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한나라 정책토론은 '아수라장'
    By
        2007년 06월 20일 12:4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 심상정 대선 예비후보는 19일 이날 열렸던 한나라당 대선 후보들의 통일외교안보 분야 정책토론회에 대해 "토론회를 지배한 것은 한반도 평화무드에 놀란 ‘한나라의 아수라장’이었다"며 특히 "이명박, 박근혜 두 후보는 입으로는 평화와 통일"을 말하지만 실제로는 "냉전 사고와 흡수통일론에 갇혀 있었다"고 비판했다.

    심 후보는 "한나라당 정책토론에서 진정한 한반도 평화체제, 평화경제공동체는 없었다"며 이명박, 박근혜 후보가 평화를 말할 수 없는 다섯 가지 이유를 지적했다.

    심 후보는 "첫번째로 이명박, 박근혜 후보 모두 북한 핵 개발을 둘러싼 한반도 국제정세, 특히 북미관계에 대한 몰이해를 드러냈다"며 "두 후보 모두 북한 핵 개발의 근본적 이유가 미국의 북한체제 위협에 있다는 점을 애써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심 후보는 "나라를 책임지려는 사람이라면 현재 한반도 정세를 규정하는 북미관계, 특히 미국의 영향에 대해 비판적으로 볼 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두번째로 심 후보는 "이명박, 박근혜 후보는 한반도 정세를 평화적으로 주도해 나갈 우리 스스로의 역할을 방기하고 있다."며  "토론회에서 남북이 한반도 문제를 전향적으로 주도할 어떠한 제안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심 후보는 또  "이들 토론에서 남북한이 실제로 해나갈 과제가 무엇인지 전혀 알 수 없었다."고 꼬집었다.

    심 후보가 지적한 세번째 이유는 "이명박, 박근혜 후보 모두 미래 한반도 평화를 ‘안보 패러다임’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이다. 심 후보는 "남한이 지금도 북한에 비해 압도적인 군사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군사력 강화하려는 ‘군대를 통한 평화’ 노선을 고집하고 있다."며  "우리에게 필요한 평화의 토대는 군사력이 아니라 ‘신뢰’"라고 강조했다. 

    심 후보가 지적한 네번째 이유는 "이명박, 박근혜 후보가 지닌 한반도 관련 인식 수준"이었다. 심 후보는 "박근혜 후보는 북한 김정일 위원장과의 만남을 강조할 때는 6.15공동선언을 존중한다고 했다가, 햇볕정책을 비판할 때는 6.15선언이 김대중대통령의 개인 의견에 불과하다는 상식 이하의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심 후보는 또 "이명박 후보는 토론 답변과정에서 9.19합의에 의해 담겨진 북미불가침 약속, 영구적 평화체제 이행 논의 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냈다."며 "오직 ‘북한 핵 포기’ 이것 하나로 모든 한반도 문제를 이해하는 단순인식이 낳은 ‘사고의 부재’ 현상"이라고 비판했다.

    심 후보는 마지막으로 "21세기 한반도 의제에서 중요한 경제 의제가 추상적 선언으로만 남아 있다."며 "특히 경제대통령을 자임하는 이명박 후보는 북한경제체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한반도 평화경제공동체의 가치로도 적절치 않은 국민소득 개념(10년 후 3,000불)에 얽매이는 저차원성을 드러냈다."고 혹평했다.

    심 후보는 이와 관련 "이명박 후보가 내놓은 유일한 구체적 공약도 결국 한강하구 900만평 공사였다."며 "한국경제를 살리겠다는 대운하도, 북한경제를 세우겠다는 나들섬도 결국 이명박 후보에게는 모두 토목공사였다. 건설회사 사장으론 정말 훌륭하신 분이다."고 꼬집었다.


    페이스북 댓글