즘 정권의 지긋지긋한 등쌀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겠느냐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이 정권은 내년, 후년 입시 요강까지 자기들 손으로 결정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 윤정식 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