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여권 개방경선 참여 필요"
        2007년 06월 22일 07:0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여권의 전략통으로 알려진 민병두 열린우리당 의원이 "민주노총이 독자 대선 후보를 내서 범여권 국민개방경선(오픈 프라이머리)에 참여할 것"을 제안해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민 의원은 현재 열린우리당 통합추진위원회 미래대안분과장을 맡고 있다.

    "민주노총 후보 상당한 위력 발휘할 것"

       
      ▲ 사진=민병두 의원실
     

    민 의원은 22일 <레디앙>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대선에서 진보개혁 세력의 연대가 중요한데, 한미FTA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한 뒤 "한미FTA에 반대하는 분들이 (범여권 국민개방경선이라는)보다 큰 공간에 들어와서 자기 목소리를 결집시켜 승리한다면 (한미FTA 반대는)커다란 덩치에서 후보의 공약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설혹 민주노총 후보가 승리하지 못하더라도 범여권 내에서 일정한 세력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한미FTA를 재협상으로 끌고 가는 등의 정치적 합의 지점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개방경선은 사실상 조직 선거이기 때문에 민주노총 후보는 민주노동당 경선에 참여하는 경우보다 훨씬 위력 있는 후보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비제도권에서 목소리 내는 것, 소수정당에서 목소리 내는 것과 더 큰 공간에서 목소리를 내는 것은 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는 현실이다. 진보진영 입장에선 한미FTA를 이번에 저지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 아니냐. 현실적인 방법을 택해야 한다. 민주노총이 (국민개방경선에)들어와서 힘을 발휘하면 된다"고 말했다.

    범여권 내 교감 있나? "노 코멘트"

    민 의원의 이 같은 제안은 범여권과 시민사회 세력의 연대를 통해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그의 평소 주장과 닿아 있다. 또한 대선을 앞두고 노동계를 분리, 견인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민 의원은 "민주노총 좌파 성향의 후보가 참여한다면 설 땅이 없을 것"이라며 "민주노총 온건파라고 할까, 그런 쪽의 후보가 나온다면 상당한 위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말해 그의 발언이 민주노총 내부의 균열을 겨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함께 그의 발언은 민중경선제 도입 문제를 놓고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이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양측의 틈새를 벌리려는 의도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민 의원은 이번 제안이 여권 내부의 논의를 거친 것인지 여부에 대해 "사전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범여권 내 교감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노 코멘트"라고 입을 닫았다. 민주노총의 대선후보로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민 의원은 "오해의 소지가 있어 말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잘랐다.

    그는 이번 제안과 관련해 민주노총과 어떠한 사전협의나 논의도 없었다면서 "이런 일은 한두 명이 비밀리에 만나서 될 일이 아니다. 조직 전체가 결정해야 될 문제다. 차라리 공론의 장에 넘겨보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레디앙>을 통해 정식으로 제안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범여권-민주노동당 연정도 고려돼야

    민 의원은 더 나아가 이번 대선에서 민주노동당과의 선거연합도 고려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쪽(범여권 후보)과 저쪽(한나라당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얼마 나지 않으면 민주노동당과의 연정 및 총선에서의 연합공천을 추진할 수 있다"면서 "민주노동당도 총선에서 지역구의 안정성이 담보되면 정당으로서의 존립 기반이 튼튼해지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또 "연정을 하게 되면 노동부 장관과 농림부 장관은 민주노동당의 몫이 되지 않겠느냐"면서 "한미FTA와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보완정책을 민주노동당이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민주노동당과의 선거 연합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범여권에 상당히 있다"면서 "정동영 전 의장도 어느 인터뷰에서 그런 말을 한 적이 있다"고 했다.

    민주노총 "전혀 생각해본 적 없어", 민주노동당 "불순한 의도"

    민 의원의 이 같은 제안에 대해 오동진 민주노총 정치국장은 "전혀 생각해 본 적이 없는 제안"이라며 "지금 뭐라고 말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개별 조합원들 가운데는 이 제안에 동의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겠지만 (조직 차원에선)민주노동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 입장을 갖고 있는데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노동당이 제시한 진보대연합의 4가지 기준이 받아들여질 경우 검토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 국장은 또 "민중경선제를 통해 민주노동당을 강화하자고 한 것을 놓고도 당 일각에서 왜곡과 오해가 있다. 그래서 당과 민주노총이 상당한 갈등을 빚고 있는데…"라면서 "민 의원의 이번 제안으로 민주노총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논란이 증폭될 가능성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대선준비위원회 대외협력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성진 최고위원은 "(범여권은) 이런 제안을 할 자격이 없다"면서 "어불성설이고 불순한 의도를 갖고 있는 것 같다"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그는 "민 의원의 제안이 성립하려면 비정규직법 등 노동자의 이해에 반하는 노동 관련 법안을 밀실에서 개정, 제정하지 말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선 패배하면 노 대통령 내년 총선 출마할 것"

    한편 이번 인터뷰에서 민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의 최근 행보와 관련, "많은 사람들이 노 대통령이 2012년 총선에 출마하지 않을까 관측해왔다"면서 "그런데 지금 노 대통령의 보폭을 보면 내년 총선에 출마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는 "통합에 실패해 범여권이 대선에서 패배할 경우 노 대통령은 정면돌파를 택하지 않겠느냐"면서 "노 대통령이 늘 하는 말이 ‘정치는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가치를 추구하면 잃을 것이 없다’는 것이다. 노 대통령은 국회의원 선거에 나와서 떨어질 것을 무서워하지 않을 사람"이라고 했다.

    민 의원은 한나라당 대선 경선과 관련해선 "지금 상태라면 박근혜 전 대표가 후보로 선출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그는 "저대로 가면 7월말이나 8월초 쯤 이명박 전 시장이 대선 포기선언을 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지금 이 전 시장의 지지율은 30%대인데, 7월에 20%대로 떨어질 수 있다. 그 정도로 급락하면 버티기 힘들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